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원본 편집]
잭(Jack)
주인공. 작중 플레이어는 잭의 시점에서 게임을 플레이한다. 간간이 떠오르는 플래시백으로 보아, 추락사고 전에는 농장에서 부모님과 단란하게 살았던 듯.
19세 인간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강한 완력을 자랑한다.
아틀라스의 부탁으로 그의 처자식을 구하는 일에 동원되고, 이후 복수심에 불타는 아틀라스에 의해 앤드루 라이언을 죽이는 일에 동참하게 된다.
아틀라스(Atlas)
주인공의 조력자이자, 앤드루 라이언에게 대적하는 세력의 수장. 주인공이 처음으로 스플라이서를 맞닥뜨렸을 때, 보안 로봇을 이용해 그를 구해 주었다.
이후 잭에게 '넵튠의 은혜'의 잠수정 안에 있는 자신의 아내 모이라와 그들의 어린 아들을 구출해 달라고 부탁한다.
그러나 그들이 타고 있는 잠수정이 주인공의 눈 앞에서 폭발하자, 아틀라스는 복수심에 불타 그들이 앤드루 라이언을 반드시 죽여야 한다고 하고, 그에 따라 잭은 라이언을 처치하는 여정을 떠나게 된다. 그러나 그의 진짜 정체는......
앤드루 라이언(Andrew Ryan)
랩쳐의 창시자. 본명은 안드레이 라이놉스키로, 소련의 숙청을 피해 미국으로 이민했다.
완전한 자유주의 시장 경제를 지향하는 기업인으로, 미국 정부의 정책에 불만을 품고, 자신의 이상을 랩쳐라는 도시를 통해 실현하고자 하였다.
그는 자신의 이상사회는 '위대한 사슬(The Great Chain)'에 의해 운영된다고 여겼는데, 여기서 위대한 사슬이란 쉽게 말해 애덤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과 비슷한 개념이다.
앤드루 라이언은 이 위대한 사슬의 작동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낙오자들을 기생충(parasite) 라고 부르며 어떤 사회적 구제 사업도 펼치지 않았다. 그러나 이것이 오히려 그의 몰락의 도화선이 된다.
프랭크 폰테인(Frank Fontaine)
"이 폰테인이라는 친구를 항상 주시해야 해. 한때 그는 그저 유죄 선고를 내려 교수형에 처할 골칫거리에 불과했지. 하지만 그는 절대 증거를 남기지 않아. 그 깡패 자식이 가장 위험한 축에 드는 이유는 ...... 그가 비전을 갖고 있는 부류이기 때문이야."
-앤드루 라이언
랩쳐의 사업가/범죄자. 랩쳐에서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는 밀수 등의 불법 사업으로 부를 축적했을 뿐만 아니라, 고아원 등의 구제 사업을 통해 빈민층의 민심을 얻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그의 사업이 라이언 공업을 위협할 정도로 커진 것은 유전자 조작 플라스미드 연구의 공이 지대했다. 또한 이 사업은 랩쳐의 몰락을 가져오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1958년 라이언이 보낸 자객에 의해 사망했다고 알려져 있다.
브리깃 테넨바움(Brigid Tenenbaum)
랩쳐 몰락의 직접적인 원인인 아담(ADAM)을 발견하고 연구한 과학자. 벨라루스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 나치의 유대인 수용소에 끌려갔다. 그러나 놀라운 수준의 지적 능력 덕분에 그곳에서 죽음을 면하고, 그 대신 나치의 생체 실험의 보조로서 동원되었다. 이렇듯 망가진 환경에서 성장한 탓인지, (폰테인의 평가에 의하면) 본인의 인격도 망가져 있다. 이수종과 마찬가지로, 연구 윤리를 저버린 매드 사이언티스트.
우연한 계기로, 아담을 생성하는 바다 민달팽이(Sea Slug)의 존재를 알게 된다. 아담에 손상된 세포를 복구시키는 능력 뿐만 아니라 죽은 세포까지 소생시키는 능력이 있다고 확신한 그녀는 자신의 연구를 지원해 줄 후원자를 찾지만, 폰테인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에게서 거부당한다. 폰테인은 아담 생산/응용 사업에 잠재한 엄청난 금전적 가치를 알아보고, '폰테인 미래 회사(Fontaine Futuristics)'를 설립하여 그녀의 연구를 지원해 준다.
