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라바니아 - "거대포격요새" 카스트룸 아바니아 Gyr abania - Castrum Abania, BGM - Alienus
상위 항목 : 파이널 판타지 14/인스턴스 던전
스퀘어 에닉스 제작 MMORPG게임, 파이널 판타지 14에 등장하는 4인 인스턴스 던전 "카스트룸 아바니아"에 대한 소개글.
※ 이하 내용은 파이널 판타지 14 : 홍련의 해방자 메인 스토리의 핵심을 담고 있기 때문에 직접 플레이하실 분들은 열람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작중 스포일러 주의 : 이 틀 아래로는 해당 작품의 핵심적인 내용이 있습니다.
개요[원본 편집]
알라미고를 탈환하기 위하여 진격해 가던 에오르제아 동맹군과 알라미고 해방군 앞을 거대한 대포를 갖춘 요새가 가로막는다. 알라미고 공방전을 치르려면 이곳에서 전력을 소모할 수는 없다. 빛의 전사 일행은 알라미고 해방군을 이끄는 리세와 함께 소수 정예 돌입 부대를 편성, 대구경 대포를 조작하는 관제실을 제압하기 위하여 카스트룸 아바니아로 잠입을 시도한다. 과연 그 앞에는 누가 기다리고 있는가......
- 파이널 판타지 14 인스턴스 던전 "카스트룸 아바니아" 소개문
4.0 패치에 해금된 던전이자 4.0 메인 퀘스트 "홍련의 해방자"를 진행하면 해금되는 4인 인스턴스 던전으로 69레벨에 입장이 가능한 던전. 도마를 해방시키고 알라미고로 돌아온 빛의 전사와 새벽의 혈맹 일행들은 알라기리에서 군사 회의를 마치고 알라미고를 탈환하기 위하여 에오르제아 동맹군과 알라미고 해방군과 함께 알라기리에 있는 황제의 감시탑에서 제국군과 전투를 치른다. 한편 알라미고 초월기술 연구소에서는 포르돌라를 실험 대상으로 하여 초월자 강화 수술2 을 진행하였고, 제노스는 강화 수술을 마친 포르돌라에게 어떤 명령을 내린다.
에오르제아 동맹군은 제국군과 전투를 진행중이었고, 알라미고 해방군의 대장 콘래드는 알라미고인으로 구성된 제국의 '해골연대3' 부대원들에게 투항할 것을 설득하던 중이었다. 카스트룸 아바니아 관제탑에 도착한 포르돌라에게 제국군은 지원병 파견이 준비되었다고 보고하였으나, 포르돌라는 제노스의 명령으로 감시탑을 포격하라고 명령한다. 이로 인해 에오르제아 동맹군과 알라미고 해방군은 물론 제국군 측에서도 사상자가 생겼으며, 해골연대 부대원들을 설득하던 해방군 대장 콘래드 마저 포격으로 인한 감시탑의 붕괴로 인해 큰 부상을 당했다. 알피노가 치유 마법으로 처치하였으나 결국은 죽음을 맞이하였고, 콘래드는 알라미고 해방군의 지휘권을 리세에게 넘긴다.
황제의 감시탑에서 희생된 이들을 위해 진군할 방법을 모색하기로 한 리세와 새벽의 혈맹은 카스트룸 아바니아의 대표 관제실을 장악하기 위하여 소수 정예 돌입 부대를 편성하여 잠입을 시도하기로 한다.
던전 전용 BGM은 Alienus.
공략[원본 편집]
제1 구간(격납구획)[원본 편집]
첫 번째 졸개 구간. 제 12군단 제국군 병사들과 마도 어벤저, 뱅가드와 비행형 마도 비트가 등장하므로 파티의 역량에 따라 적절히 처리하여 넘어간다. 대체적으로 공격이 아픈데다 힐업도 빡빡하기 때문에 몰이 사냥 도중에 사고가 날 수 있으므로 유의한다.
제1 보스 : 마도 마그나로더(Magna Roader)[원본 편집]
손과 발에 바퀴가 달린 마도 기술로 만들어진 괴수.
[마도 마그나로더]
시스템 기동...... 마도 V8 엔진 점화!
1. 바퀴(Wheel) : 탱크 버스터 공격으로 꽤 아픈 편이다. 힐업과 생존기는 필수다.
2. 마도 파이라(Magitek Fire Ⅱ) : 랜덤 대상을 향해 원형 AoE 장판을 깐다. 장판 범위가 등장하면 회피한다.
3. 마도 파이가(Magitek Fire Ⅲ) : 광역 공격기.
[마도 마그나로더]
강력 돌진 개시 준비...... 니트로 투입......!
4. 폭주(Wild Speed) : 마그나로더가 북쪽으로 이동한 뒤, 랜덤 방향으로 직선 범위 장판을 4개 정도 필드에 놓는데, 이 장판을 따라 빠르게 폭주한다. 마그나로더의 이동 경로에 있지 않도록 한다.
