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독:암흑기사(파이널 판타지 14)

스퀘어 에닉스 제작 온라인 MMORPG 게임인 파이널 판타지 14의 잡(Job), 암흑기사에 대한 설명글.

파이널 판타지 14의 전투 클래스(Class) 9종 및 연계 잡(Job) 10종
방어 역할 공격 역할 회복 역할

[[]]

검술사

[[]]

도끼술사

[[]]

창술사

[[]]

격투사

[[]]

쌍검사

[[]]

궁술사

[[]]

주술사

[[]]

비술사

[[]]

환술사

[[]]

나이트

[[]]

전사

[[]]

용기사

[[]]

몽크

[[]]

닌자

[[]]

음유시인

[[]]

흑마도사

[[]]

소환사

[[]]

학자

[[]]

백마도사

파이널 판타지 14 확장팩 추가 잡(Job)

창천의 이슈가르드

(Heavensward)

홍련의 해방자

(Stormblood)

칠흑의 반역자

(Shadowbringer)

효월의 종언

(Endwalker)

방어 역할 공격 역할 회복 역할 공격 역할 공격 역할 한정 역할 방어 역할 공격 역할 공격 역할 회복 역할

[[]]

암흑기사

[[]]

기공사

[[]]

점성술사

[[]]

사무라이

[[]]

적마도사

[[]]

청마도사

[[]]

건브레이커

[[]]

무도가

[[]]

리퍼

[[]]

현자

기본 정보[원본 편집]

암흑기사(Dark Knight)의 컨셉 아트.
직업 아이콘
이름

암흑기사

(Dark Knight, DRK)

암흑기사 획득 조건

1. 투사/마법사 중 50레벨 직업 1개 이상 보유

2. 메인 퀘스트『희망의 등불(Lv. 50)』클리어

3. 잡 획득 퀘스트『죽음 보다 깊은 어둠으로(Lv. 50)』클리어

주 역할군 방어
주 스테이터스

활력(VIT)
주 장비 양손검
리미트 브레이크

Lv. 1, 방패의 벽(Shield Wall): 10초간 아군의 받는 피해 20% 감소

Lv. 2, 강력 방어(Mighty Guard): 15초간 아군의 받는 피해 40% 감소

Lv. 3, 어둠의 힘(Dark Force): 12초간 아군의 받는 피해 80% 감소

직업 획득 장소 성도의 시민(이슈가르드 상층, 일반 NPC) (X:13 Y:8)

경건한 이슈가르드 성직자는 군중들을 이끌고, 독실한 기사들은 약자들을 지킨다. 그러나 가장 믿음이 굳건했던 자라도 어둠 보다 깊은 유혹을 뿌리칠 수 없는 법. 법 조차도 손댈 수 없는 신성 불가침의 영역에 거주한 자들을 누가 감히 단죄하겠는가? 그리고, 법의 보호를 받지 못한 채 그들의 손아귀에서 놀아나는 마땅히 지켜야 할 약자들은 누가 지키는가?

그리하여 소수의 용맹한 자가 탄압받는 자를 위해 검을 든다, 그들의 심판은 신성한 사제들과 기사들도 피할 수 없다. 이 땅에서 외면 받는 그들은 "암흑기사"라 불려왔다.

그늘 속 정의의 감시자들은 충성을 맹세하는 방패를 들지 않는다. 그 대신, 거대한 양손검을 들어 어둠 속에서 약자들을 이끄는 등대가 된다.

- 파이널 판타지 14(영문판) 암흑기사 공식 소개문

양손검을 들고 내면의 어둠의 힘을 통해 적과 맞서싸우는 탱커. MP를 소모하여 자신에게 강력한 공격력 버프 '암흑'을 부여하고, '어두운 감정', '어둠의 포교자(Dark Missonary)'등 마법 방어 버프에 특화된 탱커. 기본적으로 공격력 버프 '암흑'을 상시 유지하고, 자원 관리를 통해 버프 유지시간을 연장하면서 탱킹 및 공격을 가하는 테크니컬 스타일의 탱커라고 할 수 있다.

