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개요[편집 | 원본 편집]

이전(以前)은 어떤 것과 그 전의 것을 뜻하는 개념이다. 과거의 어느 한 시점을 가리치는 말로 사용하기도 하고, 특정 시점 앞의 뜻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상(以上), 이하(以下)와 마찬가지로 기준이 되는 그 때를 포함해서 그 앞의 시기를 설명하는 말이다. 즉 "오늘 이전까지"라는 말은 오늘을 포함한 의미이다.

엔하계 위키에서 남용[편집 | 원본 편집]

엔하계 위키에서는 단순히 서술을 수정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고치기 전의 서술을 "이전 서술에서는" 이라는 어구를 사용해서 잘못된 점을 지적하는 부분이 가끔씩 보인다. 예를 들면 나무위키:말락 야훼 문서 같은 경우는 리그베다 위키 시절에 물려받은 서술의 오류를 교정하는 부분이 "말락 야훼"라는 단어 자체에 대한 설명보다 훨씬 더 길게 서술되어 있다. 이런 오류를 교정하는 서술을 올리는 의도는 위키에 편견에 기반한 서술이 올라올 수도 있기에 편견에 대한 반박을 올리는 식으로 자신의 주장을 펼치기 위함에 있다.

그러나 원칙적으로 위키에서 오래됐거나 오류가 있는 정보를 고칠 때에는 수정 코멘트로 오류를 고쳤다는 간단한 피드백 정도만 남기고, 이전 서술의 오류를 새 판본에 흔적을 남길 필요는 없다. 위키의 시스템적 한계 때문에 잘못된 서술이 올라올 가능성이 언제나 있으며, 잘못된 서술을 고쳐야 할 일이 빈번하다. 단순한 커뮤니티를 지향하는 위키가 아닌 정보 서술을 지향하는 위키에 있어서 잘못된 서술이 문서에 올라온 적이 있다는 사실 자체는 위키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에게는 그닥 도움이 되는 정보라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위키백과 같이 온라인 백과사전을 지향하는 곳에서는 절대로 사용할 수 없는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비록 나무위키를 비롯한 엔하계 위키는 기본적으로 단순히 정보만을 서술하는 것이 아닌 작성자의 주관적 입장을 뒷받침하는 서술을 올리는 것이 허용되기에 단순히 이전 판본의 오류를 고쳤다는 것을 위키에 표시하는 것을 표현하는 것을 금지할 수 없다. 주관적인 서술을 허용한다면 특정한 주관을 가지고 글을 올릴 것이고, 당연히 이 중에서는 다른 주장에 대한 반박도 포함한다. 그러나 나무위키 유저들 중에서는 다른 사람의 서술을 존중하지 않는 경향이 있기에 오류를 잡는 것만으로 만족하지 못해서 이전 서술을 게시하고 조리돌림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즉, 이전 서술을 올리면서 비난하는 것은 감정이 과잉으로 들어간 서술을 할 여지가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