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스타바운드


이 문단은 완료된 토론으로, 보존중입니다.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수정하지 말아주십시오.
Ledibug-Discussion.png

우측의 펼치기 버튼을 눌러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BMlight (토론) 2016년 4월 17일 (일) 00:20:06 (KST) 둘러보기 틀이 꼭 각주 아래로 넣어야된다는 이유가 있을까요? 각주 아래에 넣으면 세부항목으로의 유도가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 기껏 만든 들러보기 틀을 두고 또 다시 세부항목 목록을 만드는건 낭비라고 봅니다.

꼭 둘러보기 틀뿐만 아니라 다른 문서로 이동하는 링크집을 최상단에 다는 건 인간의 독서 습관상 비효율적이에요! 사람은 글을 읽을 때 위에서 아래로 읽거든요! 즉, 다른 문서로 이동하는 링크는 글의 맨 마지막에 배치하는 것이 흐름이 자연스럽죠! 참고 문헌이나 외부 링크 등을 아래쪽에 배치하는 건 그 때문이에요! 더불어서 중간에 하위 문서나 관련 문서로 이동하는 걸 유도한다면(글 읽기에서 별로 좋은 흐름은 아니죠!) [[틀:참조]]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Unter (토론) 2016년 4월 17일 (일) 00:53:08 (KST)
어라! 다시 스타바운드 본문을 읽어보니 둘러보기 틀이 중간에 삽입되었군요! 중간에 둘러보기 틀을 넣는 건 별로 좋은 선택이 아니에요! 왜냐하면 중간에 이동하려면 꽤 번거롭기 때문이죠! 각주 밑으로 둘러보기 틀을 넣는 이유는 그 편이 찾기 쉽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키보드의 End 키를 눌러도 되고, 아니면 스크롤을 무조건 최하단으로 내리면 둘러보기 틀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죠! 중간에 있으면 왔다 갔다 하면서 찾아야하죠! 사소한 귀찮음이지만, 이런 사소한 귀찮음을 생략함으로써 가독성이 향상되는 거죠! -Unter (토론) 2016년 4월 17일 (일) 01:01:53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