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터널시티 2

이터널시티 2
Eternalcity 2 title.jpg
타이틀 화면
게임 정보
배급사 몬스터넷
개발사 몬스터넷
장르 슈팅 MMORPG
출시일 2010년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엔진 불도저 엔진 2
이전작 이터널시티
후속작 이터널시티 3
웹사이트 http://www.eternalcity2.co.kr/

이터널시티 2》(Eternalcity 2)는 대한민국의 게임 개발사 몬스터넷이 제작, 서비스하고 있는 슈팅 롤플레잉 게임이다. 전작인 《이터널시티》가 현대 대한민국이라는 구체적인 시대적 배경을 제시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이미 한 차례 문명이 사멸한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을 바탕으로, 밀레니아 유니언이라는 가상의 국가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전작으로 《이터널시티》, 후속작으로 《이터널시티 3》가 있으며, 세 작품 모두 세계관 상 스토리가 직간접적으로 이어진다.

세계관[편집 | 원본 편집]

설정 상 후속작인 이터널시티 3보다 한참 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물론 전작의 패러렐 월드 시스템을 고려하면 이터널시티 2의 세계관은 무수히 많은 또다른 미래 중 하나일 가능성이 높다.

이미 한 차례 좀비 바이러스로 인해 인류 문명이 사멸했으며, 기나긴 시간 끝에 북미 대륙에 자리잡은 소규모 국가, 밀레니아 유니언만이 유일하게 문명화된 지역이다. 무수히 많은 희생자를 낸 끝에 외부와 내부를 격리하는 안전지대를 마련한 밀레니아 유니언은 건국 100주년을 맞이해 성대하게 축제를 벌이지만, 축제 당일에 밀레니아 유니언 내부에서 본래는 완전히 격리됐어야 할 변이 바이러스가 재발, 삽시간에 좀비들이 퍼져 나가며 플레이어는 그 축제에 참가했던 주인공을 분신 삼아 스토리를 풀어 나간다.

전작에선 스토리와 퀘스트가 부수적 요소였던 반면, 본작부턴 플레이어의 레벨업=성장을 위해선 반드시 퀘스트를 진행해야 하기에 자유도가 다소 떨어졌다. 하지만 동시에 탄탄하게 잘 짜여진 이터널시티 시리즈의 스토리에 대한 몰입도는 더욱 높아졌다.

시스템[편집 | 원본 편집]

전작과는 달리 오로지 총기류만 등장한다. 근접 공격이 가능하긴 하지만, 맨주먹 대미지는 거의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또한 총탄만 허락한다면 무제한 난사가 가능했던 것과는 달리, 총기마다 재장전 개념이 생겼으며 동시에 총기 걸림 현상까지 시스템으로 구현을 하였다.

이외에도 랜덤 대미지 분포를 비롯해서 치명타, 리썰 어택[1], 체력 회복 속도, 물리 방어, 감쇄 방어, 회피, 의식 회복, 총기 종류 별 전투, 제어, 지식 등 세세한 스테이터스가 매우 심각하게 많아졌는데, 대부분의 게임들은 플레이어가 관여할 수 없거나, 아예 그 자체를 생략하거나 랜덤에 맡기는 부분까지 플레이어가 조절할 수 있게끔 하여 게임이 매우 복잡해졌다.

장비[편집 | 원본 편집]

무기[편집 | 원본 편집]

전작에선 1번에 1개의 무기류만 장착했던 시스템에서 탈피하여 부무장과 주무장, 그리고 중화기 개념을 정립하였으며 이 요소는 후속작에도 그대로 이식됐다. 사실 이터널시티 시리즈는 후속작으로 갈수록 전작의 불편했던 요소들을 대대적으로 개선하였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편의성은 후속작으로 갈수록 월등히 좋아진다.

무기별 자세한 특징과 성능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이터널시티 2/장비 아이템 항목을 참조하자.

액세서리[편집 | 원본 편집]

액세서리는 보석별로 옵션이 다 다르며, 후술할 액세서리 등급 제한이 각 옵션별로 적용된다. 요컨대 공격력이 증가하는 보석류 따로, 치명타 확률이 증가하는 보석류가 따로 적용되는 식. 두 가지 이상의 옵션이 동시에 붙은 듀얼 액세서리는 각각 옵션별로 등급 제한을 그만큼 차지한다. 캐릭터들의 방어구 사용 능력은 높아야 100등급이기 때문에 한 종류의 옵션에 해당하는 액세서리는 많아야 3~4개 정도 착용이 가능하다.

