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성홍기

Flag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svg

오성홍기(중국어: 五星紅旗)는 중화인민공화국의 국기이다. 큰 별은 중국 공산당을, 나머지 작은 네 개의 별은 노동자, 농민, 소자산계급과 민족 자산계급을 상징한다.

역사[편집 | 원본 편집]

Zeng Liansong's proposal for the PRC flag.svg

1949년 7월 15일부터 26일까지 중국 7개 신문에서 국기 디자인 모집 공고를 받았고, 1949년 10월 1일 중화인민공화국의 건국을 선포하면서 공식 국기로 채택되었다.[1] 디자인 고안자는 쩡롄쑹. 이 사람이 고안한 원래 디자인에는 큰 별에 낫과 망치가 있었다.

현재 해산된 정당인 중화민국 공산당에서 이 깃발을 공식 당기로 사용했었다.

규격[편집 | 원본 편집]

Construction sheet of Flag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svg

다음과 같다. 국기를 4등분하고 캔턴 부분을 다시 10x14격자로 나눈다. 큰 별은 지름이 6칸인 외접원에 접하고 그림과 같이 배치하고, 작은 별은 지름이 2칸인 외접원에 접하고 그림과 같이 배치한다.

특이한 점은 4개의 작은 별은 큰 별의 외접원의 중심을 향해 화전되어 있다는 것.

각주

  1. 건국 전에는 이전 중화민국의 국기인 청천백일만지홍기를 어쩔 수 없이 유지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