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 저기압

(열대저기압에서 넘어옴)

熱帶低氣壓 / tropical cyclone, tropical depression

1 개요[편집]

해수면의 온도가 27℃이상인 해역에서 발생하는 열대지지방의 저기압을 의미한다. 온대 저기압과는 달리 전선을 동반하지 않으며 대부분 폭풍우를 동반하고 중심부는 동심원의 형태에 가까운 기압배치를 보여준다.

2 지역별 명칭[편집]

열대 저기압 중 중심풍속이 35노트(시속 약 62~65km) 미만일 경우에는 열대저기압 또는 열대저압부(TD)로 통칭하지만 35노트 이상의 풍속일 경우에는 고유 명칭이 부여되며 지역별로 다음과 같이 통칭한다.(단 35노트를 갓 넘은 열대저기압은 분류상 열대폭풍으로 취급한다.)

  • 사이클론 : 인도양, 호주 북부, 벵골만, 아라비아쪽의 해역에서 발생하는 열대 저기압. 간혹 온대 저기압에도 사이클론이라는 명칭을 붙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를 구분하기 위해서 열대 사이클론(Tropical Cyclone)이라고 따로 구분하기도 한다. 참고로 온대저기압의 경우는 Extratropiacl Cyclone이라고 따로 적는다.
    • 호주 북쪽에서 발생하여 돌아다니는 열대 저기압을 윌리윌리라는 명칭으로 불렀으나, 사이클론에 통합되어 명칭을 붙인다.
  • 태풍 : 북서태평양에서 발생하는 열대 저기압을 일컫는 말
  • 허리케인 : 카리브해, 멕시코 만을 포함한 대서양에서 발생하는 열대 저기압. 이외에 북태평양 중 날짜변경선 동쪽에서 발생한 열대 저기압도 허리케인으로 기록을 한다.

3 발달과정[편집]

  1. 열대요란 발생 : 적도 인근 저위도 지역 해양에는 적도 수렴대라고 하는 저기압 구역이 동서로 광범위하게 자리하고 있다. 이 구역 인근에서 발생하는 기류의 요동이 국지적인 상승류를 강하게 발달시켜 대기가 상승하는 수렴구역(저기압 구역)을 생성하게 된다.
  2. 저기압구역의 성장 : 대부분의 열대요란은 이내 소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해수 온도와 주변 기압 배치상태 등의 조건이 충족될 경우 저기압 구역이 성장하면서 점차 원형의 상승구역을 만들어 가게 된다.
  3. 열대폭풍으로의 성장 : 어느 정도 성장한 저기압 구역에서 수직으로 상승하는 상승류가 강하게 발달할 경우 열대폭풍이나 그 이상의 등급(태풍, 사이클론 등)으로 커지게 되며 전향력에 의해 자체적인 이동 방향을 가지게 되며 주변 기류가 있을 경우 그 기류에 떠밀려 이동하기 시작한다.
  4. 완전히 성장한 열대폭풍은 저위도에서 중위도 지역으로 이동하는 특성을 보이며 주로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서 이동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 강하게 발달한 열대폭풍의 경우 태풍의 눈이라고 불리는 구역이 위성에서도 관측될 정도로 연직상승작용이 강하게 일어난다.
  5. 중위도지역 혹은 저위도 다른 구역으로 이동한 열대폭풍은 육지와 만나거나 고위도의 찬 공기와 만나면서 상승류를 유지할 에너지를 상실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기존에 모아온 수증기들을 점차 잃게 되며 최종적으로는 저기압부가 완전히 소멸하거나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되게 된다.

단, 모든 열대 저기압이 열대요란에서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일부는 몬순저기압의 변질이나 저압 영역(LPA)의 발달로 발생하기도 한다.

4 특성[편집]

  • 지상 일기도 영역에서 보면 저기압 중심부를 중심으로 등압선이 동심원 모양을 그린다.
  • 저기압에 동반된 구름의 생성은 순수하게 대기의 연직운동에 의한 상승기류에 의해 만들어진다. 즉, 서로 다른 공기덩어리가 충돌하는 경계선인 전선대를 동반하지 않으며, 당연히 전선대에 의한 상승기류는 존재하지 않는다.
  • 저기압 중심부로 갈수록 강풍이 거세진다. 온대 저기압의 경우 저기압 중심부보다는 주변부가, 그리고 전선대 인근의 강풍이 더 강한 편이지만 열대 저기압은 그런거 없이 중심부의 강풍이 가장 강한 편에 속한다.

5 참조[편집]

6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