4.1. XII 군단 보좌관(12th Legion Opito) : 3시와 9시 방향에 제국군 졸개가 등장한다.
4.2. XLIII식 소형 박격포(Mark XLIII Mini Cannon) : 보좌관을 쓰러트리면 사용이 가능해지며, 사용 시 마도 파동탄을 마그나로더를 향해 발사할 수 있다.
4.3. 마도 파동탄(Magitek Pulse) : 위치를 지정하여 원형 범위의 마비 파동탄을 발사한다. 마그나로더가 잠시 멈춰있을 때 또는 마지막 이동경로를 향해 발사하면 된다.
[마도 마그나로더]
지지지지직...... 주행 시스템에 이상 감지... 주행 불가...... 주행 불가......
마도 파동탄에 맞으면 폭주가 중단되며 타게팅이 가능해지니 공격을 하면 된다.
[마도 마그나로더]
강제 소각 시스템 기동..... 전원 대피하라...... 전원 대피하라......!
마그나로더가 마도 파이가를 시전하면서 필드에 있던 소형 박격포를 전부 파괴해버린다. 이후 기믹 패턴은 반복이므로 적절히 처리하여 다음 구간으로 넘어가도록 한다.
제2 구간(실험구획)[원본 편집]
두 번째 졸개 구간. 여기에서는 진입 시 마도 강화 포드들이 구간마다 4개가 등장하는데 마도 강화 포드 공격을 시작하면 출격을 실행한다. 파티의 역량에 따라 다르나 보통 2~3개까지 포드 처리가 가능하며 강화 포드에서 출격 시전이 완료되면 초월자가 등장한다. 여기에 더해 마그나로더 졸개들이 등장하므로 빠르게 적개심을 잡아 광역 공격으로 처리한다.
제2 보스 : 제 XXIV호(Number XXIV)[원본 편집]
양 손에 뾰족한 무기를 착용한 인간형 보스.
1. 찌르기(Stab) : 탱크 버스터 공격. 생존기를 잘 챙겨주고 힐러는 탱커 힐업에 주의.
2. 열풍살(Gale Cut) : 탱커를 제외한 3명이 서있는 자리에 원형 AoE 범위를 표시한 뒤, 자신의 몸에서 수천 개의 바늘을 뿜어 공격한다.
3. 속성 기둥(Elemental Pillars) : 필드에 3개의 기둥이 생성되는데 일정 시간이 지나면 기둥이 각각 빙결, 뇌격, 화염 속성의 공격으로 터지면서 각 속성 영역이 그대로 남는다. 이 속성은 보호막 변환 이후의 보스의 보호막에 맞춰야 하기 때문에 언제든 변경할 수 있으므로 보스의 보호막과 같은 속성으로 변경해야 한다.
3.1. 블리자라(Blizzard Ⅱ) : 블리자라 기둥을 맞았거나 해당 속성 영역에 들어가면 빙결 속성(Aspected to Ice) 버프를 부여한다.
3.2. 파이라(Fire Ⅱ) : 파이라 기둥을 맞았거나 해당 속성 영역에 들어가면 화염 속성(Aspected to Fire) 버프를 부여한다.
3.3. 선더라(Thunder Ⅱ) : 선더라 기둥을 맞았거나 해당 속성 영역에 들어가면 뇌격 속성(Aspected to Lightning) 버프를 부여한다.
[XXIV호]
물속성, 번개속성 에테르 충전...... 보호막 변환!
4. 보호막 변환(Barrier Shift) : XXIV호의 대사에서 제시하지 않은 속성으로 보호막을 변환한다. 위의 인용구에서는 '물(빙결)속성', '번개속성'이 제시되었으므로 변환될 보호막의 속성은 '화염' 속성이다.
4.1. 반격(Counter) : 보스의 보호막 속성과 다른 속성 버프를 가진 상태에서 공격할 경우 보스를 공격한 데미지와 유사한 데미지를 부여할 뿐만 아니라 넉백까지 시키므로 주의.
이후 기믹 패턴은 반복되므로 적절히 기믹을 처리하고 쓰러트린 뒤 다음 구간으로 넘어가도록 한다.
제3 구간(중추구획)[원본 편집]
세 번째 졸개 구간. 이 구간부터는 12군단 비트 공격을 시작하면 컨테이너에서 대다수의 12군단 마도 슬래셔와 리어가드, 무장 병기가 등장한다. 빠르게 적개심을 잡아 광역 공격으로 빠르게 처리해주도록 한다. 처리가 늦을 경우 탱커와 힐러가 힘들 수 있으니 주의.
최종 보스 : 인페르노(Inferno)[원본 편집]
마그나로더의 외형과 얼핏 비슷하나 손에 갈고리가 달린 거대 괴수로, 성능 시험장에 도달하면 마지막 상대 인페르노를 상대로 전투를 벌인다.
[마도 기술자인 듯한 남자 목소리]
큭큭큭, 멍청한 놈, 그 성능 시험장은 막다른 골목이지......! 내 작품 '인페르노'로 없애주마!
1. 케투 난도질(Ketu Slash) : 탱크 버스터 공격. 생존기와 힐업 필수. 케투/라후 강화 시 고통 디버프가 추가된다.
