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암광물

  • 造岩鑛物

1 정의[편집]

광물들 중 암석을 구성하는 광물을 의미한다.

2 종류[편집]

광물 자체의 종류는 자구상에 상당히 많은 편이지만 조암광물을 이루는 것은 30여종 밖에 되지 않는다. 대체로 규산염 광물에 속하며, 일부는 산화물이나 탄산염 광물에 속하는 경우도 있다.

  • 규산염 광물 : 규소산소로 이루어진 광물
  • 산화물 광물 : 규소를 제외한 물질(대체로 금속)이 산소와 결합한 산화물로 존재하는 광물이다. 철광석이나 보크사이트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 탄산염 광물 : 탄산염(-CO3)의 형태로 존재하는 광물. 탄산염 광물로 이루어진 암석의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석회암이다.

2.1 주요 조암광물[편집]

중고등학교 교과서에서 다루는 조암광물들이다. 한마디로 시험에 나오기 좋다는 소리.

  • 석영 : 규산염 광물의 대표주자. 무색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간혹 분홍색이 들어간 경우도 있다. 모스 경도계에서도 등장하며, 굳기는 7에 속하는 꽤 단단한 광물이다. 모래의 주 성분이기도 하다.
  • 장석 : 두 방향으로 쪼개진다. 정장석과 사장석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 운모 : 빛에 따라서 흰색(혹은 투명)한 백운모와 검은색의 흑운모로 나뉜다. 쪼개짐이 한 방향이라는 것이 특성
  • 각섬석
  • 휘석
  • 감람석

3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