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포브스 내시

존 포브스 내시 주니어(John Forbes Nash, Jr., 1928년 6월 13일~2015년 5월 23일)는 미국수학자다.

대중적으로는 영화뷰티풀 마인드》의 실제 주인공으로 잘 알려져 있다. 영화는 실비아 네이사가 쓴 존 내시의 전기인 동명의 을 원작으로 만들어졌으나 그 내용은 책과 매우 다르다.그냥 주인공 이름만 존 내시인 완전 다른 내용 ^오^

게임 이론에 지대한 공헌을 했으며 정신분열증(조현병)을 겪었고 후에 노벨 경제학상도 수상했다.

2015년 5월 19일 아벨상을 수상했다. 그러나 시상식 참석 후 불과 며칠 뒤인 5월 23일, 귀국하여 택시를 타고 귀가하던 중 발생한 교통사고로 부인 얼리샤 내시와 함께 별세했다.[1]

생애[편집 | 원본 편집]

1928년 6월 13일 미국의 웨스트 버지니아 블루필드에서 태어났다.

어머니는 영어ㆍ라틴어 교사였으며, 아버지는 전기 엔지니어였다. 내시의 아버지는 내시가 어렸을 적부터 각종 수학, 공학 책들을 가져다 주었다고 한다.위대한 조기교육

고등학교 때 지역 대학에서 대학과정 수학을 선행학습수강했다고 하며 고교 졸업 후 카네기 공과대학(지금의 카네기 멜론 대학교)에 진학한다.
초기 그의 전공은 화학전기공학이었으나 후에 지도교수의 권고를 받아들여 수학으로 바꾸고 국제경제를 선택과목으로 선택하였다. 그의 전기에 따르면 이 시절 화학 교수에게 수학적 엄밀성을 결여했다고 강의 도중 설전을 자주 벌였다고 한다. 내시가 말하길 화학은 지적 사고능력 보다는 얼마나 실험 기구를 잘 다루느냐가 더 중요했다 카더라.

카네기 공과대학 졸업 후 프린스턴으로 가서 박사학위를 받는다. 카네기 공과대학 당시 내시의 지도교수는 그의 추천장에 다음의 한 문장만 썼다 카더라.

This man is a genius.

오오 저 간지를 보라
사실 저 한 문장이라는 건 거짓이다. 전문은 다음과 같다. 그래도 앞내용이 모두 받는사람 이름, 주소와 '이 글은 추천서임'이라는 형식적인 문장임을 감안하면 추천서 내용은 "He is a mathematical genius." 가 사실상 전부다


John Forbes Nash.jpg


원래는 하버드로 가려고 했었으나 프린스턴에서 더 강려크한 펠로우십을 제안하여 프린스턴으로 갔다. 올려면 오든가 식의 하버드보다 프린스턴이 자신을 더 원한다는 생각에 프린스턴이 더 맘에 들었다 카더라.

이 곳에서 1950년 쓴 '비협력 게임(Non-cooperative Games)'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후에 이것은 내시 균형으로 불리게 된다. 그는 1951년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처음 강단에 올랐고 1959년 29세라는 젊은 나이에 MIT의 종신교수가 되었다.[2] 한편 내시는 RAND 연구소와 MIT에서 일하다가 MIT에서 만난 앨리샤와 1957년 결혼했으나 1959년 정신적인 문제 증상이 심각해져 MIT에서 나오고 정신분열증 치료를 위해 정신병원에 입원한다. 그 후 수십년간 정신분열증과 씨름하게 된다. 이 기간동안 아내 앨리샤와 이혼[3]하고 존 폰 노이만 이론상을 수상[4]한다.
그리고 서서히 정신분열증에서 회복 증세를 보이게 되고 1994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다. 아내 앨리샤와는 2001년 재혼하였고, 그 후로도 프린스턴에서 자신의 연구를 계속 하였다고 한다.

다음은 존 내시의 1994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 당시 영상이다.

좀 더 궁금한 사람은 다음의 유튜브에서 존 내시 일대기 다큐멘터리를 봐라.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실비아 네이사가 쓴 내시의 전기문 "뷰티풀 마인드"를 보든가. 영화는 믿지마라

트리비아[편집 | 원본 편집]

  • 프린스턴에 다니던 시절 당시 프린스턴 고등연구소에 있던 아인슈타인을 찾아가서패기보소 물리학(수학이 아니다)에 대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펼쳐놓았으나 가만히 듣고 있던 아인슈타인은 "자넨 물리학을 더 공부해야겠구만"이라는 한마디로 돌려보냈다.
  • 빨간 넥타이를 맨 사람들이 자신에게 어떤 신호를 보낸다고 믿었다.
  • 66세인 1994년에 받은 노벨 경제학상은 그가 1950년 만 22세에 썼던 박사학위 논문으로 받은 것이다(!!!)
  • 웹툰 입시명문 사립 정글고등학교에서 “존내 쉬운 수학”의 저자로 패러디된 바 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