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로피코 시리즈

트로피코 시리즈
트로피코 트로피코 2 트로피코 3 트로피코 4 트로피코 5 트로피코 6
트로피코
Tropico
개발사 팜탑 소프트웨어, 해미몽 게임즈
장르 건설·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첫 게임 트로피코
(2001년)
최신 게임 트로피코 6
(2019년 3월 30일)
웹사이트 공식 사이트

트로피코 시리즈(Tropico series)는 미국의 팜탑 소프트웨어 및 해미몽 게임즈에서 개발한 건설·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시리즈다. 독재자가 되어 독재를 체험하는 것을 게임의 목적으로 삼고 있다.

개요[편집 | 원본 편집]

플레이어 캐릭터인 엘 프레지덴테(El Presidente)가 카리브해의 자그마한 섬나라인 트로피코에 부임하면서 그 나라를 부흥시키는 건 게임의 1차적인 목표고 사실 엘 프레지덴테의 장기 집권스위스 은행에 돈을 마구마구 집어넣는데 초점을 두고 있는 시리즈이다. 2000년팜탑 소프트웨어에서 처음 출시했으며, 그 후 《트로피코 5》까지 나오는 기염을 토해냈다. 게임에서 독재를 위한 여러 가지 장치들을 마련해두고 있으며, 독재자들에 관련된 어구들이나 아님 독재자들에 관련된 내용들을 로딩 스크린에 띄워주기도 한다.

게임의 주제는 '독재'이나, 실제로는 독재를 할 경우에 나타나는 디메리트가 상당하기 때문에 쉽고 편안한 게임 플레이를 위해 평범한 국가 경영에 가까운 방식을 선택하도록 게임 내에서 암암리에 유도하고 있다. 이는 국가 경영 시뮬레이션으로써는 리얼한 요소로 볼 수 있으나, 일부 게이머는 '게임 주제에 맞게 독재를 하기 힘들다'며 불만을 표시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시리즈 제5탄에서는 장기 집권을 위해 가장 필요한 요소 중 하나인 '선거 금지'가 시스템적으로 제외됨에 따라 북한과 가까운 독재 국가 건립은 더더욱 어려워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실 북한도 선거를 하기는 한다

작품 목록[편집 | 원본 편집]

관련 사이트[편집 | 원본 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