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제네시스
Genesis
Genesis logo 2020.png
브랜드 정보
종류 자동차
소유 현대자동차
웹사이트 홈페이지

제네시스현대자동차가 출범시킨 고급자동차 브랜드이다. 2015년 11월 4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이 직접 브랜드 런칭을 발표하였다.[1] 제네시스 전용 생산공장은 존재하지 않으며 차종에 따라 현대자동차의 생산라인 일부를 활용하여 제조한다.

역사[편집 | 원본 편집]

브랜드 출범 이전 생산되었던 제네시스 세단
브랜드 출범 이전 생산되었던 제네시스 쿠페

세계 유수의 자동차 제조사들이 고급자동차 브랜드를 별도로 런칭하여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트랜드[2]에 맞추어 현대자동차에서도 고급 브랜드의 필요성을 느끼고 2000년대에 들어서 출범 준비를 시작하였으나, 2008년 전 세계적인 금융위기를 맞으면서 소비시장이 위축되자 브랜드 런칭을 잠시 유보하였다가 2015년에 정식으로 브랜드를 출범하였다. 정의선 부회장이 주도적으로 브랜드 런칭을 이끌었으며,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디자인을 일신시키기 위하여 영입한 피터 슈라이어의 철학이 담긴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브랜드 명칭인 제네시스는 성경 구약성서 1권인 창세기의 영어 제목과 동일하며, 창조를 강조하는 의미에서 명칭을 정했다.

브랜드 출범이 예상보다 늦춰지면서 브랜드 첫 차량으로 제작한 고급 세단이 제네시스 명칭을 부여받아 생산되었으며, 이후 제네시스 쿠페를 런칭하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려는 전략[3]을 취했다. 제네시스 세단은 초기형 모델과 페이스리프트 모델까지 생산된 이후 제네시스 브랜드가 출범하면서 제네시스 G80이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제네시스 쿠페는 브랜드 출범 이후 후속 모델 출시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2016년에 단종되었다. 또한 브랜드 출범 이전까지 현대자동차의 기함을 담당하였던 대형세단 에쿠스 역시 브랜드 출범 이후 제네시스 모델로 변경되었으나 한동안은 에쿠스의 인지도를 버리기 어려웠는지 국내 한정 EQ900이라는 이름으로 과도기적 명칭을 2018년까지 유지하였다가 2018년 11월에 페이스리프트와 함께 명칭을 제네시스 G90으로 변경하였다.

제네시스 출범과 맞물려 현대자동차 본가의 준대형 ~ 대형 세단은 모두 제네시스로 통합되었고, 2024년 현재 현대자동차의 최고급 세단은 그랜저가 담당[4] 하고 있다.

특징[편집 | 원본 편집]

브랜드 자체가 현대자동차의 고급 모델을 전문적으로 생산한다는 의미인만큼, 생산하는 차량들은 대부분 기본적으로 고급 내장제와 사양을 적용하여 차량 시작가격이 대부분 5,000만 원대부터 책정되어 높게 형성된다. 여기에 엔진 등급을 높이고 옵션을 더욱 추가할 경우 1억 원에 육박하는 차량 가격이 나오는 수준. 물론 이러한 고급 전략을 유지하기 위하여 현대자동차 내부적으로도 품질 관리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지만 신차 출시 이후 결함 이슈에서 자유로운 모습은 아니다. [5]

현대자동차의 신기술은 선행적으로 제네시스 차량들에 적용된 이후, 점차적으로 현대자동차 본가의 양산형 모델에 적용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고급화 전략의 핵심적인 사항인만큼 어찌보면 당연한 형태이나, 바꿔 말하면 제네시스 브랜드를 통해 신기술을 베타 테스트하면서 안정화를 거치고, 이를 양산형 차량에 적용하는 것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패밀리룩이 제시된 G90

2018년 11월 출시한 G90의 디자인이 제네시스 브랜드의 새로운 패밀리룩으로 자리잡았다. 외형적인 특징이라면 오각형 형상의 전면 그릴, 상하 2줄로 나뉜 헤드라이트를 적용하고 이 2줄 디자인은 전륜 휠하우스 후방 및 후미등까지 이어지도록 디자인되었다. 이 패밀리룩이 정립되기 이전에 출시된 G80이나 EQ900은 그릴의 형상이 닮았을 뿐, 전체적인 디자인은 통일성이 약했고, G70 역시 마찬가지였다. G90 패밀리룩 정립 이후 출시된 GV80은 패밀리룩을 그대로 승계하였고, 이후 G80과 G70도 각각 세대교체와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패밀리룩을 갖추게된다.

생산챠량[편집 | 원본 편집]

Genesis 2020 Logo.png
세단 G70 · G80 · G90
SUV GV70 · GV80
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그룹

이야깃거리[편집 | 원본 편집]

  • 현대자동차에서는 제네시스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자 기존 현대자동차 대리점과 차별화되는 제네시스 전용 전시장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서울 강남과 하남 스타필드에 제네시스 전용 스튜디오가 오픈하였다.

각주

  1. 글로벌 브랜드 ‘제네시스’ 런칭, HMG저널, 2015년 11월 4일
  2. 예컨대 토요타의 고급브랜드인 렉서스, 닛산의 고급 브랜드인 인피니티와 같은 전략이다.
  3. 제네시스 쿠페 런칭당시 광고에는 또 하나의 제네시스라는 문구를 사용하였다.
  4. 나름대로 전륜구동 준대형 세단으로 아슬란을 현대자동차의 기함 역할을 부여하여 생산하였지만, G80과 그랜저 사이에 이도 저도 아닌 애매한 포지션으로 처참한 판매량 부진을 겪다가 조용히 단종되었다.
  5. 현대차, GV80 디젤 당분간 출고 보류, 중앙일보, 2020년 6월 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