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슈 신칸센

九州新幹線
きゅうしゅうしんかんせん / 큐슈 신칸센

1 개요[편집]

이름 그대로, 큐슈의 대도시권을 잇는 신칸센이다. 정확히는 큐슈 신칸센은 단일 노선은 아니고, 2개의 노선을 합쳐서 이르는 말이다. 가고시마 루트가 보통 큐슈 신칸센으로 불리는 노선으로, 큐슈에서 가장 큰 도시권인 후쿠오카에서 큐슈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권인 쿠마모토, 세 번째로 큰 도시권인 가고시마간을 잇는 신칸센이다. 다른 경로인 나가사키 루트는 후쿠오카에서 큐슈 서부 끝단의 나가사키를 잇는 노선으로, 사실 큐슈 신칸센의 일부기는 하지만, 보통 사람들이 큐슈 신칸센이라고 하면 가고시마 루트를 이르는 경우가 많아 따로 구분하기 위해서 니시큐슈 신칸센 등으로 부르는 사람들도 간혹 있다.

가고시마 루트의 경우는 정비 신칸센이며, 우여곡절 끝에 전 구간이 신칸센 규격대로 건설되어 2011년 3월에 완전 개통되었다. 하지만 나가사키 루트의 경우 인구 기반이 가고시마 루트보다 빈약했던지라, 신칸센 규격 구간은 나가사키 쪽 말단부에 한정되며, 중간 구간은 협궤 재래선을 개궤하지 않고 그대로 가변 궤간 열차 (프리게이지 트레인; FGT)를 이용해 잇는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노선의 건설과 차량의 개발 모두 난항을 겪고 있는지라, 2022년 개통 예정을 지킬 수 없다는 관측이 상당한 편.

2 노선[편집]

자세한 사항은 각 루트별 문서를 참조하기 바란다.

3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