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원본 편집]
코에이(현 코에이 테크모 게임즈)에서 1990년 발매한 [대항해시대]를 시작으로하는 리코에이션(REKOEITION) 게임 시리즈 중 하나. 리코에이션이란 롤 플레잉 게임과 시뮬레이션 게임을 융합한 장르라는 뜻으로 코에이에서 지어낸 조어.
작품별로 시기는 조금씩 다르지만 제목과 같은 역사적 배경(대항해시대)을 무대로 하며, 모험/교역/해상전투를 중심으로 주인공의 명성을 올려 게임을 진행하며 목표를 달성한다는 내용이다. 시리즈 4편인 [대항해시대 IV]까지는 싱글 플레이용 패키지 게임으로 발매되었으나, MMORPG인 [대항해시대 온라인] 이후 발매된 정식 넘버링 작품인 [대항해시대 V]는 웹/애플리케이션 게임으로 발매되었다.
작품 리스트[원본 편집]
대항해시대(大航海時代/Uncharted Waters)[원본 편집]
1990년 발매된 시리즈 첫작품. PC(PC-88) 게임으로 발매된 이후, 패미컴, 슈퍼 패미컴, 메가드라이브, 피쳐폰 등으로 이식되었으며 2003년 코에이 25주년 기념 팩에 윈도우즈 버젼으로 컨버팅되어 재발매되기도 했다. 현재 자사 게임 포털인 my GAMECITY에서 500엔(프리미엄 회원은 무료)에 구매하여 플레이할 수 있으나(브라우저 기반) 한국에서는 플레이할 수 없다(IP제한으로 추정).
플레이어는 16세기 포르투갈의 몰락 귀족인 레온 페레로가 되어 잃어버린 작위를 회복하기 위해 아버지의 부관인 롯코 알렘켈과 모험을 떠나게 된다. 항해와 교역, 전투를 통해 명성으로 높여가며 이벤트를 진행하고, 마지막에는 포르투갈의 공주인 크리스티나와 결혼하는 것도 목표중 하나.
배경음악을 칸노 요코가 담당한 것으로 유명하다.
대항해시대 II(大航海時代Ⅱ / Uncharted Waters : NEW HORIZON)[원본 편집]
1993년 발매된 후속작. 역시 PC(PC-98) 게임으로 발매된 이후 슈퍼 패미컴, 메가드라이브, 플레이 스테이션, 세가 새턴, 피쳐폰 등으로 이식되었다. 한국에서는 1995년 비스코(BISCO)에서 한글화 후 MS-DOS 버젼으로 발매하여 큰 인기를 끌었다.
시대적 배경은 전작의 20년 후로 설정되어 있으며, 6명의 주인공 중 한 명을 선택하여 게임을 진행해나가게 되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세계지도 완성이나 발견물의 탐색 등 전작에는 없었던 모험 관련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주인공별로 스토리 엔딩과 작위 엔딩(공작)이 각각 존재하며, 엔딩 후에도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게임 내 시간으로 30년 정도 지나면 항해에서 은퇴하기로 했다며 게임이 종료된다.
배경음악은 전작과 동일하게 칸노 요코가 담당했으며, 엔딩곡인 Close to home이 특히 유명하다.
Youtube에 BGM 추출된 버전이 올라와 있다. [링크] Close to home은 43분 45초에서 시작.
주인공[원본 편집]
- 조안 페레로 18세. 포르투갈 출신의 귀족 청년. 전작의 주인공 레온 페레로와 크리스티나 공주의 아들이다. 프레스터 존 왕국을 찾는 것이 목표.
- 카탈리나 에란초 18세. 에스파냐 해군 중위였으나, 오빠 미카엘과 약혼자 에르난의 원수를 갚기 위해 해군을 그만두고 해적이 된다. 페레로 가문의 깃발이 현장에서 목격되었다는 정보를 듣고 조안 페레로를 쫓는다. 모델은 스페인과 카리브의 전설적인 여성 항해자 카탈리나 에라우소.
- 옷토 스피노라 25세. 잉글랜드의 해군 사령관으로 사략 해적 명령을 받아 에스파냐의 상선대를 습격하게 되었으나, 상관인 길버트 경으로부터 작은 배 한 척과 적은 물자밖에 공급받지 못한다.
- 피에트로 콘티 33세. 제노바 출신의 모험가. 아버지의 죽음으로 막대한 빚이 남겨진 상태에서, 친구 카미로의 도움으로 포르투갈의 귀부인 1 으로부터 원조를 받아 보물 탐색을 시작한다.
- 에르네스트 로페즈 23세. 네덜란드의 지리학자. 동업자인 메르카토르의 의뢰로 세계지도를 만들기 위해 모험을 떠난다. 유일하게 다른 주인공들과 관련된 이벤트가 없으며, 목표인 세계지도를 완성해도 엔딩이 나지 않는다. 모험 중 동행하게 되는 파우라는 엔딩시 보여지는 주인공 기념 사진(?)에 등장하는 유일한 조연.
- 알 베자스 19세. 오스만 투르크의 견습 상인. 세계 제일의 대부호를 목표로 친구들의 투자를 받아 교역에 나선다. 생이별한 여동생이 있다.