'효월의 종언' 패치로 암흑기사는 강력한 공격 기술인 '칠흑 도래(Shadowbringer)'와 방어형 버프인 '헌신(Oblation)'등을 받으면서 방어적 능력이 높으면서도 공격력도 높은 강력한 직업이 되었다. 그 대신, 사용해야 할 능력 기술이 늘어난 만큼 난이도 역시 크게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고유 버프 '암흑'과 고유 자원 '흑혈'

암흑기사는 MP 자원을 소모하는 특수기인 '칠흑검', 또는 '칠흑의 파동'을 사용해 고유 버프인 '암흑(Darkside)'을 획득한다. 이 버프는 일정 시간 동안 자신의 공격 피해량을 증가시킨다. 다만 두 기술은 MP를 3,000이나 소모하기 때문에 지속해서 버프를 유지하기 힘들 수 있는데, 대신 방어형 버프 기술인 '흑야' 효과를 발동시킬 경우 특수 버프 '어둠의 기교'가 발동되어 앞서 언급한 두 기술을 마나 소모 없이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또한 암흑기사는 "흑혈(Black blood)"특성을 통해 고유 자원인 "흑혈 게이지(Blood Gauge)"를 획득하며, 이를 통해 강력한 스킬인 "피의 열광(Delirium)", "종지부(Quietus)", "피보라(Bloodspitter)"을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자원 획득 조건과 소모량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

방어 역할 직업군인 암흑기사는 다른 방어 역할군과 마찬가지로 장비에 기본적으로 직격(Direct Hit) 스테이터스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직격 스테이터스를 얻기 위해서는 마테리아를 이용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하지만 같은 수치를 획득했을 때, 극대화 스테이터스의 경우 2차 곡선을 그리는 반면 직격의 경우 수치에 정비례한 직선을 그리기 때문에 낮은 값에서는 직격의 효율이 훨씬 높아진다. 특히 암흑기사는 극대화 관련 시너지가 전혀 존재하지 않으므로, 마테리아 작업의 경우에 한해서는 직격 스테이터스를 우선시하게 된다.

암흑기사의 경우 지속시간 10초의 쿨기인 피의 칼날 시간동안 안정적으로 5회의 무기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 적당한 수치의 기술 시전 속도를 확보하는 것이 권유된다. 이의 최저선은 약 649(GCD 2.45s). 따라서 이 수치를 확보한 후엔 다음과 같은 우선순위로 부 스테이터스값을 확보하게 된다. 

직격(Direct Hit)>극대(Critical)>의지(Determination)>기술 시전 속도(Skill Speed)>불굴(Tenacity)

링크 GCD 극대 의지 직격 기시 불굴 음식
방어 공용 2.44 2,186 1,559 1,048 715 654 호박 포타주

전투 개시 로테이션[원본 편집]

암흑기사의 전투 개시 로테이션은 최대한 빨리 적에게 접근하여 '피의 칼날'을 켠 상태로 흡혼검 콤보를 사용해 흑혈을 50 획득하고, 공격 대기 시간이 긴 '환영 구현'을 3~4글쿨 타이밍에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반적으로 아군 파티의 시너지 버프가 집중되기 시작하는 시점이 전투 개시 후 3글쿨 ~ 5글쿨 시점부터이므로 여기에 맞추기 위한 것.

암흑기사는 많은 경우 메인 탱커를 맡는 경우가 많으므로 전투 개시 전략에 더해 생존기를 중간중간 잘 끼워넣는것도 고려해야 한다. 만일 전투 개시 직후에 피해량이 높은 탱크 버스터가 바로 이어질경우 이 점에 유의할 것.

