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금역

서울교통공사
오금역
3호선 역명판
번호  352  ·  P552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대로 지하257
개업일 1996년 3월 30일
관할 서울교통공사
승강장 2면 2선
노선

오금역
梧琴驛 / Ogeum Station

1 개요[편집]

서울특별시 송파구 오금동에 위치한 지하철역. 서울 지하철 3호선3기 지하철 구간의 종점이자 3호선의 시종착역이다.

본래 3호선이 개통되기 전까지는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에서 운영하던 역이었으나, 3호선이 연장된 후 5호선 역까지 서울메트로에서 관리하고 있었다.[1] 이후 서울메트로와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가 서울교통공사로 통합되면서 지금에 이른다.

우연히도 3호선, 5호선 두 역 모두 역번호가 '52'이다. 약수역, 삼각지역, 회룡역, 서면역, 반월당역[2]과 같은 케이스.

하남시에서는 이 역에서 3호선을 감북지구까지 연장해달라고 요청하고 있으나 국토교통부에서는 난색을 표하고 있는 상황이었다.[3] 그러나 감북지구 자체가 해제되면서 이 부분에 대한 논의는 흐지부지된 듯 하다.[4] 그러나 3기 신도시교산 신도시가 추진되면서 3호선 연장에 탄력이 붙었다.

이 역에서 구파발 막차가 출발하면 독립문, 압구정행 막차가 이 역에서 출발한다. 그런데 독립문역 종착 열차는 독립문역에 주박하지 않고 지축기지로 그냥 들어가 버린다.... 어?

2 역 구조[편집]

두 노선 모두 2면 2선의 상대식 승강장을 갖추고 있으며,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5호선 공사 당시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을 고려하여 환승역으로 설계하였다.

2.1 3호선[편집]

2.2 5호선[편집]

2.3 환승 정보[편집]

수도권 전철 환승 정보
목적지
3호선 5호선
대화
방면
방화
방면
마천
방면
출발지 3호선 오금 방면 - 9-4
5호선 방화 방면 8-2 - 8-2
마천 방면 1-3 -

3 역사[편집]

1996년 3월 30일 서울 지하철 5호선마천지선 구간이 개통되면서 개업한 역으로, 이때 당시 3기 지하철 계획에 따라 3호선이 이 역에서 종착할 예정이었기 때문에 미리 환승을 대비해 승강장과 환승띠까지 둘러 놓았다.

그러나 3기 지하철 계획은 1997년 IMF로 계속 난항을 거듭하다가 2003년 12월 31일에야 착공했고, 최종적으로 2010년 2월 18일에야 개통된다.

4 주변 정보[편집]

오금공원, 서울송파경찰서 등이 근처에 있다. 얼마전까지 성동구치소가 오금역 주변에 있었으나 2017년 7월 송파구 문정동으로 이전했다. 혹시라도 방문할 일이 있다면 참조하자.

5 대중 문화[편집]

영화 본 레거시에서 오금역에 도착하는 서울 지하철 3호선이 짤막하게 등장한다.

6 경유 열차[편집]

3호선
대화 방면
 351  경찰병원 0.8 km
 352  오금 (시 · 종착)
5호선
방화 방면
 P551  방이 0.9 km
 P552  오금 마천 방면
 P553  개롱 0.9 km

7 각주

  1. 대신 가락시장역은 두 승강장 모두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에서 관리하고 있었다.
  2. 다만 반월당역은 의도적으로 맞춘 경우다.
  3. 단독 감북ㆍ감일 보금자리 지하철, 정부-경기·하남시 마찰, 이투데이, 2011.10.25.
  4.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5-458호, 국토교통부, 2015.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