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기술대학교/다산관

서울대학교 구 공과대학 본관과 교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다산관, 창학관)
건축물 정보
주소 서울 노원구 공릉로 232 (공릉동)
소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총면적 본관: 10,193 m2전기전자관: 8,853 m2
문화재 정보
종목 등록문화재 제12호
지정일 2002년 5월 31일

다산관, 붕어방.JPG
붕어방 방향에서 바라본 다산관의 모습. 이 방향은 뒤쪽을 찍은 모습이다.

개요[편집 | 원본 편집]

'ㅁ'자형의 전형적인 교육시설의 특징을 갖고 있는 한국 근대공업교육의 최고학부(경성제국대학)건물로서 경성제국대학 이공학부 교사 및 대학 본관으로 이용하였다. 광복후 경성제국대학의 간판을 서울대학교로 바꿔달면서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본관으로 사용하다가 관악캠퍼스 이전후 서울산업대(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의 본관이 되었다.

상세[편집 | 원본 편집]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부르는 명칭은 다산관이며, 동편의 창학관과 함께 세트로 묶여서 등록문화재 12호로 지정되어 있다. 2011년까지는 다산관에 시계탑이 부착되어 있었으나 맞지도 않는 시계의 연간 유지비용이 몇억씩 깨져나가는 관계로 아예 철거하게 되었으며, 2012~3년에 다산관과 창학관의 내부 리모델링이 완료가 되어 있다. 이 리모델링이 완료가 되면서 다산관과 창학관에 남아있던 한국전쟁 당시의 총알맞은 자국들이 꽤 많이 사라졌다. 사실 한국전쟁 당시 이 건물은 UN군 사령부로도 사용되었던 역사가 있다.

2015년 현재 다산관은 기계자동차공학과에서, 창학관은 전자IT미디어공학과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다.

이야깃거리[편집 | 원본 편집]

좀 오래 된 근현대사의 분위기가 나는지라 영화나 드라마, CF의 촬영지로 종종 애용되기도 하였다. 다음은 그 목록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