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

짤 상태가
  • 異端 / heresy

보편적인 정통 이론에서 벗어난 이론을 의미하는 것으로 주로 종교나 철학 분야에서 많이 나타난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이단이라는 것은 상대적이고 정치적인 의미가 매우 강한 것으로 실제 사용되는 사례를 보면 주류 사조에서 벗어난 소수 의견이나 사상에 대한 억압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주류 사조가 바뀌게 되면서 기존에 이단이라 말했던 것이 주류가 되거나 소수파가 덩치가 커져서 다수파와 비슷한 세력을 가질 경우 상호 이단이 되고 기존 소수파가 오히려 다수파를 압도할 경우 이단과 정통의 위치가 뒤바뀌게 된다.

1 이단≠사이비[편집]

쉽게 착각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이단과 사이비를 동일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단은 철저하게 해당 종교적 교리 해석 문제에 따라 나온 결과물로 이 결과는 종파 내에서나 통용가능한 것일 뿐 그것이 사회적인 공신력을 가지는 경우는 현대 세속국가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국교를 두는 경우는 예외) 오히려 이단종파나 소위 정통종파 모두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키거나 사교집단화 혹은 법적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를 두고 사이비 종교라고 통칭하며 이는 흔히 다수파에 의해 이단이라고 규정된 종파만 사이비가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이단으로 규정하고 자신들을 정통이라 자처하는 다수파도 마찬가지로 사이비가 될 수 있다.

여담으로 사이비 종교에 대한 정의도 어떤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를 일으킨 집단에 대한 일반 대중의 인식에 의한 것이며 그에 대한 조치 역시 사회 내의 법률에 의해서 규제되는 것이 정당한 방법이다.

1.1 목록[편집]

이 목록에 있는 이단은 현대종교의 교단결의 현황([1])과 기독교포털뉴스의 2018년 9월 교단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주요 결의([2])에 있는 이단, 천주교를 포함한 기독교계 이단의 목록이다.

2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