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방송

전주방송
법인 정보
종류 주식회사
산업분야 지상파 방송
창립 1997년 1월 15일
본사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정여립로 1083 (만성동)
웹사이트 http://www.jtv.co.kr/

Jeonju TeleVision

전라북도를 시청권역으로 하는 지역민방방송국으로 SBS와 네트워크 협약을 1997년에 맺고 그 해 10월에 개국하였다. 초창기에는 사장이 직접 방송에 나오는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전북도민을 위한 즐거운 방송을 위해 힘을 썼으나, IMF이후 그 유명한 일진회일진전기가 대주주가 되면서 2007년에는 결국 노조원들이 방송중단을 각오하면서까지 파업에 돌입,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재허가 추천 불허까지 갈 뻔했던 흑역사가 있다.

이 방송국의 지상파 DMB방송은 KBC에 패키지로 묶여 있으며, 여기에 딸린 채널 JTV-mYTN이라는 이름으로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KBC와 방송구역을 공유한다. 채널 이름에서 보다시피 YTN의 프로그램을 재전송한다.

그리고 JTV는 제공자막에 고딕체(...)를 주로 썼었다. 이른바 고딕 사랑. 참고로 JTV의 화면의 화질도 나쁘지만 이 고딕 자막은 화질보다 더 안습이었었지만!

2011년 11월 19일 JTV가 새로 서노송동 사옥에서 만성동 신사옥으로 이전하여 HD방송을 내보냈고 고딕사랑과 폰카화질은 즉 옛날 이야기가 되었다.

그런데 신사옥 이전계획을 세웠을 때 신사옥이 호원대학교 옛날 건물이었다. 그래서 JTV가 호원대에서 시설을 넘겨받을 때 교육시설에서 방송시설로 용도변경을 신청하지 않아 졸지에 불법건물이 되고 말았다. 그래서 신사옥에서 방송을 내보내면 불법으로 간주해 전주방송에게 처벌을 내린다고 전주지방검찰청이 발표했는데, 이전 후 방송송출했는데도 아무 일도 없었다.(...)

2011년 8월 30일 전주시는 제6차 도시계획위원회에서 기존 교육부지에서 방송·통신 부지로 변경을 승인하면서 불법건물 신세를 면했다.

주요 프로그램[편집]

  • TV
  • 라디오
    • 장혜라의 행복발전소 - 매일 오후 6시 ~ 오후 8시
    • 그대곁에 전세영입니다 - 월~토 오후 4시 ~ 오후 6시
    • 뮤직 익스프레스 - 일요일 오후 4시 ~ 오후 6시
    • 스포츠 익스프레스 - 일요일 오후 6시 ~ 오후 8시
    • Love for you - 매일 오전 11시 ~ 오후 12시
    • 논스톱 음악산책 - 월~토 새벽 3시 ~ 새벽 5시
    • 신명! 우리가락 속으로 - 일요일 새벽 4시 ~ 새벽 5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