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상자

정보상자(Infobox)는 미디어위키에서 오른쪽 위에 문서가 설명하는 대상을 형태로 설명하는 양식 을 말한다.

1 특징[편집]

보통 문서의 오른쪽 위에 형식으로 출력되며 왼쪽에는 본문 내용이 위치한다. 또한 모바일 등 가로폭이 좁은 환경에서는 정보상자가 100%의 가로폭을 차지해서 본문을 아래고 밀어내고 출력되는 것이 보통이다.

정보상자는 표 형태로 일관된 위치에 나타나므로 규격화된 정보는 본문을 읽는 것보다 쉽게 인지할 수 있으며, 검색 엔진이 자료를 수집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더불어 개별적으로 표를 작성하는 것에 비하면 번거로움이 적고, 일괄적인 변경이 가능하며 필요하지 않은 변수는 내용을 입력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나타나지 않게 할 수 있다.

정보상자는 쓰이는 대상에 따라 항목명이 달라진다. 따라서 문서에서 {{정보상자}} 자체를 직접 활용하는 경우는 적으며 {{인물 정보}}와 같이 "XX 정보"라는 이름으로 특정한 형태의 정보상자를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매번 표를 만들어서 사용하지는 않고, 다른 정보상자 틀을 만들 수 있는 {{정보상자}}를 활용해 이를 토대로 만든다.

2 사용하는 곳[편집]

리브레 위키, 위키백과, 백괴사전 등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미디어위키 기반의 위키에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정보상자는 {|class="infobox를 이용해서 표 형태로 쉽게 작성할 수 있기에 오리마크를 사용하고 있는 위키에서도 변형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3 참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