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해머 40,000

워해머 40,000
Warhammer 40,000
Warhammer 40,000.png
로고
놀이 정보
배급사 게임즈 워크숍, 시타델
장르 스페이스 오페라 미니어처 게임
출시일 1987년
인원 2명 이상
언어 영어
웹사이트 http://www.games-workshop.com/

워해머 40,000》(Warhammer 40,000)은 영국의 게임 퍼블리셔인 게임즈 워크숍에서 발매한 SF 미니어처 게임이다. 약칭은 워해머 40K, 워해머 40,000, WH40K, 혹은 그냥 40k라고 부르기도 한다.

미니어처 모델을 구입한 후 조립하고 색칠하여 유닛을 만들고, 그것들을 배치하여 룰에 맞추어 대전하는 게임이다.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돈이 들지만 그 과정에서 자신의 아미에 애정이 듬뿍 담기게 되어 결국 한 번 맛들이면 설령 게임을 접더라도 애착이 남는다. 그래서인지 전 세계적으로 매우 유명한 게임이다. 유닛과 배경에 대한 설정이 방대하기로 유명하며, 비디오 게임 등으로도 영역을 넓히고 있다.

1 세계관[편집]

시대적 배경은 대략 서기 40,000년대. 이형의 존재들과의 끝없는 사투만이 이어지는 암울한 세계에서, 서서히 몰락의 길을 걸어가는 인류가 살기 위해 다른 외계종족 및 악마들과 펼치는 전쟁을 다루고 있다.

인류 측 주요 세력은 인류제국의 정규군인 아스트라 밀리타룸, 일당백의 초인부대인 스페이스 마린이 있으며, 그중에서도 타락하여 제국을 배신한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이 있다. 게다가 엘다와 다크 엘다, 오크, 네크론, 타이라니드, 타우 제국 등 강력한 외계인과 모든 것을 멸망시키려는 악마인 카오스 데몬 등 다양한 종족이 개성 있는 설정과 유닛으로 참전하고 있으며, 다채롭고 방대한 설정으로 종족마다 색다른 재미를 즐길 수 있다.

초기에는 형님격인 워해머 판타지 세계관을 기점으로 연계를 의도했다(현재 판타지에만 존재하는 종족들이 상당히 많이 남아 있었고, 4대 악신의 명칭과 속성까지 같았다). 그러나 점차 두 세계의 연계성을 포기하면서 현재는 완전히 독자적인 세계관이 되었다.

스타크래프트가 이 게임을 오마쥬한 것으로 유명하다. 저그타이라니드를, 테란마린스페이스 마린을 오마쥬했다.

2 주요 인물[편집]

3 등장 세력[편집]

4 관련 문서[편집]

5 주요 사건들[편집]

6 각주

  1. 카오스 4대신중에 코른을 섬기는 악마들과 카스마들'만' 모아 만들어진 진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