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숙소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안드로이드: 넷러너/코어 셋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투숙소
Crash Space
Netrunner Crash Space.png
크리미널
코어 셋 (코어 030)
리소스: Location
영향력 ••
설치 비용 2 크레딧
문구 2 재활용 크레딧
태그를 제거할 때만 이 크레딧을 사용한다.
폐기: 육체 피해를 3점까지 방지한다.
플레이버
텍스트

"My roomie, he had a cousin with a college girlfriend whose brother's best friend was an addict, and the addict's mother used to live here. So yeah, there's a connection."

—Lez "Rockfist" S.
일러스트 Tim Durning


카드게임 안드로이드: 넷러너에 등장하는 크리미널 소속의 리소스 카드.

소개[편집 | 원본 편집]

첫 번째 기능은 태그 제거용 재활용 크레딧으로, Account Siphon이나 Snare! 등으로 붙은 태그를 제거하는 데 경제적 도움을 준다. 설치 클릭까지 생각한다면 요란한 공간을 두 번째 사용할 때부터 금전적으로 이득. Decoy로 피하는 것까지 생각하면 태그 제거 비용만을 고려하여 이 카드를 넣기엔 좀 애매하다.

두 번째 기능은 육체 피해 방지로 웨이랜드의 어떤 카드의 천적이다. 코어 셋에서는 유일한 육체 피해 방지 카드로, 이 기능 때문에 코어 셋에서는 초토화에 대한 방어책으로 유일한 카드였고, 크리미널이 세 러너 중 가장 강력한 위치에 오를 수 있었다. 그 강력함을 FFG도 인정한 건지 첫 번째 확장인 What Lies Ahead에서 Plascrete Carapace라는 육체 피해 방지용 중립 카드를 발매하였다. 덕분에 요란한 공간의 활용도는 확장이 나오자마자 팍 줄어들어, 태그가 많이 달리지만 그걸 전부 제거하는 덱에서나 쓰이는 카드가 되었다.

기타[편집 | 원본 편집]

초판에서의 번역은 요란한 공간으로 넷러너 한글판의 대표적인 오역 카드였다. crash에는 자다, 숙박하다 등의 은어적 의미가 있어서 crash space는 '잠시 머물거나 숙박할 수 있는 장소'라는 의미가 되는데 이런 은어를 고려하지 않고 crash와 space를 각각 직역해버린 것. 그 결과 플레이버 텍스트나 일러스트와 아주 동떨어진 이름의 카드가 되어버렸다. 다행히 2쇄로 넘어오면서 투숙소로 번역이 교정되었다. [1]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