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루팅[원본 편집]
스마트폰(안드로이드)에서 루팅은 시스템 정보를 수정하는 권한을 얻는것을 말한다.
제조사에서 막아놓은 권한을 임의로 획득하여 수정할 수 있다.
방법[원본 편집]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Odin 프로그램을 통해서 루팅을 할 수 있다.
TWRP나 CWM 등 커스텀 리커버리를 스마트폰 기기에 맞게 다운로드 받은 후 Odin으로 설치하고
루팅과 관련 어플리케이션(SuperSu, Magisk 등)을 플래싱(설치) 하면 된다.
LG 스마트폰은 LG one click root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된다.
단, 설치 후에는 정상적인 A/S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잘못 설치하는 경우에는 스마트폰이 벽돌(사용불가 상태)가 될 수 있다.
활용[원본 편집]
- 커스텀 롬 설치
제조사가 만든 소프트웨어 외에 일반인이 만든 커스텀 롬을 설치할 수 있다.
- 성능 조절
오버클럭이나 기타 하드웨어 성능을 조절할 수 있다.
-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수정
어플리케이션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들을 수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게임 능력치를 수정하거나 어플리케이션의 광고를 차단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 때문에 금융 앱은 루팅시 실행이 안된다.
주의사항[원본 편집]
위에서 서술하듯 루팅시에는 정상적인 A/S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잘못 설치하는 경우에는 스마트폰이 벽돌(사용불가 상태)가 될 수 있다. 또한 보안에 취약한 상태가 된다.
많은 금융 앱들이 루팅을 한 경우 실행되지 않는다. 일부 금융앱은 루팅 숨김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루팅을 한 번 이라도 할 경우 Knox Warranty가 0x0에서 0x1로 표시되며
Knox와 관련된 기능(삼성 페이, Knox, 삼성 헬스 등)들을 실행할 수 없다.
Knox Warranty를 0x0으로 바꾸는 방법은 A/S센터에 가서 유료로 메인보드를 교체하는 방법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