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그.0

요그.0 (Yog.0)
Netrunner Yog.0.png
아나크
코어 셋 (코어 014)
프로그램: Icebreaker, Decoder
영향력
설치 비용 5 크레딧
메모리 비용 1 MU
3
문구 0크레딧 : code gate 서브루틴을 하나 파괴한다.
플레이버
텍스트
The Yog.0 database is a crowdsourced compilation of sniffed, spoofed, and logged passkeys. If the key to the gate is in the database, you're in. If it's not, change the gate!
일러스트 Kate Niemczyk
NAPD 리스트 16.02.01 ~


카드게임 안드로이드: 넷러너에 등장하는 아나크 진영 아이스브레이커. 보통 요그라 부른다.

소개[편집 | 원본 편집]

힘 3 이하 코드게이트 아이스들의 사신.

설치비용이 조금 비싸지만 기본 강도가 높고 크레딧 지불 없이 코드게이트 서브루틴을 파괴함으로서 설치비용을 충분히 회수하고도 남는다. 심지어 영향력도 1밖에 안 먹어서 다른 러너가 사가기에도 부담이 없다.

치명적인 단점으로는 스스로 파워를 높일 수 없다는 것. 파워 4 이상의 코드게이트 아이스를 뚫으려면 다른 카드의 보조가 필요하다. DatasuckerParasite 등으로 아이스의 힘을 낮추거나, 공룡, 눈깔 등으로 요그의 힘을 높여야 한다. D4v1d로 힘 5 이상을 해결하고 힘 4만 어떻게든 해결하는 방법도 있다. 힘을 보조할 수만 있다면 굉장히 강력한 디코더.

힘이 낮아지지 않는다는 문구를 가진 진테키의 Lotus Field 때문에 한동안 보기 힘들다. 서커나 패러사이트는 무용지물이고 Modded나 공룡 정도가 유일한 해법이지만, 공룡은 콘솔이라서 덱의 방향성이 고정되어 버리고 모디드는 딱 하나의 아이스 때문에 덱에 자리를 차지하게 하기엔 고민이 되는 카드여서 차라리 디코더를 다른 카드를 기용하는 러너가 많다. 그러나 런할 때마다 필요한 아이스에 붙여 쓸 수 있어 범용성이 뛰어난 Net-Ready Eyes가 나오면서 다시 많은 아나크 러너가 요그를 디코더로 기용하기 시작하였다.

그런데 2016년 새해 첫날 올라온 FAQ와 토너먼트 개정 규칙에서 NAPD Most Wanted List에 들어가버렸다. 이제 요그를 덱에 넣으면 ID의 최대 영향력을 1 깎아야 한다! 덱에 세 장씩 꼭 들어가는 카드는 아니지만, 영향력 문제는 민감하기 때문에 요그의 채용률에 변화가 생기게 되었다. 이분 부활하신지 얼마나 되었다고

기타[편집 | 원본 편집]

미믹, 요그, 코로더 세 장의 아이스브레이커는 각각 킬러/프랙터/디코더라서 한 덱에 같이 넣으면 러너의 필수 아이스 브레이커 구성이 된다. 세 카드 모두 코어 셋에 들어 있으며 성능도 준수하여 아나크에게 사랑받는 아이스브레이커 구성이다. 이러한 아이스브레이커 구성을 미요코(MiYoCo)라고 부른다. 여캐 이름 같아졌다. 변형으로 코로더 자리에 Morning Star를 넣어서 스스로 힘을 올릴 수 없는 아이스브레이커만 사용하는 미요모도 있다. 약점이 뚜렷하지만 Datasucker, D4v1de3 Feddback Implants 등을 사용하면 아주 불가능한 구성도 아니다.

플레이버 텍스트를 보면 설정상으론 아나크가 수집한 서버 보안 키의 데이터베이스라서 열쇠 모양을 하고 있다.

이름의 유래는 크툴루 신화아우터 갓이자 아우터 갓의 수장인 요그 소토스로, 요그 소토스가 문과 열쇠를 상징한다는 점에 착안한 것으로 보인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