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문법

< 영어


개요[편집 | 원본 편집]

영어의 문법을 다루는 문서
영어의 문법은 한국어를 제외한 언어 중 한국인들이 필연적으로 자주 접할 수 없는 문법이며 많은 영포자들을 자아냈던 부분이다. 위 문서는 영어의 문법을 간단하게나마 정리하는 문서이다.

알아두어야 할 사실 [독자연구][편집 | 원본 편집]

영어의 문법을 표현하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 '여러 가지 방식'이 있다는 것 자체를 깨달을 수 있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을 공부할 때 즈음일 것이다. 그것도 교수님 운이 좋을 경우이다

이는 우리나라의 의무교육 과정에서의 영어 문법을 배우는 체계가 본래 일본에서의 영어를 배우는 체계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이며, 물론 언어의 여러 가지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지만정해진 규칙을 벗어나는 무려 수십 가지의 예외를 허가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 합당한 방식은 아니다. 부정사, 관사 등의 명칭 또한 일본어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여기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배우고, 또한 기억하고 있는 우리나라 의무교육 과정에서의 영어 문법의 표현방식을 그대로 따르도록 한다.

어순[편집 | 원본 편집]

영어의 어순은 기본적으로 한국어와 다른 SVO(Subject Verb Object; 주어 동사 목적어)이다. 한국어에서는 아래 예문과 같이

나는 너를 사랑해.

주어(나) 목적어(너) 동사(사랑하다)로 이루어져 있으나 영어는 아래와 같이

I love you.

주어(I) 동사(love) 목적어(you)로 이루어져 있다.

나는 사랑해 너를.

이런식으로 외워두자.

영어에서의 문장의 종류는 다섯 가지로 나뉘며, 이를 '형식'이라 칭한다.

문장의 형식[편집 | 원본 편집]

문장의 형식에 대해서 착각하기 쉬운데 이는 절대적인 이론이 아니다. 형식은 사전/학파마다 5형식, 8형식, 49형식, 70형식 등 다양하다. 여기에서는 한국교육에서 사용되는 5형식을 기준으로 정리한다.문장의 형식에 대해서 아직도 많은 논쟁이 되고 있다.

1형식(완전자동사)[편집 | 원본 편집]

주어, 동사 (S + V) 
Subject + Verb
I walk. (나는 걷는다.)

보통의 경우 위와 같은 문장을 보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장문의 글특히 소설이나 칼럼을 읽으면서는 가끔 볼 수 있다) 그러나 위 문장 말고도 1형식을 찾아보기는 어렵지 않은데, 이는 우리나라에서 배우는 영어 문법상 부사는 문장의 형식을 구분하는 기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문장 또한 1형식의 범주에 들어간다.

I usually walk in the night. (나는 보통 밤에 걷는다. 또는 나는 보통 밤에 산책한다.)

여기서 usually는 빈도부사로 부사에 해당하고, in the night는 전치사구로 이 또한 문장에서 부사 역할을 하는 구이다.

2형식(불완전자동사)[편집 | 원본 편집]

주어, 동사, 보어(주격 보어) (S + V + C(SC)) 
Subject + Verb + Complement(Subjective Complement)
He became a doctor. (그는 의사가 되었다.)
It is getting dark. ((날씨가, 또는 상황이) 어두워지고 있다.)
She is in the library. (그녀는 도서관 안에 있다.)

2형식이 1형식과 구분되어야 하는 이유는 위 문장들에서 보어를 제거해 보면 알 수 있다.

He became.* (그는 되었다.)
It is getting.* (~해지고 있다.)
She is.* (그녀는 이다.)[1]

비문을 표시할 때는 문장 끝에 *을 달았다.

그는 되었다. 해지고 있다. 그녀는 이다. 무엇을 말하려는지 알 수 없는 문장이 되고 만다. 따라서 동사 뒤에 동사의 의미를 도와주는 '보어'의 존재가 필수불가결해짐에 따라 2형식이라는 문장의 형태가 생겨나게 된다.

