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

중앙아시아(Central Asia, 中央─)는 아시아의 중앙부 지역이다.

중앙아시아

1 중앙아시아의 범위[편집]

중앙아시아의 범위는 일정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중앙아시아에 포함되는 지역이나 국가는 다음과 같다.

1.1 중앙아시아의 나라[편집]

1.2 때때로 포함되는 나라와 지역[편집]

2 자연[편집]

중앙아시아는 톈산산맥과 높은 고원 및 카라쿰사막, 키질쿰사막, 타클라마칸사막 등의 넓은 사막, 나무가 없는 초원지대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부분의 땅은 너무 건조하거나 거칠어 농사에 적합하지 않다. 인구 대부분이 목축으로 살아가며, 산업 중심지는 지역의 중심의 도시에 있다. 아무다리야강, 시르다리야강, 하리루드강 등의 강이 흐르며, 아랄해, 발하슈호 등이 위치해 있다.

3 역사[편집]

소그디아나 지역은 예로부터 농업이 성하여 사마르칸트, 부하라 등의 도시국가가 세워졌다.[1]

4 인구[편집]

중앙아시아를 가장 넓게 정의내리는 바에 따르면 총 8천만 명, 대륙 총인구의 2% 정도가 이 지역에 거주한다. 이 지역보다 더 낮은 인구를 가진 지역은 북아시아뿐이며, 인구 밀도는 평방킬로미터당 9명이다.

5 각주

  1. 네이버 백과사전, 중앙아시아의 역사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는 한국어 위키백과중앙아시아 문서에서 분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