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칭자리

천칭자리
IAU Libra.gif
명칭 천칭자리
라틴어명 Libra
약자 Lib
소유격 Librae
중앙 적경 15시 12분[1]
중앙 적위 -15°14’
21시 남중시기 (한국기준) 6월 20일
관측 범위 N60°~S90°[2]
입체각 538.052 deg² (1.304%)
황도 12궁
물고기자리 양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게자리 사자자리 처녀자리 천칭자리
전갈자리 궁수자리 염소자리 물병자리
제13궁
뱀주인자리

1 개요[편집]

천칭자리(Libra)는 황도 12궁의 7번째 별자리로 고대 바빌로니아 지역에서부터 있어왔던 별자리이다. 저울의 바닥 부분이 전갈자리 쪽으로 살짝 기운 모습을 하고 있다.

이 별자리 주변으로 아래 별자리들이 이웃해 있다.

2 전설[편집]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추분점을 나누는 저울이라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이었다. 이후 이 이름이 그리스에 전래되면서 정의의 여신인 아스트라이아[3]가 들고 있는 저울대로 다시 변용되었다.

3 구성 천체[편집]

  • Lib α : 주벤엘게누비 (Zubenelgenubi) 라는 고유명이 있다. 남쪽 집게발이라는 의미로 안시쌍성에 해당한다. 1번별은 5.2등성이며, 2번별은 2.8등성의 나름 밝은 별에 해당한다.
  • Lib β : 주벤에샤말리 (Zubeneschamali), 북쪽 집게발이라는 의미이다.
  • Lib γ : 주벤엘하크라비 (Zubenelhakrabi), 전갈의 집게발이라는 의미이다.
  • Lib δ : 식쌍성으로 밝을 때는 4.8등급이만 약 2.3일을 주기로 5.9등성까지 밝기가 떨어진다.
  • Lib σ : 브라키움 (Brachium)
  • NGC 5897: 구상 성단

4 기타[편집]

  • 본래 천칭자리는 전갈자리의 집게발 부분에 있던 별들이었으나 나중에 분리가 되어 별도의 별자리가 된 것이다. 때문에 구성 항성의 이름도 집게발이라는 의미가 붙어있다. 또한 이 별자리는 황도 12궁 중에서 가장 늦게 만들어진 별자리이며 동시에 황도의 별자리 중 유일하게 생명체가 아닌 별자리이다.[4]
  • 고대 메소포타미아에서 황도 12궁을 설정할 당시에는 이 천칭자리의 위치가 바로 추분점에 해당하는 지점이었다. 낮과 밤을 정확하게 나누는 저울이라는 의미로 천칭자리라는 이름이 붙은 것. 다만 지구의 세차운동으로 추분점이 서서히 이동하여 현대의 추분점은 처녀자리에 자리하고 있다.
  • 리브레 위키의 마스코트인 리브라의 이름이 바로 이 천칭자리에서 유래하였다.

5 각주

  1. calgary.rasc.ca 별자리 목록
  2. ianridpath.com 별자리 목록
  3. 처녀자리의 주인공으로 보기도 한다
  4. 정확히는 물병자리도 포함되나, 이쪽은 물병과 '물병을 든 인간'을 형상화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