대항해시대 외전(大航海時代外伝)[원본 편집]
대항해시대 II를 배경으로 한다. 세가 새턴, 플레이 스테이션, PC 윈도우즈 버젼으로 출시되었으며, 1998년 한글화되어 국내에도 발매되었다. 음악은 대항해시대 II의 BGM을 편곡해서 사용했으며 조선소 BGM등은 신곡이다. 두 명의 주인공을 선택할 수 있으며 각자의 시나리오에 다른 주인공이 등장은 하지만 동료가 되지는 않는다.
주인공[원본 편집]
- 미란다 베르테
제노바 상인의 딸. 금발벽안에 붉은 의상이 특징이다. 피에트로 콘티에게 청혼 받은 것으로 착각하여 그를 찾기 위해 바다로 향한다.
- 살바토르 레이스
해적왕으로 등장하는 하이레딘 레이스의 아들로 검고 긴 머리와 미모의 소유자. 외모와는 달리 혈기왕성하며 라이벌인 조카에게 뒤쳐지는 것이 분해 바다로 나선다.
=== 대항해시대 III Costa del Sol(大航海時代III Costa del Sol)
===
1996년 발매. PC 윈도우즈 버젼으로 발매되었으며 매킨토시 버젼도 존재한다. 한국에는 1997년 발매.
시리즈 세 번째 작품으로 등장 캐릭터 대부분이 실존 인물이며 세계 정세도 시간의 흐름에 맞추어 바뀌는 등, 시리즈 중에서 가장 역사적 사실에 근접한 작품.
게임은 1보다도 이전이자 대항해시대 초기인 1480년에서 시작되며, 게임상의 이벤트도 플레이어가 개입하지 않는 한은 거의 역사대로 흘러가게 된다. 교역과 해전보다도 세계를 모험하며 발견물을 찾는 것이 주목적이며, 세계일주 항로를 발견하게 되면 일단 엔딩을 맞게 되지만 이후에도 플레이어가 은퇴하지 않는 한 계속 플레이할 수 있다.
특별히 정해진 시나리오는 없으며, 결혼하여 자녀를 두고 후계자로 삼아 모험을 계속할 수도 있다.
초기 버젼에서는 노예 무역이 가능했으나 후기 버젼 및 패치로 불가능하게 바뀌었다. 염가판에서는 아예 처음부터 불가.
=== 대항해시대 IV PORTO ESTADO(大航海時代Ⅳ PORTO ESTADO)
===
1999년 발매된 시리즈 4번째 작품. 한국에서도 같은 해에 발매되어 큰 인기를 끌었다.
PC버젼 이후 플레이 스테이션 버젼으로도 출시되었으며 시리즈 처음으로 확장팩(파워업 키트(이하 PK))가 발매되기도 했다. 2006년에는 [대항해시대 IV ROTA NOVA] 라는 이름으로 닌텐도 DS/소니 PSP로도 발매되었으나, 플레이 스테이션 버젼을 베이스로 했기 때문에 파워업 키트에서 추가된 주인공 캐릭터는 등장하지 않는다.
2와 마찬가지로 플레이어는 여러명의 주인공 중 한 명을 선택하여 모험을 시작하게 되며, [패자의 증표]를 모으는 것이 게임의 목표이다. 3과는 달리 모험보다는 교역과 전투를 통한 세력싸움이 주요 소재가 된다.
또한 시대적으로 16세기 말 ~ 17세기 초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나, 다른 시대의 사건이 동시에 일어나는 등2 허구적인 측면이 강하다.
주인공[원본 편집]
- 라파엘 카스톨
- 호드람 요아킴 베르그스톤
- 릴 알고트
- 마리아 호아메이 리
- 교타로 사이키(PK)
- 아브라함 이븐 웃딘(PK에서만 주인공으로 선택 가능)
- 티알 와만 차스카(PK)
6 대항해시대 온라인(大航海時代Online / Uncharted Waters Online)[원본 편집]
100만인의 대항해시대(100万人の大航海時代)[원본 편집]
피쳐폰과 스마트폰의 웹브라우저로 게임을 즐기는 소셜게임.
2012년 야후 모바게를 통해 출시되었으나 2013년 서비스를 종료하였다.
대항해시대 V(大航海時代Ⅴ)[원본 편집]
15년만에 넘버링 타이틀로 출시된 시리즈 최신작. 웹브라우저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2014년 자사 운영 게임포탈인 my GAMECITY에서 서비스를 시작하여 야후 모바게 등으로 채널링서비스를 개시했으며 안드로이드, 아이폰 용 어플리케이션으로도 출시되었다. 한국에서도 동년 간드로메다를 통해 한글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네이버에서도 채널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모험/교역/해전등을 수행하면서 메인 시나리오를 진행해나가게 되며, 메인 시나리오는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해역 개방과 함께 단계적으로 추가되고 있다.
주인공은 포르투갈 출신의 청년으로 소꿉친구인 페르난데스의 꼬임에 넘어가, 베테랑 항해사인 롯코 알렘켈과 그의 손녀 니나와 함께 현자의 돌을 찾는 항해를 시작하게 된다.
대항해시대에 활약한 역사적 인물들과 시나리오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항해사로 등장하고 있으며, 항해사를 고용한 후 일정 조건을 채우면 해당 항해사의 서브 스토리를 감상할 수 있다.
한국쪽 서비스와 게임 상세에 대해서는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