눈치

Gakt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7월 15일 (목) 03:15 판 (새 문서: ==개요== "눈치가 없는 사람"을 욕되게 이르는 말. 말에 새끼가 들어가있듯, 눈치가 없는 것이 얼마나 비난받을 일인지 알려주는 대목. =...)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개요

"눈치가 없는 사람"을 욕되게 이르는 말. 말에 새끼가 들어가있듯, 눈치가 없는 것이 얼마나 비난받을 일인지 알려주는 대목.

왜 눈치가 중요한가?

사회생활을 하려면 가장 기본적인 것은 무엇인가? 바로 "소통과 교류"이다. 일단 사람을 상대 하려면 우선은 말이 통해야 함은 물론이고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감정 등을 파악하고 제스처에 숨겨진 의미를 유추하는 능력이 있어야 원활한 상호작용이 가능할 것이다. 그렇다. 입으로 뱉는 말 뿐만이 아닌 내포되어 있는 의미와 눈빛, 표정, 몸짓 등 그 모든 것을 인지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바로 눈치인 것이다.


그렇다면 "눈치가 없다" 라는 건 어떤 것인가? 사회적인 상호 교류 작용이 안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상대가 말하고자 한 비유적 의미를 문자 그대로만 해석 한다던지,주변 분위기 파악을 못하고 적절한 언행을 하지 못해 눈총을 산다던지 하는 등 대인관계에서 부적절한 반응을 보임으로서 온갖 문제를 일으킨다.


정작 당사자는 "내가 뭘 잘못했다고 다들 이래?"라고 하지만 자신의 생각따윈 중요하지 않다. 자신이 어떤 식으로 반응틀 보였고 상대가 그걸 원했었는가사 중요한 것으로 악의는 없었다고 할지라도 "상대가 묻거나 말한 것에 원하는 대답을 들려주지 않고 동문서답을 해서 혐오감을 불어 일으키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생활과 인간관계에 있어서 눈치는 기초이자 핵심으로서 살아가는데 중요한 것이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