2. 라후 폭파(Rahu Blaster) : 랜덤 방향으로 직선 범위 공격을 가한다. 범위가 보이기 때문에 가볍게 회피하도록 한다.
3. 케투와 라후(Ketu & Rahu) : 랜덤 1인에게 붉은색 큰 원형 공격을 가하고 작은 부채꼴 범위를 필드 절반으로 나누어 공격한다. 안전지대로 회피하도록 한다.
[마도 기술자인 듯한 남자 목소리]
많이 기다렸지, 내 귀여운 '인페르노'야...... 약 먹을 시간이란다......
인페르노가 필드 북쪽으로 이동하여 약물을 주입받고나면 왼팔 케투가 강화되며 케투 강화 1스택이 부여된다. 이 때부터의 케투 난도질 기술 실행 시 탱커에게 고통 디버프가 부여된다. 힐러의 에스나 기술로 해제가 가능하므로 해제해주도록 한다.
케투 강화 이후의 케투와 라후 기믹은 3시와 9시 필드 방향의 큰 원형 AoE 장판과 랜덤 1명 대상의 붉은 원형 범위가 등장한다. 다시 케투와 라후를 시전할 때는 이번에는 필드 전체에 작은 부채꼴 범위 장판 공격과 거리 감쇠 공격이 함께 등장한다.
4. 라후 혜성(Rahu Comet) : 거리 감쇠 데미지 공격. 왠만하면 멀리 피해주도록 한다.
이번에도 인페르노가 필드 북쪽으로 이동하여 약물을 주입받으면 이번에는 오른팔 라후가 강화되어 라후 강화 1스택이 부여된다. 이 때 힐러와 딜러 1명을 대상으로 XII 군단 죽음손아귀가 연결되고, 6시 방향에서 XII군단 운송기가 북쪽을 향해 서서히 다가온다.
5. XII 군단 죽음손아귀(12th Legion Death Claw) : 힐러와 딜러 1인에게 연결되는 졸개. 거리가 가까워질 경우 연결된 대상을 포획하여 움직이지 못하게 하므로 최대한 빠르게 잡아준다.
5.1. XII 군단 운송기(12th Legion Packer) : 6시 방향에서 서서히 다가와 북쪽의 약물 주입기기에 가까워지면 에너지 충전을 실행한다. 운송기 역시 빠르게 잡아주는 편이 좋다.
[마도 기술자인 듯한 남자 목소리]
자, 약 더 먹자...... 마음껏 맛보려무나!
만약 운송기 처리에 실패하면 인페르노가 약물 주입기 앞으로 가서 왼팔 케투를 한 단계 더 강화시켜 케투 강화 2스택이 된다. 이 때의 케투와 라후 기믹 패턴에서는 넓은 범위의 라후 피격 대상자가 2명으로 늘어난다. 더불어 케투 원형 AoE 장판은 3개로 늘어나는데다, 이 때 시전하는 케투 난도질의 경우 고통 디버프에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추가로 부여되므로 왠만하면 운송기도 처리해주는 편이 좋다.
[마도 기술자인 듯한 남자 목소리]
에잇, 당했단 말인가...... 하지만 자료는 충분히 기록했으니...... 탈출한다!
기믹 패턴이 어느 정도 반복되므로 적절히 패턴을 파훼하여 처리하면 승리할 수 있다.
보상[원본 편집]
보상으로는 288레벨의 장비와 장신구, 무기 세트와 꼬마 친구 "마도 어벤저 추종형"을 획득할 수 있다.
이후의 이야기(스포일러 주의)[원본 편집]
이 이야기는 "홍련의 해방자" 메인 퀘스트인 "홍련의 해방자"의 핵심 내용을 담고 있으므로 아직 진행을 안한 사람이나 스포일러를 싫어하는 분들은 열람하지 않을 것을 권장한다.
※작중 스포일러 주의 : 이 틀 아래로는 해당 작품의 핵심적인 내용이 있습니다.
카스트룸 아바니아 공략에 성공한 빛의 전사와 새벽의 혈맹, 알라미고 해방군의 리세와 메나고는 관제실을 장악하기 위해 들어간다. 관제실에 있는 이는 포르돌라와 제국군. 리세의 질타에 포르돌라는 알라미고 사람들의 자유를 위해 필요한 희생이였으며, 제국의 식민지에서 태어난 이상 자유를 위해서는 희생이라는 대가가 필요한 법이라며 궤변을 늘어놓기에 이른다.
포르돌라의 궤변에 리세는 포르돌라를 공격하기 시작한다. 이 때, 포르돌라에게서 초월자의 힘이 발현되며 이전보다 빠른 움직임으로 리세의 공격을 피한다. 이에 리세를 지원하기 위해 알리제가 나서지만, 포르돌라가 틈을 타 알리제를 공격하였고, 포르돌라의 공격에 알리제가 부상을 입고 만다. 앞을 막아선 제국군을 쓰러트리고 포르돌라를 잡으러 다가갔으나 포르돌라는 제국군 간부와 함께 스카이아머를 타고 탈출한다. 포르돌라는 빛의 영웅에게 제노스의 전언을 전하며 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