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방

위키방(Wiki房)은 이곳 리브레 위키한국어 위키백과 등 일부 한국어 위키에서 자유 게시판 역할을 하는 곳을 일컫는 말이다.

1 운영 방식과 명칭[편집]

리브레 위키처럼 게시판 형태로 운영되는 곳도 있고, 한국어 위키백과처럼 위키 문서 형태로 운영되는 곳도 있다.

문서에서는 편의상 '위키방'이라고 호칭하고 있지만, 당연하게도 각각의 위키마다 자신들의 위키방을 일컫는 말이 다르다. 이곳 리브레 위키에서는 위키방이라고 부르며,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공식적으로 사랑방이라고 부른다. 또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위키워크샵, 나무위키에서는 나무위키 게시판이라고 부른다.

2 위키방 호출[편집]

위키방으로 오세요.
— 엔하위키·리그베다 위키의 문서 수정 요약에서 흔히 볼 수 있던 호출문

사실 '위키방'이라는 명칭이 널리 퍼진 건 엔하계 위키의 뿌리인 엔하위키(리그베다 위키의 전신)에 부설되어 있던 엔하위키방의 영향이 크다. 토론 문서 개설 기능이 딸려 있지 않던 엔하위키(그리고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위키방이 토론장의 역할을 했다. 문서를 둘러싸고 수정전쟁을 벌일 때, 조지고 싶은 상대방을 위키방으로 호출하는 일은 엔하위키의 최근 바뀜에서는 흔히 볼 수 있던 광경이었다.일종의 선전포고

즉, 엔하위키-리그베다 위키 시절의 위키방은 사용자들끼리 아귀다툼을 하는 투기장에 가까웠고, 일반 사용자들은 얼씬거리기도 힘들 만큼 날이 바짝 서 있었다.

그러나 리그베다 위키를 계승한 리브레 위키와 나무위키에는 문서별 토론 기능이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토론하자고 위키방으로 상대를 호출하는 일은 없어졌으며, 따라서 상대적으로 위키방의 분위기도 완화된 편이다.그렇다고 믿고 싶다.

3 각 위키의 위키방[편집]

4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