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내륙선

중부내륙선
운영 정보
국가 대한민국 대한민국
종류 일반철도(간선)
구간 부발 ~ 문경 (94.3 km, 개)
소유자 대한민국 정부 (국가철도공단 위탁)
운영자 한국철도공사
시설 정보
궤간 1,435 mm (표준궤)
선로 수 1
급전 교류 25 kV, 60 Hz, 가공전차선

경기도 이천시부발역경상북도 문경시문경역을 잇는 노선이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문경선 구간은 중부내륙선으로 편입된다.

현재의 경강선 판교역 ~ 여주역 구간은 중부내륙선의 일부인 성남-여주선의 일부로 건설로 계획이 잡혀 있었다. 그러나 경강선으로 최종적으로 고시되었다. 이후 수도권 전철 경강선으로서 2016년에 개업하였다. 부발 - 충주 구간은 2019년에, 충주 - 문경 구간은 2021년에 개통할 예정이다.

1 건설 목적[편집]

중부내륙선 노선도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 분산 및 영남방향 직결루트로 건설된 중부내륙고속도로의 기능과 유사하다. 다만 연선지역의 여객수요가 그리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장항선 개량구간과 유사하게 복선 노반 등 향후 확장을 고려한 상태에서 일단은 단선 전철로 개통될 예정. 이 노선이 완전히 개통되면 경부선의 화물운송 루트를 다변화하여 경부선 선로용량 분산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향후 김천부터 거제까지 신설될 남부내륙선과 연계하여 남해안 산업단지 및 항구에서 발생하는 화물을 수도권으로 빠르게 운송할 수 있는 노선이 될 예정이다. 사실상 남부내륙선과 연계되어 경상남도, 경상북도, 충청북도를 종단하는 노선으로 볼 수 있다.

2 차량[편집]

여객 대응은 KTX-이음 준고속 열차 투입이 유력하다. 비록 단선으로 개통할 예정이긴 하지만 고속운행에 최적화된 선형으로 건설되기 때문이다.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르면 신설되는 노선들은 대부분 150~200 km/h 수준의 준고속 운행을 상정하는 이유도 생각할 수 있다.

3 역 목록[편집]

km 역명 연계 노선 소재지
0.0 부발 경강선 (연결), 부발기지선 경기도 이천시
가남 여주시
감곡 충청북도 음성군
양성 충주시
금가
53.9 충주 충북선 (연결)
살미
수안보
연풍 괴산군
94.3 문경 문경선 (연결) 경상북도
문경시

4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