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보이 (2003년 영화)

Oldboy original logo.jpg
Oldboy
OLDBOY.jpg
작품 정보
배급사 Flag of South Korea.svg 쇼이스트
Flag of South Korea.svg CJ엔터테인먼트 (10주년 기념 재개봉)
제작사 Flag of South Korea.svg 에그필름
감독 박찬욱
제작 한재덕, 임승용, 김동주, 지영준
작가 황조윤, 임준형, 박찬욱 [1]
출연 최민식, 유지태, 강혜정
장르 드라마, 미스터리, 범죄, 액션
나라 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개봉일 2003년 11월 21일
2013년 11월 21일 (10주년 기념 재개봉)
2019년 10월 5일 (부산국제영화제)
시간 120분
기타 정보
연출 박찬욱
미술 류성희
촬영감독 정정훈
음악 조영욱

《올드보이》(Oldboy)는 배우 최민식, 유지태, 강혜정이 주연으로 출연한 박찬욱 감독의 5번째 장편 영화이다.

관람등급 관객수
청소년 관람 불가.svg 청소년 관람불가 3,269,000명
312,570명 (10주년 기념 재개봉)

예고편[편집 | 원본 편집]

《올드보이》예고편 [2]


《올드보이》예고편

줄거리[편집 | 원본 편집]

15년의 감금, 5일의 추적
준비됐나 / 너무 오래 기다렸어
대결의 끝, 하나는 죽는다

갇힌남자 최민식 vs 가둔 남자 유지태
15년을 기다린 두 남자의 대결 그러나... 남은 시간은 5일

두 남자의 비밀이 밝혀진다


“내 이름이요, 오늘만 대충 수습하며 산다해서 오.대.수라구요”
술 좋아하고 떠들기 좋아하는 오.대.수. 본인의 이름풀이를 '오늘만 대충 수습하며 살자'라고 이죽거리는 이 남자는 아내와 어린 딸아이를 가진 지극히 평범한 샐러리맨이다. 어느 날, 술이 거나하게 취해 집에 돌아가는 길에 존재를 알 수 없는 누군가에게 납치, 사설 감금방에 갇히게 되는데.

“ 그 때 그들이 ‘십오년’이라고 말해 줬다면 조금이라도 견디기 쉬었을까?”
언뜻 보면 싸구려 호텔방을 연상케 하는 감금방. 중국집 군만두만을 먹으며 8평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그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텔레비전 보는 게 전부. 그렇게 1년이 지났을 무렵, 뉴스를 통해 나오는 아내의 살해소식. 게다가 아내의 살인범으로 자신이 지목되고 있음을 알게 된 오대수는 자살을 감행하지만 죽는 것조차 그에겐 용납 되지 않는다. 오대수는 복수를 위해 체력단련을 비롯, 자신을 가둘만한 사람들, 사건들을 모조리 기억 속에서 꺼내 '악행의 자서전'을 기록한다. 한편, 탈출을 위해 감금방 한쪽 구석을 쇠젓가락으로 파기도 하는데.. 감금 15년을 맞이하는 해, 마침내 사람 몸 하나 빠져나갈 만큼의 탈출구가 생겼을 때, 어이없게도 15년 전 납치됐던 바로 그 장소로 풀려나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내가 누군지, 왜 가뒀는지 밝혀내면…내가 죽어줄께요”
우연히 들른 일식집에서 갑자기 정신을 잃어버린 오대수는 보조 요리사 미도 집으로 가게 되고, 미도는 오대수에게 연민에서 시작한 사랑의 감정을 키워나가게 된다. 한편 감금방에서 먹던 군만두에서 나온 '청룡'이란 전표 하나로 찾아낸 7.5층 감금방의 정체를 찾아내고...

마침내, 첫 대면을 하는 날 복수심으로 들끓는 대수에게 우진은 너무나 냉정하게 게임을 제안한다. 자신이 가둔 이유를 5일 안에 밝혀내면 스스로 죽어주겠다는 것. 대수는 이 지독한 비밀을 풀기 위해, 사랑하는 연인, 미도를 잃지 않기 위해 5일간의 긴박한 수수께끼를 풀어나가야 한다. 도대체 이우진은 누구이며? 이우진이 오대수를 15년 동안이나 감금한 이유는 뭘까? 밝혀진 비밀 앞에 두 남자의 운명은 과연 어떻게 되는 것일까?

등장인물[편집 | 원본 편집]

각주

  1. 원작은 츠치야 가론(글)과, 미네기시 노부아키(그림) 만화 <올드보이>이다.
  2. 다른 <올드보이> 예고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