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독:스마일턴

외계 - "낙원도시" 스마일턴

The Sea of Stars - Smileton

상위 항목 - 파이널 판타지 14/인스턴스 던전

"효월의 종언" 4인 인스턴스 던전
조트 탑(Lv.81) 바브일 탑(Lv.83)
바나스파티(Lv.85) 휘페르보레아 조물원(Lv.87)
??? (Lv.89) ??? (ILv. 540)
스티그마-4(ILv. 540) 스마일턴(''''ILv. 540)
??? (ILv. 560) 트로이아 코트 (ILv. )
- - - -
- - - -

스퀘어 에닉스 제작 MMPRPG게임, 파이널 판타지 14에 등장하는 4인 인스턴스 던전 "스마일턴"에 대한 소개글.

※ 이하 내용은 파이널 판타지 14 : 효월의 종언 서브 퀘스트의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직접 플레이하실 분들은 열람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작중 스포일러 주의 : 이 틀 아래로는 해당 작품의 핵심적인 내용이 있습니다.

개요[원본 편집]

낙원 도시, 스마일턴. 그곳은 누구나 환하게 웃으며 살 수 있는 최고의 도시가 될 예정이었다. 반복되는 기획 수정, 임박한 마감일. 이 두 가지가 겹치면 어떤 비극이 일어나는가...... 12,000년의 문명 역사에서 이미 증명된 당연한 일이지만, 그 대부분을 잠자며 보낸 레포릿들에게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이었다. 이대로 두면 웃으면서 침입자를 때려눕히는 무자비한 지하미궁이 달의 최심부까지 펼쳐질지도 모른다. 지금 당장 이 모든 것을 폭력으로 해결하자!

- 파이널 판타지 14 인스턴스 던전 "스마일턴" 공식 소개글

효월의 종언 메인 퀘스트 종료 후 해금 가능한 무작위: 숙련자에 포함되는 4인 인스턴스 던전 중 하나. 올드 샬레이안에 있는 허둥지둥하는 레포릿이 달에서 모험가에게 도움을 요청하게 된다. 달의 비탄의 바다에 가 보니 모험가를 기다리고 있던 건 베스트웨이에서 거주구 건설을 담당하고 있던 빌딩웨이였던 것. 메인 퀘스트 스토리를 본 사람이라면 봤을 것이다. 현재의 아이테리스에 사는 성인의 키가 고대의 사람과 같다 착각하여 새벽의 혈맹과 모험가에게 '어린아이'라고 말했다가 일행들이 현재 성인의 키가 자신들 수준이라 하자 리빙웨이가 다급하게 빌딩웨이에게 연락해서 "어서 거주구 크기를 1/3으로 줄이세요, 지금 당장이요!"라고 연락했던 장면을. 그 이후로 레포릿들은 종말이 곧 다가올 것이니 달로 한시라도 빨리 피신하라고 설득하지만 서로의 상호이해가 통하지 않아 설득에는 실패하지만, 위리앙제가 지금의 아이테리스와 인간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려주겠다며 달에 남겠다 했을 때 빌딩웨이도 위리앙제로부터 인간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을 터. 그 이후로 몇 번이고 거주구의 사양을 수정하다 결국 빌딩웨이가 거주구 개발을 위해 만든 '빅치즈'가 폭주하기 시작했다고 하면서 모험가에게 폭주한 빅치즈를 멈추지 않으면 달이 구멍이 숭숭 뚫린 치즈 꼴이 될 것이라며 도움을 요청한다.

던전 전용 BGM은 Carrots of Happiness(행복당근)

공략

제1 구간(세상에서 제일 멋진 시가지)

제1 보스: 얼굴(Face)

[얼굴]

이곳은 웃음이 넘치는 도시, 스마일턴입니다! 침입자 여러분, 생명 활동을 멈출 준비는 되셨나요?

1. 일제 사격 호령(): 

 1.1. 방글방글 저주(): 

 1.2. 부글부글 저주(): 

2. 밀치기(): 

3. 이글이글 플레임(): 

4. 이글이글 플레어(): 전체 광역 공격.

5. 회전 호령(): 

6. 이글이글 파이쟈(): 탱크버스터 공격.

제2 구간(이상적인 거주구)

제2 보스: 프레임워커(Frameworker)

[프레임워커]

관계자 외 출입금지......! 보안 작동, 강제 제거, 실행......!

1. 전체 베기 공격(): 전체 광역 기술

[웃는 도우미]

침입자 잔존 확인...... 프레임 워커, 스캔, 실행......!

2. 전방 도약 공격(): 

[웃는 도우미]

프레임워커, 스캔, 완료...... 워커 출력, 실행......!

3. 워커 출력(): 

 3.1. 출력된 워커(): 

4. 연속 다방향 공격(): 

제3 구간(공사 중: 불편을 끼쳐 죄송합니다1)

최종 보스: 웃음 전파자, 빅치즈(ハッピーメーカー, ビッグチーズ/Smilemaker, The Big Cheese)

[빅치즈]

위험하니 들어가시면 안 됩니다!! 안전을 우선하여 폭살합니다!!

1. 폭탄 공급(): 

 1.1. 착탄(): 

2. 채굴 미사일(): 

3. 채굴 폭탄 설치(): 

4. 채굴 폭탄 기폭(): 

5. 왼팔 분해포(): 

 5.1. 오른팔 분해포(): 

[빅치즈]

불편을 끼쳐 정말 죄송합니다!! 폭파 작업은 면허 소지자가 실시하고 있습니다!!

6. 아크 방전(): 

7. 땅고르기 미사일(): 

8. 강제 방전(): 전체 광역 공격.

보상[원본 편집]

이후의 이야기[원본 편집]

이 이야기는 "효월의 종언" 메인 퀘스트인 "효월의 종언"의 서브 퀘스트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아직 진행을 안한 사람이나 스포일러를 싫어하는 분들은 열람하지 않을 것을 권장한다.

※작중 스포일러 주의 : 이 틀 아래로는 해당 작품의 핵심적인 내용이 있습니다.

빅치즈를 박살(?)내고 돌아온 모험가는 달로 돌아와 빌딩웨이에게도 보고해준다. 빌딩웨이는 사실은 인간들이 달로 왔을 때 거주구를 보고 미소짓기를 바라며 거주구를 지었었다 한다. 그러나 크기 축소라던가 임박한 마감과 함께 위리앙제가 알려준 인간들의 특징 등을 받아들여 그것을 수정하는 과정에서 빅치즈에게도 그런 사양들을 하나 둘 씩 추가하다 결국은 폭주해버리게 되었다고... '우린 그저 인간들에게 미소를 주고 싶었을 뿐이었는데...' 라며 시무룩해 한다. 그런 빌딩웨이에게 모험가는 격려하듯이 차분하게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거나 모험가 거주구를 견학해보는 건 어떻겠느냐 제안한다. 그 제안을 들은 빌딩웨이는 그렇다면 거주구 대신 가구나 소품부터 만드는 것부터 시작해보겠다고 다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