1) 선칼날 3환영 전략

이론상 가장 이상적인 전투 개시 전략으로, 전투 개시와 동시에 첫 무기 기술부터 '피의 칼날' 버프를 적용시켜 3글쿨에 바로 흑혈 50을 확보, 곧바로 환영 구현을 사용하는 전략이다. 장점은 환영구현과 이후 사용하는 피의 열광 둘 다 가장 시너지를 많이 적용받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DPS 시너지 버프가 많은 파티일수록 높은 효율을 자랑한다. 단점은, 미리 '피의 칼날'을 사용한 상태에서 전투를 시작하기 때문에 '피의 칼날' 버프를 1글쿨 이상 날릴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 이 때문에 기술 시전 속도가 낮을수록 흑혈 10 + MP 600을 손해볼 가능성이 높다. 사용한다면 이 점을 감안하고 쓸 것.

번호 무기 기술 능력 기술 흑혈 비고
(0) - 0 메인 탱커일 경우 불굴의 투지 상태로 시작. 흑야 및 피의 칼날을 사용하고 전투 개시.
1 10 접근 즉시 '칠흑의 칼날' 사용. 암흑 상태. 피의 열광 3중첩.
2 20 힘의 환혹약 사용.
3 0 환영 구현 사용. 감염지대 설치.
4 10 감염지대 사용.
5 20 피의 칼날 종료. 피의 열광 2중첩
6 20 피의 열광 1중첩
7 20 피의 열광 종료.
8 20 -
9 - - 40 -
10 - - 40 -
11 - 40 -
12 - - 60 -
13 - - 10 -
14 - - 10 -
15 - - 10 환영 구현, 환혹약 종료.

2) 4글쿨 환영 전략

위 전투 개시 전략과 달리 전투 개시 1글쿨 직후에 '피의 칼날'을 사용해 '피의 칼날' 버프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아군 시너지 타이밍에 최대한 많은 공격 기술을 집어넣기 위한 전투 개시 전략. 안전하게 모든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전략인 만큼 안정성이 높은 대신, MP가 너무 쌓여서 낭비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대한 무기 기술 1개에 능력 기술을 2개씩 끼워넣어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기술 시전 속도가 너무 높거나(기본 GCD 2.4초 미만) 인터넷 환경이 나쁠 경우 조절이 필요하다.

번호 무기 기술 능력 기술 흑혈 비고
(0) - 0 메인 탱커일 경우 불굴의 투지 상태로 시작. 경우에 맞춰 흑야를 사용하고, 풀링에 살의 대신 도발을 사용해도 무방.
1 0 접근 즉시 '칠흑의 칼날' 사용. 암흑 상태.
2 - 10 힘의 환혹약 사용.
3 40 감염지대 사용.
4 0 환영 구현 사용. 피의 열광 사용.
5 10
6 20  피의 칼날 종료.
7 20 -
8 20 -
9 - 20 피의 열광 종료.
10 - - 40 -
11 - - 40 -
12 - 40 -
13 - - 60 -
14 - - 10 -
15 - - 10 환영 구현, 환혹약 종료.

변경점 요약[원본 편집]

(6.2) 금단의 기억[원본 편집]

6.2 패치 '금단의 기억' 에서 암흑기사는 간단한 위력 상향 패치를 받았다. 특히 '환영 구현'의 지속시간이 짧아진 대신 환영이 사용하는 별개 기술의 위력 자체는 증가하여 시너지 타임 중 시간 대비 위력이 크게 증가한 편.

스킬 Lv.

