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나무위키 이퀄리즘 프로파간다 사건

삭제 토론[원본 편집]

이 문단은 완료된 토론으로, 보존중입니다.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수정하지 말아주십시오.
Ledibug-Discussion.png

우측의 펼치기 버튼을 눌러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삭제 주장 합니다

이문서는 너무 세세하게 나무위키에서 큰일도 아니고 그냥 조리돌림하는거 같습니다 여담으로 토론 처음 엽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ssss(토론 · IP 정보)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나중에 추가하였습니다. 서명을 하시려면 물결표 4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삭제할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사건은 안티페미니즘 성향의 몇몇 유저들이 독자연구를 기반으로 나무위키 내부에서 "학계서 검증되지 않은" 주장(젠더 이퀄리즘이 페미니즘의 안티테제이다)을 펼치면서 몇 달동안 페미니즘 관련 문서에 큰 영향을 끼친 사건입니다. 이것에 대한 논의가 나무위키 내부에서 수천 스레드에 달하는 것을 감안할 때 문서 사유화의 폐해를 드러내는 큰 사건이라고 생각됩니다. 문서 내용도 딱히 편파적이라 생각되지 않습니다. --빛의 편지 ❤(대화) · ✑(기여) 2017년 1월 29일 (일) 22:43 (KST)
본인 스스로도 근거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지 않으시나요? Utolee90님이 잘 정리해주셨듯, 나무위키 뿐만 아니라 내외부로도 꽤나 영향을 준 사건이고, 이 글의 서술은 관점적으로 그다지 편향되어 있다고 볼 수 없습니다. --Chugun (토론) 2017년 1월 29일 (일) 22:55 (KST)
근거 부족으로 판단됩니다. 기각하고 토론 닫습니다. --Chirho Chirho.png 토론 2017년 1월 31일 (화) 13:27 (KST)

전반적 수정 필요[원본 편집]

이 문단은 완료된 토론으로, 보존중입니다.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수정하지 말아주십시오.
Ledibug-Discussion.png

우측의 펼치기 버튼을 눌러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EKK와 SuyookTang 간에 치열한 토론이 벌어졌다"는 잘못된 서술입니다. EKK과 SuyookTang은 시종일관 의견이 거의 일치했어요. 또 "아름드리 위키 관련 서술 관련해서"에서의 토론은 사건과 거의 아무 관련이 없다고 생각해요. 그 밖에도 잘못된 서술, 비문, 불필요한 서술, 개개인을 지나치게 드러내는 서술 방식 등 문제가 많아서 전반적인 수정이 필요한 것 같아요.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SuyookTang (토론) 2017년 1월 30일 (월) 07:34 (KST)

제가 문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한밤중이라 그런지 잠을 자고 싶다는 욕구 때문에 빨리 쓰려고 하다가 자세히 다루지 못한 면이 있습니다. 우선, 님이 요구하는 방향이 무엇인지 문서 수정부터 먼저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실 특정 인물의 아이디나 아이피를 언급하는 것도 제 개인적으로는 큰 논란이 생기는 부분이다라고 생각했었지만, 누가 문제를 일으켰고, 누가 어떤 주장을 펼쳤는지를 명확히 밝히기 위해서는 누가 이런 주장을 펼쳤는지 구체적인 대상을 기록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아름드리위키와 관련된 내용은 전 새로 편집하지 않았고, 내용만 조금 다듬은거니까 최초 작성자인 Hikineet님께 물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호넷 (토론) 2017년 1월 30일 (월) 08:13 (KST)
SuyookTang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호넷님께서 많은 내용을 추가해주셨습니다만, 제가 보기에는 여전히 초고 수준의 글이고, POV적으로도 문제 소지가 충분히 많다고 봅니다. 가령 이 편집만 하더라도 호넷님의 글에 있던 POV 문제를 수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요. --Chugun (토론) 2017년 1월 30일 (월) 10:32 (KST)
워낙 토론이 장기화되어서 문서를 편집할 때 나무위키 토론 스레드의 내용을 대충 훑어보다 보니 공정치 못한 부분이 서술되어 있는 측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Chungun님께서 NPOV에 맞게 내용을 다듬어 주셨으면 합니다. --호넷 (토론) 2017년 1월 30일 (월) 10:36 (KST)
다만 저 역시도 사건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글을 쓰기 위해서는 상당 시간을 들여야 하고, 제가 계획해둔 다른 편집들도 많기 때문에 저는 단지 참고할만한 의견을 내는데 그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Chugun (토론) 2017년 1월 30일 (월) 10:38 (KST)
맞습니다. 오히려 저는 SuyookTang님의 주장을 뒷바침하는 근거들을 페미위키 외부에서 가지고 온거지 반박한게 아닙니다. 그리고 페미위키 운영자가 페미위키 문서 편집하는건 규칙 위반이고 이에 대해선 다른 사용자들의 경고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를 거부하고 계속 편집을 하려고 하다가 관선에 의해 차단 당한겁니다. 긴급조치이니 사면 요청을 할 수도 있지만.... --EKK (토론) 2017년 2월 4일 (토) 12:17 (KST)

지금 분위기는....위키백과 유저 출신이자 나무위키 전 임시관리자 twotwo2019 + 페미위키 관리자 SuYooktang을 주축으로 하면서 + 기타 나무위키에서 오래 있었던 고정닉 출신들의 세력이 있고ip나 새로 만든 아이디들의 세력이 있는 것으로 정리되는 분위기 아닌가요...? 다른 곳의 팝콘공급소에선 대체적으로 신진 유입 세력들이 빼애액, 녹음기 반복을 시도하고 있고 올드비들이 근거중심으로 저항하는 구도라는 말이 있네요 --Chirho Chirho.png 토론 2017년 1월 31일 (화) 09:22 (KST)


이거 토론 틀 떼도 되지 않을까요? 뭐 새로 나올건 없어보이는데... --Chirho Chirho.png 토론 2018년 3월 21일 (수) 09:27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