일반 방어구와는 달리, 캐릭터의 지식 스탯에 있는 방어구 사용 능력에서 별도의 계산을 취한 값으로 착용 여부를 따진다. 그 정확한 공식은 (현재 방어구 사용 능력 / 5)이다. 이를테면 방어구 사용 능력이 80등급인 캐릭터라면 도합 16등급에 해당하는 액세서리를 착용할 수 있다.

액세서리별 자세한 특징과 성능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이터널시티 2/장비 아이템 항목을 참조하자.

탄창과 옵션 아이템[편집 | 원본 편집]

무기의 기본적인 파워를 올리는 클래스 업그레이드와 강화 외에도, 탄창 추가와 옵션 장착을 통해 총기를 강하게 만들 수 있다. 다만 장착 가능한 탄창과 옵션의 갯수는 정해져 있으며,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강화 문단에 서술되어 있다.

자세한 탄창과 옵션의 종류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이터널시티 2/탄창과 옵션 항목을 참조.

강화/개조[편집 | 원본 편집]

이터널시티 2는 대부분의 게임이 '강화'라는 한 개념으로 장비 업그레이드 시스템을 퉁치는 것과 달리, 클래스 업그레이드와 강화, 그리고 개조 세 갈래로 세분화를 하였다. 때문에 가뜩이나 복잡한 게임의 시스템이 훨씬 더 어려워지는 데에 한몫 했다. 동시에 강화라는 업그레이드 시스템의 명칭 특성 상 많은 유저들이 혼란을 겪기도 한다. 때문에 이하 서술할 강화 시스템을 오해 없이 확실히 이해하려면, 강화와 개조, 그리고 클래스 업그레이드라는 단어를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

방어구 장비는 오로지 클래스 업그레이드만 가능하며, 동시에 최대 5클래스 까지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또한 유니크 무기류는 후술할 강화와 개조가 모두 불가능하며, 클래스 업그레이드만 가능하다.

Class 업그레이드[편집 | 원본 편집]

Class 업그레이드는 순수하게 무기의 공격력만 상승시키는 방식이다.

업그레이드 대상 무기 또는 방어구와 더불어, 해당 장비의 등급에 맞는 무기/방어구 업그레이드 부품이 필요하며, 강화와 개조와는 달리 공식적으로 성공 확률을 밝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Class 업그레이드는 최대 업그레이드가 15 Class 까지 구성되어있다.

또한, Class 업그레이드의 경우는 실패시의 페널티 3개가 발생하는데 파손/부분파손/파손방지로 나뉘며 이 페널티의 각자 발생할 확률은 알려진 바가 없다.

파손은 강화에 실패하여 장비가 파손되었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출력되며 말그대로 붉은색 딱지가 붙으며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로 변형+파손된 이라는 접두사가 붙는다. 이 파손된 접두사가 붙은 무기는 등급에 맞는 재생키트를 구매해야지 3분의 1 클래스가 감소된 무기로 복구가 가능하다. 부분파손의 경우는 강화에 실패하여 장비가 부분파손하였습니다. 라는 강화실패 메세지가 출력되며 지금까지 강화된 클래스에서 절반으로 감소 하지만 감소된 수가 소숫점자리라면 이 경우는 반올림한다. 파손방지의 경우는 강화에 실패는 했지만 파손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강화실패 메세지가 출력되며 이 경우는 장비에 대하여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은 상태가 된다.

Class 1 Class 2 Class 3 Class 4 Class 5 Class 6 Class 7 Class 8 Class 9 Class 이상
세부 확률 99% 96% 91% 84% 75% 64% 51% 36% 30%

장비 강화[편집 | 원본 편집]

장비 강화는 해당 무기의 접두사 추가및 성능 상승, 옵션/탄창 슬롯을 추가 하는 방식이다.

강화 대상은 적정의 클래스이상, 등급에 맞는 강화부품을 사용하며 강화에 성공하였을 경우, 장비의 등급은 일반 아이템에서 [ELT] , [XLT] , [The_One]의 순으로 변형된다.

하지만, 실패할 경우 클래스 업그레이드 실패나 후술할 개조 업그레이드 실패와 동일하게 붉은색 딱지가 붙으며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로 변형+파손된 이라는 접두사가 붙는다. 이 파손된 접두사가 붙은 무기는 등급에 맞는 재생키트를 구매해야지 3분의 1 클래스가 감소된 무기로 복구가 가능하다.

