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마치역 (도쿄)

타마치
田町 Tamachi
주소 도쿄도 미나토 구 시바 5쵸메 33-36
번호
JY
27
·
JK
22
노선 도카이도 본선 4.6 km
관할 동일본 여객철도 (JR 동일본)
개업일 1909년 12월 16일
승강장 쌍섬식 2면 4선
관련역 미타역 (도영 지하철 아사쿠사선, 미타선)

일본 도쿄도 미나토구에 있는 철도역이다. 역명인 타마치의 유래는 인접해있는 미타 지구의 옛 마을 이름으로, 메이지 초기 시절에는 현재의 지구명인 시바를 붙여 시바타마치로 불리다가 이후 시바가 탈락하면서 현재의 타마치라는 이름으로 굳은 것이다. 다만 지명으로의 타마치는 미나토구 발족 이후 시바타마치에서 타마치를 탈락시키며 시바로 굳는 바람에 현재는 남아있지 않게 되었다.

이 일대는 논밭이었다가, 1909년 역이 개통할 당시는 마을이 형성되어 있었고, 서쪽 출입구(미타 출입구)가 그 방향으로 나있었다. 반면 반대 방향인 동쪽 출입구(시바우라 출입구)는 1926년까지는 바다에 접하고 있어서 없었으며, 개설된 이후에도 한 동안 거의 바다에 접한 수준으로 좁은 동네였다. 현재 이 일대는 매립을 거쳐 넓어진 상태다.

바로 인접한 곳에 미타역이 있으며, 환승 처리도 가능하나, 실제 여객 환승 안내는 별도로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다.

시설[편집 | 원본 편집]

2면 4선의 쌍섬식 승강장을 가지고 있는 지상역으로, 역사는 선상화되어 있다. 케이힌 도호쿠선야마노테선의 방향별 복복선이 시작되고 끝나는 기종점이다. 다음 시나가와역은 두 노선이 선로별 복복선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환승이 불편하다보니 이 역에서 야마노테선과 케이힌 도호쿠선의 환승 안내가 먼저 이루어진다. 서울로 비유하자면 신도림역구로역의 관계와 비슷한 셈.

환승 유입이 없는 역이지만, 주변 통근 인구가 워낙 많다보니 이용객이 상당하다. 하지만 승강장은 이에 비해서는 비좁은 편으로, 특히 평일 아침 시간대에는 지나치게 혼잡한 탓에 사고 위험이 있었고, 2003년경에 승강장 및 역사 확장 공사를 실시해 2004년에 완공하여 현재에 이른다.

1 도카이도 본선 전차선 상행 케이힌 도호쿠선 북행 도쿄 · 우에노 · 오미야 방면
2 야마노테선 내선순환 도쿄 · 우에노 · 타바타 방면
3 도카이도 본선 전차선 하행 야마노테선 외선순환 시나가와 · 시부야 · 신주쿠 방면
4 케이힌 도호쿠선 남행 시나가와 · 요코하마 · 오후나 방면

주변 정보[편집 | 원본 편집]

역사 출입구는 두 곳에 설치되어 있다. 서쪽에 있는 출입구가 미타 출입구(三田口), 동쪽에 있는 출구가 시바우라 출입구(芝浦口)로, 각 출입구 이름이 출입구 방향에 위치한 지구를 대표하고 있다.

미타 지구 방향은 15번 국도(제1 케이힌 국도)가 지나는 곳에 인접해있으며, 미타역이 바로 근처에 있다. 이 지구 일대는 모리나가, 미츠비시 자동차, NEC, 반다이 남코 등의 대기업 본사, FCA, SBJ 은행 등 외자계 기업 사무실, 관공서 등을 중심으로 고층 빌딩이 밀집한 지구다. 그 외에도 게이오 기주쿠 대학을 시작으로 중 · 고등학교 등의 교육 시설도 밀집해있기 때문에 항상 사람이 많다.

시바우라 지구 방향은 원래는 바다였으며, 매립이 이루어진 1926년에 개설되었다. 매립 이후에는 공장이 들어섰으며 공장의 노동자들이 주로 이용했으나, 현재는 대규모 일대 재개발을 거쳐 고층 아파트 등이 밀집한 지구가 되었다. 고층 아파트 뿐만 아니라 중소형 아파트도 많이 들어선 탓에, 이 지역의 인구밀도는 급증했으며, 이 때문에 아침 시간대 미타 지구 방향 하차객 뿐만 아니라 시바우라 지구 방향에서 유입되는 타 방면으로 가는 승객도 넘쳐나게 되는 원인이 되었다.

경유 노선[편집 | 원본 편집]

경유 노선 목록
동일본 여객철도 (JR 동일본)
도쿄 방면
하마마츠쵸 1.5 km
타마치
田町
고베 방면
시나가와 2.2 km

경유 계통[편집 | 원본 편집]

케이힌 도호쿠선
오후나 방면
JK
20
시나가와[1]
JK
22
타마치
오미야 방면
JK
23
하마마츠쵸
야마노테선
외선순환
JY
25
시나가와[1]
JY
27
타마치
내선순환
JY
28
하마마츠쵸

각주

  1. 1.0 1.1 2020년 개통을 목표로 중간에 다카나와 게이트웨이역이 신설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