보어가 될 수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명사 혹은 형용사로 정해져 있다. 그러나 2형식 맨 위 예시의 세 번째 문장을 보자. 이 문장에서 in the library라는 전치사구는 부사의 역할을 하고 있다. 부사는 명사나 명사절에 속하지 않는데도 2형식 동사의 진행형 뒤에 보어의 역할로 쓰이고 있으며 해당 부사를 빼면 문장의 의미가 유지되지 않는다! 이는 2형식 규칙상의 가장 대표적인 예외이다.

사실 be 동사를 1형식 동사로 해석하여 '있다(=존재하다)'로 보면 전치사구를 보어로 생각할 필요가 없다. 위 문장도 "그녀는 도서관에 있다."로 해석하면 된다.

She came to see a movie tonight. (그녀는 영화를 보러 왔다.)

간혹 위와 같은 문장을 2형식으로 헷갈리는 사람이 있으나, 여기서의 to see a movie는 to부정사 구문이 통째로 부사적 용법으로 쓰였으며 이 부분을 뺀다 하더라도 '그녀가 왔다'라는 문장의 기본적 의미가 사라지지 않으므로, 즉 최소한 무엇을 말하려는지 알 수 있는 문장이 되므로 위 문장은 1형식 문장에 속한다. tonight 또한 부사이며 뺀다 하더라도 문장은 유지된다.

2형식에서 쓰이는 동사, 즉 뒤에 주격 보어를 붙여야 의미를 표현할 수 있는 동사는 '2형식 동사'라고 부른다. '~이다'로 해석되는 be동사가 대표적이고(상술하였듯 '있다'로 해석되는 be동사는 1형식 동사로 보아도 된다.), 그 밖에도 get, grow, become 등의 동사들이 있으며, 여러 가지 뜻을 내포하는 make와 같은 동사들의 경우 의미에 따라 간혹 2형식으로 쓰이는 경우가 있다.

아주 쉽게 말하면 동사 앞 단어(명사)와 뒷 단어(명사)가 뜻하는 게 같으면 2형식이다.

3형식(완전타동사)[편집 | 원본 편집]

주어, 동사, 목적어(직접 목적어) (S + V + O(DO)) 
Subject + Verb + Object(Direct Object)
I see you. (나는 너를 본다.) 아바타?
I think I know him. (난 그를 아는 것 같아. 또는 난 그를 안다고 생각해.)

주어와 동사 뒤에 목적어라는 새로운 것이 붙었다. 목적어와 보어의 차이는 간단하다. 2형식에서의 보어(주격 보어)는 주어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는 데 반해, 3형식에서의 목적어는 그렇지 않다.

I see you. (나는 너를 본다.) (3형식)
I am a doctor. (나는 의사이다.) (2형식)

위의 두 문장을 비교해 보면, 첫 번째 문장에서는 동사를 사이에 둔 두 단어가 서로 다른 것을 가리키는 데 반해, 두 번째 문장은 서로 같은 것을 가리킨다는 차이가 있다. 목적어는 주어에 대한 설명이라기보다, 동사에 관한 설명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좋다.

2형식 문장과 3형식 문장의 차이는 또 있다. 3형식 문장에서는 목적어를 떼는 순간 완전히 다른 의미의 문장이 되지만 2형식 문장에서처럼 문장이 아니게 되지는 않는다. 위의 문장들에서 목적어 역할을 하는 부분을 떼어 보자.

I see. (나는 본다.)
I think. (나는 생각한다.)

물론 대체 뭘 봤니? 뭘 생각했니? 하고 묻고 싶어지는 문장들이지만 일단 무엇을 말하려는지 알 수 있다는 부분에서 문장이 맞다. 목적어를 떼자 주어+동사의 평범한 1형식 문장이 된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쓰이는 목적어는 (~을)이라는 의미의 직접 목적어이다. 또 3형식에서부터 등장하는, 뒤에 목적어를 붙이는 동사를 타동사라고 한다. 그렇지 않은 동사는 자동사라고 부른다.