폰테인 미래 회사가 폐쇄된 후에는 라이언 공업에서 연구를 지속했다.
그러나 어느 순간 리틀 시스터들에게 일종의 모성애와 동질감을 느껴, 그들을 구제하는 일에 앞장서게 된다.
이수종(Yi Suchong)
랩쳐의 의학 연구원으로, 브리깃과 마찬가지로 매드 사이언티스트. 그러나 브리깃과는 달리 플레이 시점에서는 이미 고인이다.
상당한 기회주의자로, 특유의 수완을 발휘해 일제의 중국인 학살에서도 살아남았다.
빅 대디와 리틀 시스터 간의 유대관계를 형성하려 애쓰던 중, 얼떨결에 리틀 시스터를 때린다. 그러자 빅 대디와 리틀 시스터 간에 처음으로 유대 관계가 형성되고, 수종은 빅 대디의 공격에 의해 죽음을 맞이한다.
샌더 코헨(Sander Cohen)
예술가. 작곡, 회화, 행위예술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동해 왔다. 본래 브로드웨이에서 뮤지컬을 제작했으나, 점점 시대에 뒤떨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었다. 그러나 앤드루 라이언은 그의 음악과 공연을 좋아했고, 이에 샌더 코헨은 랩쳐로 내려오게 된다. 자신만의 독특한 사고방식과 판단 기준을 갖고 있으며, 변덕스럽고 광기어린 행동을 일삼는다. 이는 아담의 영향뿐만 아니라 그가 즐겨 마시는 압생트의 영향도 큰 것으로 추측된다. 안나 컬페퍼가 자신을 '라이언의 노래하는 새' 라며 비꼬자, 이에 원한을 품고 그녀를 죽게 했다.
자스민 졸린(Jasmin Jolin)
포트 프롤릭(Fort Frolic)구역의 이브의 정원(Eve's Garden)에서 일하던 스트립 댄서이자 앤드루 라이언의 애인. 모종의 일을 계기로 앤드루 라이언에게 살해당했다.
안나 컬페퍼(Anna Culpepper)
작곡가. 샌더 코헨과 앤드루 라이언을 비판하는 노래를 썼다가 라이언의 부하인 설리반에 의해 살해당했다. 설리반은 그녀를 암살한 이후 자살한다.
스플라이서(Splicer)
아담에 중독된 인간들을 지칭한다.
아담(ADAM)이 기능하는 원리는 원본 세포를 파괴하여 불안정한 줄기 세포를 생성하는 것인데, 이러한 불안정성은 놀라운 효능으로도, 치명적인 부작용으로도 작용한다. 즉 세포의 재생이나 손쉬운 조작을 가능하게 하지만, 동시에 정신적/신체적 붕괴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러한 붕괴 과정을 늦추기 위해서는 더 많은 양의 아담을 복용해야 하는 악순환이 만들어진다.
아담에 의한 파괴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 폭력성이 증대되는데, 이렇게 사회 일원들이 망가지는 마당에 사회를 유지할 수 있을 리가 없다. 결국 스플라이서가 점점 늘어나면서, 랩쳐 사회의 붕괴는 가속화되었다.
리틀 시스터(Little Sister)
아담의 대량 생산을 위해 위에 바다 민달팽이가 심어진 여자 아이들을 부르는 명칭. 보통의 인간 여자 아이들과는 달리 눈이 노랗다.
리틀 시스터로 개조될 여자아이는 폰테인이 설립한 '리틀 시스터 고아원(Little Sister Orphanage)'에서 공급된다.
랩쳐 사회의 폐단을 보여 주는 가장 궁극적인 결과물.
빅 대디(Big daddy)
바이오쇼크 게임을 대표하는 캐릭터. 리틀 시스터를 스플라이서들로부터 안전하게 지켜내기 위하여 만들어졌다.
본래는 리틀 시스터들과 마찬가지로 평범한 인간이었으나 이수종이나 테넨바움 같은 사람들에 의해 개조되었다. 개조 과정에서 불필요한 장기를 모두 들어내는데, 이 중 사고를 담당하는 전두엽 또한 제거당한다. 즉, 스스로 사유하지 못하고 오로지 리틀 시스터만을 기계적으로 지키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 추가/수정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