변경점
Lv. 56 기본 위력 증가(150 → 240)
Lv. 1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10초 → 3초)
Lv. 35 효과 지속시간 증가(10초 → 15초), 사용시 효과가 '15초간 자신에게 5중첩의 피의 칼날 효과를 부여합니다. 무기 기술 및 마법 기술을 명중할 때마다 중첩이 소모되며 자신의 MP를 회복합니다' 로 변경.
Lv. 50 '지속 시간 동안 무기 기술 또는 마법 기술 명중시 자신의 HP를 회복합니다. 회복 위력: 1,500' 효과 추가. '움직이는 시체 효과 중 자신의 최대 HP의 100% 에 해당하는 회복 효과를 받았을 경우, 움직이는 시체 효과가 '사자 부활(Undead Rebirth)'로 변경되며 움직이는 시체의 남은 지속 시간이 이월됩니다. '사자 부활' 효과 중에는 HP가 1 이하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효과 추가.

(6.0) 효월의 종언[원본 편집]

이 항목에서는 이전 확장팩인 '칠흑의 반역자'에서의 변경된 점을 서술.

'칠흑의 반역자'에서의 상세 스킬 정보는 암흑기사(파이널 판타지 14)/칠흑의 반역자 항목 참고.

※ 각 기술들의 위력 변경의 경우 전체적인 레벨 스케일 조정 작업으로 인해 변경된 것으로, 실제 적용 위력은 다를 수 있으니 참고.

스킬 ShB EW 변경점
Lv. 2 Lv. 2 기본 위력 변경(100 → 120), 콤보 위력 변경(300 → 260)
Lv. 10 Lv. 10  -
Lv. 26 Lv. 26 기본 위력 변경(100 → 120), 콤보 위력 변경(400 → 340)
Lv. 35 Lv. 35 -
Lv. 40 Lv. 40 위력 변경(350 → 300), 쿨타임 감소(2초 → 1초)
Lv. 50 Lv. 50 -
Lv. 54 Lv. 54 사정거리 증가(15m → 20m), 위력 변경(200 → 150)
Lv. 60 Lv. 60 위력 변경(450 → 510), '심연의 갈증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합니다' 효과 추가.
Lv. 64 Lv. 64 위력 변경(210 → 200)
Lv. 70 Lv. 70 -
Lv. 74 Lv. 74 위력 변경(300 → 160), 쿨타임 감소(2초 → 1초)
Lv. 76 Lv. 76 -
(신규) Lv. 82 10초간 자신 또는 아군 파티원의 받는 피해량을 10% 감소시킵니다. 최대 충전수: 2
(신규) Lv. 90 전방 직선 범위 모든 적에게 위력 600의 무속성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두 번째 대상부터는 50% 감소한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충전수: 2 발동 조건: 암흑

그 외의 이야기[원본 편집]

소울 크리스탈에 「암흑기사의 '혼(魂)'이 새겨져 있다」라는 표현이 존재하는 만큼, '소울 크리스탈'과 '혼'에 관련된 설정을 가장 많이 풀어내는 직업.

잡 퀘스트의 경우 소울 크리스탈의 설정을 제일 먼저 풀어냈던 나이트보다도 소울 크리스탈의 의미와 그 정체를 가장 많이 풀어냈다고 할 만큼 설정을 자연스럽게, 그리고 자세하게 풀어냈다. 암흑기사는 반드시라고 해도 될 만큼 소울 크리스탈과 연관된 사건들을 겪게 되며, 그 결과 기술로서도 소개되는 '암흑'의 정체와 '암흑기사의 극의'가 무엇인지 깨닫게 된다. 다만 이와 관련해서 고생하는 것은 모험가 본인이기에 농담 삼아 암흑기사의 소울 크리스탈은 저주의 아이템에 가까운 게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다.

'현재(제7 성력)' 기준 모험가를 제외하면 공식적인 암흑기사는 프레이 미스트와 시두르그의 두 명뿐이다. 애당초 이슈가르드에서 금기를 깨트리고 성직자를 공격하면서 발생한 직업이라 터부시되어왔다는 설정 때문.

'창천의 이슈가르드' 확장팩을 예고하던 당시에 요시다 나오키 P/D는 배트맨티셔츠를 입어서 이 직업을 간접적으로 예고했다(고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