쉽게 말하면 문장에 ~을, ~를이 있으며 기타 특징이 없는 경우에는 3형식으로 보면 된다.

4형식(수여동사)[편집 | 원본 편집]

주어, 동사, 간접 목적어, 직접 목적어 (S + V + IO + DO) 
Subject + Verb + Indirect Object + Direct Object
He sent me an letter. (그는 내게 편지 한 통을 보냈다.)
She bought him a present. (나는 그녀에게 그의 책을 주었다.)

목적어는 직접 목적어, 간접 목적어 둘로 나뉜다. 직접 목적어는 (~을)이라는 의미로 해석되며, 간접 목적어는 주로 (~에게)(~로) 등으로 해석된다. 동사의 지배를 직접 받는 목적어가 직접 목적어, 동사의 목적지가 되는 목적어가 간접 목적어라고 해석하면 더 쉬울 수도 있다.

4형식 문장은 보통 3형식으로 바꿀 수 있다. 3형식 문장은 특정한 경우에만[2] 4형식으로 바꿀 수 있으나, 4형식의 경우 거의 모두 3형식으로 바꿀 수 있다. 다음은 위의 문장을 3형식으로 바꾸어 본 것이다.

He sent an letter to me.
She bought a present for him.

4형식 문장을 3형식으로 바꾸어도 의미는 똑같다. 여기서 to me와 for him은 전치사구로서 문장에서 부사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문장의 형식과 관련이 없게 되어버려[3] 위 문장은 주어+동사+(직접)목적어의 3형식 문장이 되어 버린다.

보통 4형식 문장을 3형식으로 바꿀 때는 간접 목적어 앞에 to, for, of의 세 전치사 중 하나를 붙인다.

to를 써야 할 경우 for를 써야 할 경우 of를 써야 할 경우
간접목적어가
(~에게)라는 의미일 때
간접목적어가
(~를 위해) 라는 의미일 때
동사가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요청 또는 요구하는 의미일 때
give, send, bring, pass(전달하다),
offer, write, lend, read(읽어주다),
hand(건네주다), teach, show, pay,
take(데려가다, 가져가다), tell
ask(물어보다)
make, buy, get, choose(골라 주다),
keep, order(주문해 주다), cook
ask(요청하다), inquire 등

ask의 용례는 두 가지가 있다.

I asked him a question. (나는 그에게 질문 하나를 했다.)
She asked me a favor. (그녀는 내게 부탁 하나를 했다.)

ask가 '질문하다'라는 뜻일 경우, 3형식일 때의 전치사는 to이다. 그러나 ask가 '요청, 요구하다'라는 뜻일 경우의 전치사는 of이다. 위의 두 번째 문장을 직역하면, 그녀는 내게 부탁 하나를 들어줄 것을 요청했다. 가 되므로 전치사는 of를 골라야 한다.

위의 문장 2개를 3형식으로 바꾸면 아래와 같다.

I asked a question to him.
She asked a favor of me.
  • 4형식 문장을 굳이 3형식으로 바꾸는 이유

표현 방식을 다양하게 하기 위함이다. 문법책에서는 둘이 같은 뜻이라는 것을 알게 하기 위해 전환하는 연습을 하지만, 실생활에서 이 둘을 서로 전환시킬 일은 그리 많지 않다. 다만 지식적으로 알기 위함이니 혹시 모를 시험을 위해 머릿속에만 넣어 두고, 그리 열심히 연습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쉽게 설명하면 문장에 ~에게, ~게가 들어가 있으면 4형식이다.

5형식(불완전타동사)[편집 | 원본 편집]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격 보어 (S + V + O + OC) 
Subject + Verb + Object + Objective Complement

1. 5형식과 2형식의 차이

보어가 주어의 의미를 부연설명한다면 주격 보어가 된다. 보어가 목적어의 의미를 부연설명한다면 목적격 보어가 된다. 예시를 들어보자.