즉, 일반 아이템에서 강화된 무기의 초기시점은 [ELT]이며, 적정의 클래스 업그레이드 진행시 [XLT] , 또 적정의 클래스 업그레이드 진행시 최종 강화단계인 [The_One]의 절차를 밟는다. 여담이지만, 이 [The_One]등급으로 한번에 업그레이드 되는 버그가 있었고 당시 운영진은 이 버그를 "확률적으로 [The_One]등급으로 업그레이드 된다." 고 설명한 해프닝이 있었지만, 지금은 완벽히 수정되어 이 버그를 다시금 볼수 없게 되었다.

다른 강화등급으로는 접두사가 [Unique] 라는 등급이 있는데, 이 등급의 경우는 과금을 이용한 캐시아이템 무기상의 상자에서 확률적으로 획득이 가능한 아이템이 대부분이며, 이 무기상의 상자에서 확률적으로 얻은 [Unique]무기의 경우는 무기 이름 끝 에 Maximum이 붙는데, 주로 맥시멈 무기라는 이름으로 불리는게 대표적이다. 하지만, 이전에 풀렸던 유니크 무기들의 이름이 다르게 표기된 경우가 있어, 에밀리오의 무기는 에밀XX, 빈센트의 무기는 빈XX[2] 각각 이름이 틀린경우가 많으니 확인하고 거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 [Unique] 무기들은 [The_One]의 등급과 동일하지만 무기 자체내 있는 광채가 틀리다는 것으로 구분이 가능하며, [The_One]무기와는 틀리게 개조부품을 이용한 개조는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예외로, [Unique] 무기는 무기상의 상자에서 획득하지 않고 퀘스트를 진행해도 얻을수 있는 것이 있지만, 클래스 강화는 불가능해서 입수 후 안쓰는게 대부분이다.

일반 엘리트 엑설런트 더원 유니크
요구 클래스 없음 5클래스/일반 10클래스/엘리트 15클래스/엑설런트 없음
장착 옵션 갯수 2개 3개 4개 4개 4개
개조 가능 여부 가능 가능 가능 가능 불가능
접두사 표기 없음 [ELT] [XLT] [theONE] [Unique]

장비 개조[편집 | 원본 편집]

장비 개조의 경우는 무기의 등급을 다음 등급으로 높이는 시스템이다. 장비 개조의 경우라고 하기에는 다른 게임들과 다르게 특이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무기의 종류마다 개조가 틀린경우가 많이 있는 것과 동시에 절대로 무기 계열이 아닌, 개조를 시도하는 무기와 호환되는 상위 등급의 무기로 탈바꿈 하는 것이다.[3] 이 탈바꿈 시스템의 장비개조 덕분에 운이 좋다는 가정하로는 강화부품으로 만들어낸 [XLT] 접두사 등급 이상의 무기를 다음 등급으로 올릴수 있는 최고의 강점을 가지고있지만, 실패할 경우 얄짤없이 강화와 클래스강화에서 설명되었던 빨간 파손딱지를 반기게 된다.

여담으로, 개조에 성공하였을 경우 무기 상위호환이 되는 무기 등급 상승량은 랜덤이라 한번에 최소 5등급~10등급이지만 최대로 20~25등급 까지 올라가는 경우도 간혹 있는데, 버그로 보이지만 이것은 절대 버그가 아니며, 의도된 개조 방식이다. 하지만 보통적으로 최대의 20~25등급의 개조가 진행되었을 경우나 파손딱지를 반길 경우를 대비하여 여분의 [XLT] 이상의 무기는 같은 무기더라도 여러 개를 창고에 보관해 두는 편이 개조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가치를 더 올릴수 있다.

일반 [ELT] [XLT] [The_One]
개조 요구 클래스 5class 이상 5class 이상 10class 이상 15class[4]

각주

  1. 일반 치명타보다 3배 더 강한 대신 발동 확률은 1/10인 특수공격.
  2. 소총이면 소총 기관총이면 기관총 로켓이면 로켓 저격이면 저격소총등으로 표기해서 타유저에게 판매하는 경우를 볼수 있다.
  3. LAW로켓런처 계열 무기를 개조에 성공했다고 해서 RPG나 BAZOOKA계열의 무기가 나오지 않는 방식이다.
  4. 15클래스가 최종 클래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