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용량 무접점 키보드

키보드
멤브레인 플런저 팬타그래프
기계식 정전용량 무접점 광축
이 방식의 원조인 IBM의 Model F 키보드
PUF의 해피해킹 키보드 화이트 영문 모델
Topre의 리얼포스 화이트 영문 모델

1 개요[편집]

정전용량 무접점 스위치를 사용하는 키보드. 사용자가 키를 누르면 스위치의 축전량이 변화하고 이를 기판의 센서가 감지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우수한 키감과 뛰어난 정숙성, 높은 내구력을 가진 방식으로 이 스위치를 사용한 키보드는 사무용으로 이상적이다. 단점은 많은 장점만큼이나 비싼 가격. 이 스위치를 채택한 키보드는 예외없이 고가품이다.

2 역사[편집]

역사는 의외로 오래되어 1981년 생산된 IBM Model F가 이 방식의 원조다. 하지만 워낙 고가였기에 원조인 Model F는 94년에 생산이 중단되었고, 이후 Model F와 같은 방식은 아직 복각되지 않았다.

그 뒤에 일본의 토프레에서 독자적으로 이 방식의 스위치를 제작하고 리얼포스를 만든다. 하지만 토프레는 본업이 아닌 키보드 사업에 도통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일본 외의 시장에는 존재가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본사제작인 리얼포스보다 오히려 이 스위치를 공급한 PUF사의 해피 해킹 키보드(HHKB)가 훨씬 유명했다. 그러다 2008년 한국의 레오폴드와 키보드매니아들이 합심해서 주문한 커스텀오더인 리얼포스 86이 전 세계 IT 관계자들의 시선을 끌어모으면서 20년 넘게 잊혀져있던 정전용량 무접점 스위치와 텐키리스 모델의 인지도를 확 끌어올렸다. 이 수요를 확인한 토프레가 본격적으로 리얼포스 모델을 다변화하면서 정전용량식 키보드 시장은 한층 커졌다.

2014년에 토프레가 독점하고 있던 정전용량 무접점 방식 키보드에 새 도전자가 나타났다. 중국의 NIZ사가 개발한 NIZ EC 스위치를 사용한 노뿌(Noppoo)사의 EC108-pro 키보드가 출시된 것이다. NIZ 스위치는 토프레 스위치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상당히 유사한 품질의, 훨씬 저렴한 가격과 LED 장착을 고려한 설계로 시장에 크게 어필하였다. 이후 기존 토프레 스위치에서는 없었던 LED 기능과 체리 키캡과 호환이 가능하도록 설계해서 여러 가지 키캡을 장착해볼 수 있는 등의 키보드들이 여러 업체에서 출시되고 있다.

3 정전용량 무접점 스위치 구조[편집]

토프레 스위치의 구조

대체적인 구조는 그림과 같다. 키캡를 누르면 그 힘이 플런저를 타고 러버돔에 전달되고, 일정 이상 힘이 들어가면 러버돔의 형태가 허물어지면서 그 안의 스프링을 누른다. 스프링의 길이가 줄어들면 기판 위의 고정 전극과의 거리가 가까워지면서 정전용량[1]이 늘어난다. 하단 기판의 센서는 이 변화를 감지하고 키 입력을 인식한다. 다른 축 방식의 기계식 키보드는 키를 누르면 스위치의 접점이 연결되면서 키 입력을 인식하지만 이 방식은 접점이 없다. 이 두 가지 점을 따서 이 방식을 정전용량 무접점 스위치라고 부르는 것이다.

예시의 토프레 방식인 러버돔-스프링 방식이 아니더라도 축전방식이 다른 정전용량 스위치의 제작은 가능하다. 하지만 2020년 현재 실사용되고 있는 방식은 예시 형태 외의 방식은 없다.

4 메이커[편집]

4.1 토프레[편집]

현재 정전용량 무접점 스위치의 본가. 리얼포스 브랜드로 생산한다. 구성품이 부실하고 QC 면에서 가격대비 소홀한 것으로 악명이 높다. 1세대 모델은 그냥 모델 사진을 인쇄한 골판지 박스에 키보드 하나 덜렁 들어있는게 끝이었다. 키캡 리무버나 하다못해 플라스틱제 키보드 커버조차도 없다. 그 외에도 하우징이나 키캡배치가 틀어지는 문제가 잦았으며 보강판에 방청처리가 되어 있지 않아 녹이 슨다! 35만원짜리 물건이라고 믿기에는 너무나 경악스러운 퀄리티.

2017년 2세대 모델이 발매되면서 하우징이나 보강판 방청처리 등의 몇몇 이슈는 해결되었지만 키캡 정렬문제는 종종 재발한다. 그 외 USB 케이블이 분리식이 아니라는 등의 아쉬운 부분은 여전하다.

4.2 PFU[편집]

해피 해킹 키보드의 제작사. 일반인들에게는 그저 악몽과도 같은 키보드지만 유닉스 사용자에게는 이보다 편한 키보드가 없다. 처음부터 키보드 배열이 유닉스에 맞춰져 있다. 2020년 현재 한국에는 수입되지 않고 있다.

4.3 레오폴드[편집]

리얼포스의 수입사인 레오폴드에서도 다양한 자체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원래는 중국에서 제작했지만, 중국 하청업체가 도면을 통째로 카피해서 복제품을 만들어 파는 짓을 한 탓에 중국에서 철수하고 현재는 전량 토프레에서 생산중.

4.4 한성컴퓨터[편집]

역사 부분에서 설명한 중국 Noppoo 사의 키보드를 이름만 바꾸고 유통하는 것이다. 고가로 인식이 박혀있던 정전용량식 무접점 키보드 시장에 1/2~1/3 정도의 가격을 선보여 시장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여러 가지로 참 한성답다면 한성다운 일(...) 대체적으로 가성비에 촛점이 맞춰져 있는 괜찮은 물건. 블루투스가 가능하고 키캡 커스텀이 편리한 GK888B/GK898B 모델의 인기가 좋다.

4.5 아콘[편집]

이 회사의 키보드 특징은 알루미늄 하우징과 인체공학 배열을 채택한다는 점이다. 알루미늄 하우징 라인업 중 정전용량식 스위치를 사용한 모델도 있는데, CNC 가공의 알루미늄 하우징과 NIZ 스위치 특유의 LED 기능이 합쳐져 폭풍간지를 뿜어낸다. 키감은 한성컴퓨터와 마찬가지로 조금 무겁다.

4.6 앱코/콕스[편집]

콕스는 앱코의 자회사이므로 한 문단에 서술. 타 회사에 없는 방수방진기능 등의 독특한 기능을 지원하며, RGB 기능 및 N키롤오버를 지원하여 사무용만이 아니라 게이머까지 염두에 둔 듯한 라인업을 보여준다.

5 각주

  1. 일본식 표현. 한국식 표현으로는 축전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