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소 (원소)

염소 원자모형.svg
17Cl
염소
Chlorine / 鹽素
평균 원자량
Average mass
35.453 Da
모노이소토픽 원자량
Monoisotopic mass
34.968853 Da
밀도 (실온) 3.2 g/L
원자 반지름 79 pm
물리적 성질 상세 설명
상온에서의 상태 녹는점 끓는점 전기음성도 3.16
기체 -101.5 °C -34.04 °C 전자친화도 349 kJ/mol
융해열 기화열 열용량 (25°C) 결정모양 단순 입방정계
6.406 kJ/mol 20.41 kJ/mol 33.949 J/(mol·K) CAS 등록번호 7782-50-5

1 개요[편집]

염소(鹽素)은 원소기호 Cl, 원자번호 17의 화학원소이다. 염소는 할로겐족(17족)에 속하며, 할로겐 중에서 플루오린 다음으로 두 번째로 가볍다. 표준 상태에서 코를 찌르는 것 같은 냄새가 있는 황록색의 기체이며, 이원자 분자(Cl2)를 형성한다. 염소는 모든 반응성 원소들 중에서 전자친화도가 가장 높고, 전기음성도는 세 번째로 높다. 따라서 염소는 강한 산화제이다. 유리 염소는 지구상에 거의 존재하지 않으며, 대개 산소에 의한 산화의 결과로 생성된다.

2 특성과 용도[편집]

아주 많은 원소들과 화합물을 만든다.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염소 화합물인 염화나트륨(NaCl, 일반적인 소금)은 고대로부터 중요한 화합물로 대접받아왔다. 1630년경에 염소기체가 화학반응 과정에서 최초로 합성되었지만, 중요한 물질로는 인정되지 않았다. 1809년이 되어서야 염소가 화학원소일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으며, 1810년에 영국의 화학자 험프리 데이비가 이를 확인하면서 화학원소로 인정되었다.

지구의 지각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염소는 염화나트륨(소금)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이온 화합물들로 구성되어 있다. 염소는 지구의 지각에서 2번째로 흔한 할로겐 물질이자 21번째로 흔한 화학 원소이다. 염소 원소는 상업적으로 소금물전기분해시켜 생산된다. 염소는 산화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염소계 표백제 및 소독제에 사용되며 화학 산업에서 필수적인 반응물질로 사용된다. 염소는 폴리염화비닐(PVC)을 비롯한 광범위한 종류의 소비재를 만드는 재료로 사용되며, 플라스틱을 만드는 공정 과정에서도 사용된다. 염소계 소독제는 수영장이나 수돗물을 소독하는데 사용된다.

염화 이온(Cl-)은 모든 종류의 생명체에 필수적인 이온이다. 오존층 파괴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프레온가스(CFC)는 인공적으로 합성된 염소 화합물이다. 염소 원소는 고농도에서 생명체에게 매우 해로우며 제1차 세계대전에서 세계 최초의 화학무기로 사용된 바 있다. 이 가스를 고안해낸 사람은 프리츠 하버로, 전쟁을 빨리 끝내고 싶었기에 이 가스를 고안해냈다고. 싸이코 아니야 이거

3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