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에노 도쿄 라인

우에노도쿄라인
上野東京ライン
로고
나라 일본
종류 통근 철도
구간 노선: 우에노 ~ 도쿄
운행계통: 오미야 ~ 오후나
영업거리 노선: 3.6 km
역 수 노선: 2개
소유자 JR 히가시니혼
운영자 JR 히가시니혼
경유노선 도카이도 본선, 토호쿠 본선, 타카사키선, 료모선, 조반선
차량기지 오야마 차량센터
코즈 차량센터
마츠도 차량센터
시설 정보
궤간 1,067 mm (협궤)
선로 2
전기 직류 1,500 V, 가공전차선
신호 ATS-P

上野東京ライン / 東北縦貫線

우에노도쿄라인(공사명 토호쿠 종관선)은 도쿄역~우에노역에 놓인 고가 선로와 해당 구간을 지나는 열차 계통을 말한다.

고가 선로(토호쿠 종관선)[편집 | 원본 편집]

토호쿠 신칸센 계획 당시, 일본 국철은 신칸센을 우에노역을 지나는 경로로 놓을 생각이 딱히 없었다.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해 우에노역을 종착역으로 삼았으면 삼았지 도쿄역 들어가는 데 우에노역을 지나게 할 수는 없었던 것. 하지만 토호쿠의 관문 역할을 하던 우에노역이었기에 이용객과 연선 주민의 반발이 빗발쳤고, 일본 국철은 고심 끝에 도쿄~우에노를 잇는 도카이도-토호쿠 연결선을 뜯어내고 거기다 토호쿠 신칸센을 집어 넣었다.

도카이도-토호쿠 연결선이 끊기자 해당 선로를 통해 도쿄역까지 들어가던 우츠노미야선[1], 타카사키선, 조반선 운행 계통이 우에노역에서 잘리고, 해당 노선의 승객이 죄다 케이힌토호쿠선야마노테선으로 몰리게 된다. 혼잡도를 해결하기 위해 RH시간에 케이힌토호쿠선을 각역정차로만 운행하고 야마노테선의 차량을 개량해 넣는 등 온갖 방법을 썼으나 우에노역~오카치마치역의 혼잡도가 가볍게 200% 이상을 찍는 참사가 매년 이어졌고[2], JR 히가시니혼은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신칸센 선로 위에 재래선 고가를 놓는 전무후무한 공사2008년에 착공하게 된다.

2015년 3월 14일 토호쿠 종관선 공사가 끝나고, 해당 구간은 토호쿠 본선에 편입됨과 동시에 우에노도쿄라인 계통의 운행이 개시되었다. 원래 계획은 도쿄역~아키하바라역~우에노역으로 예정되었으나 아키하바라역은 플랫폼을 놓을 공간이 없어 정차역에서 탈락했다.

운행 계통(우에노도쿄라인)[편집 | 원본 편집]

계획상의 우에노도쿄라인은 우츠노미야선과 타카사키선 열차를 도쿄역 이남으로 직통시키는 것이었으나, 시나가와역까지는 조반선도 직통하고 있다. 우에노역의 선로 배선상 직통이 어려웠으나 연선 주민의 반발로 평면교차까지 동원해서 어떻게 꾸역꾸역 직통하고 있다. 대신 시나가와역까지만 간다.

운행 계통은 쇼난신주쿠라인처럼 중구난방으로, 도쿄역을 지나면 쾌속이 각역정차로 돌변한다던가 정차역 패턴이 다르던가 하는 식으로 100여가지가 있다.

각주

  1. 토호쿠 본선 운행 계통이지만 해당 구간의 토호쿠 본선은 야마노테선과 케이힌토호쿠선으로 꽉 들어차있다.
  2. 2007년 철도 혼잡율 Worst 10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토교통성 자료), CASSIOPEIA의 철도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