He became a doctor. (그는 의사가 되었다.)
He made me a doctor. (그는 나를 의사로 만들었다.)

위의 두 문장의 차이는 이렇게 이해할 수 있다. 첫 번째 문장에서는 He(그, 주어)와 doctor(의사, 보어)가 같은 대상을 가리켰다. 두 번째 문장에서는 me(나, 목적어)와 doctor(의사, 보어)가 같은 대상을 가리켰다. 두 문장의 차이를 알 수 있을 것이다.

2. 5형식과 4형식의 차이

위의 예시에서 두 번째 문장을 보자.

He made me a doctor. (그는 나를 의사로 만들었다.)

언뜻 보면 명사 동사 명사 명사가 나열되어 있어, me를 간접 목적어로, doctor를 직접 목적어로 보면 안 될까? 하는 삿된생각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럴 경우 위 문장의 해석은

그는 내게 의사 하나를 만들어 주었다.

가 되어 심히 메롱해진다. 물론 단어 선택에 따라 중의적 문장이 생겨날 가능성은 있겠지만 일단 5형식과 4형식은 의미 해석만으로 충분히 구분 가능하다. 위의 중의적 문장에 대한 예시를 들 수 있는 분은 추가 바람.

일반적인 5형식 문장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He made me a liar! (그는 나를 거짓말쟁이로 만들었어!)
You ordered me to do this. (당신이 제게 이것을 하도록 명령하였습니다.)
She named him Paul. (그녀는 그를 Paul, 폴이라고 이름지었다.)

2형식에서 설명했던 것과 같이 보어에는 명사형용사가 들어갈 수 있다. 두 번째 문장에서는 to do this라는 to부정사구가 통째로 형용사 역할을 했다. 관련 설명은 to부정사 부분을 참고한다.

아주 쉽게 말하면 동사 뒷 첫번째 단어(명사)와 두번째 단어(명사)가 뜻하는 게 같으면 5형식이다.

문장의 형식과 동사의 법칙[편집 | 원본 편집]

위의 문장의 형식을 쭉 보며 깨달은 것이 있을 것이다. 다섯 가지 형식 모두 주어와 동사를 포함한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주어가 빠져도 문장은 유지되며, 이를 명령문이라 한다. 명령문에 관해서는 아래에 추가적으로 서술하도록 한다.

그러나 동사가 빠지면 문장은 유지되지 않는다. 또한 동사는 한 문장에 하나씩만 들어가야 한다. 이를 동사의 법칙이라 한다. 사람에 따라 헷갈릴 수도 있는 부분이 있다. 다음과 같은 경우이다.

go! (가라!)
go and get a shower. (가서 씻어라.)

위 두 문장은 모두 명령문이다. 그러나 두 번째 문장을 보면 한 문장인 것 같아 보이는데 동사가 두 개 있다. 이는 동사의 법칙을 어긴 게 아니라, 두 문장이 하나로 합쳐진 형태라서 그렇다. 위와 같은 경우를 중문, 혹은 복문이라 하는데, 아래에 추가적으로 서술한다.

시제[편집 | 원본 편집]

시제항목 참조

명사[편집 | 원본 편집]

영어의 명사는 크게 일반명사(Common nouns)과 고유명사(Proper nouns)으로 나뉜다.
일반명사는 Apple와 같이 일반적으로 두루 쓰이는 사물의 이름을 의미하며, 고유명사는 Libre Wiki와 같이 특정한 대상에만 불리는 이름을 의미한다. 다시 명사는 가산명사(Countable nouns)와 불가산명사(Uncountable nouns)로 나뉜다. 가산명사는 말 그대로 셀 수 있는 명사를 불가산 명사는 셀 수 없는 명사를 의미한다.

관사[편집 | 원본 편집]

명사 앞에는 그 대상의 특징을 정의하는 문법적 요소인 관사(article)가 필요하다. 관사는 부정관사(indefinite article)와 정관사(definite article)로 나뉜다. 명사 앞에는 관사를 붙일 때와 붙이지 않을 때가 있는데, 관사를 꼭 붙여야 할 경우가 있다. be동사의 보어 역할을 하는 명사가 단수일 경우에는 반드시 관사를 붙여야 한다.

He is a doctor.(그는 의사이다.)
There is an item on the bench. (벤치 위에 무언가가(어떤 물체가) 있다.)

의미에 따라 정관사를 붙여야 하는 경우와, 부정관사를 써야 하는 경우가 구별된다. 예를 들어

a book

이렇게 부정관사를 쓸 경우 일반적인 책 한 권을 의미한다.

The book

하지만 이렇게 정관사를 사용할 경우 특정한 책 한 권을 의미한다.

부정관사(a, an)[편집 | 원본 편집]

부정관사는 하나의 물체, 또는 막연하거나 일반적인 것을 지칭하는 관사이며 우리가 흔히 쓰는 a, an이다. 관사 뒤에 오는 단어가 모음(a,e,i,o,u)으로 시작할 경우 an, 자음으로 시작할 경우 a를 사용한다.

I have an apple, and you have a brush.
나는 사과 하나를 가지고 있고, 너는 솔 하나를 가지고 있다.

부정관사는 보통 셀 수 있는 명사에만 붙일 수 있다.

정관사(the)[편집 | 원본 편집]

정관사 the는 특정한 대상을 지칭하는 관사이다.

대명사[편집 | 원본 편집]

대명사(pronoun)란 명사를 대신해서 쓰는 말을 일컫는다. 우리가 학교에서 실컷 들을 수 있는 말인 '영어는 동어반복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를 위해 자주 사용 되는 명사다.

인칭 대명사[편집 | 원본 편집]

인칭 대명사(personal pronoun)란 사람이나 사물을 대신 하는 말로 1인칭, 2인칭, 3인칭으로 나누어지고 다시 이는 단수형과 복수형으로 나누어진다.

인칭 주격 목적격 소유격 소유 대명사
1인칭 단수 I my me mine
2인칭 단수 you you your yours
3인칭 단수 he/she/it him/her/it his/her/- his/hers/-


인칭 주격 목적격 소유격 소유 대명사
1인칭 복수 we us our ours
2인칭 복수 you you your yous
3인칭 복수 they them their theirs

인칭대명사의 주격은 대명사가 주어로 사용 될 때 쓰는 대명사이다.

I like this computer game.(나는 이 컴퓨터 게임을 좋아한다.)
You... You complete me(넌..넌 날 완성시켜)

다시 3인칭은 남성에게 사용하는 He, 여성에게 사용하는 She, 사물에게 사용하는 It으로 나뉜다.

He who hesitates is lost.(망설이는 자는 기회를 놓친다.)

He는 무언가 위대한, 대단한, 강렬한 것의 대명사로도 사용 가능하다. 예를 들면 산, 바다, 신, 잔인과 같은 것이 그 예이다.

She is a good student. (그녀는 좋은 학생이다.)

She는 교통수단 등 뭔가 포근하고 감싸주는 이미지의 물품의 대명사로도 사용 가능하다. 흔히 사용하는 경우는 배에 그녀라는 호칭을 붙이곤 한다.

It is a book( 그건 책이다.)

그런데 it은 경우에 따라 사람을 지칭하는 인칭대명사로도 사용 가능하다.

Who is it?

이와 같이 문 밖의 누군가를 부를 때 사용하기도 한다.

형용사[편집 | 원본 편집]

부사[편집 | 원본 편집]

전치사[편집 | 원본 편집]

관계사(접속사)[편집 | 원본 편집]

추가바람

동사[편집 | 원본 편집]

각주

  1. 위 문장이 그녀는 그렇다.라고도 해석되려면 앞에 그녀의 상태를 특정해주는 내용의 문장이 있어야 한다.
  2. 3형식→4형식일 경우가 4형식→3형식일 경우보다 훨씬 제약이 많다.
  3. 앞의 2형식 예외 부분과는 다르다. 1형식에서의 예시를 참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