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치고유자와역

越後湯沢駅 / Echigo-Yuzawa Station

본 틀은 {{새 철도역 정보}}로 교체중입니다. 자세한 것은 템플릿 문서를 참고하세요.


운영주체 동일본 여객철도
다카사키 방면
조모코겐
47.6km
에치고유자와
29.7km
니가타 방면
우라사
시종착역   에치고유자와
1.8km
갈라유자와 방면
갈라유자와
다카사키 방면
이왓파라스키조마에
3.1km
에치고유자와
6.4km
미야우치 방면
이시우치
시종착역   에치고유자와
6.4km
사이가타 방면
이시우치

개요[편집 | 원본 편집]

일본 니가타현 미나미우오누마 군 유자와 정에 있는 JR 히가시니혼의 역이다. 호쿠에쓰 급행의 열차도 조에쓰선을 타고 당역까지 직통운행한다.

호쿠리쿠 신칸센 연장개통 전까지는 호쿠리쿠 지방으로 가는 주요 거점 중 한 곳이었지만 호쿠리쿠 신칸센 개업 이후 이용객이 감소하였다.

JR 히가시니혼에서 발매하는 도쿄 와이드 패스의 조에츠 신칸센 방면 이용범위는 사실상 이 역까지이다. 갈라유자와역은 겨울 말고는 개장하지도 않는데다, 애초부터 스키장 이용 손님 전용으로 쓸 수밖에 없는 곳이기 때문이다.

경유 철도노선[편집 | 원본 편집]

승강장 정보[편집 | 원본 편집]

신칸센의 역은 2면 4선 쌍섬식 승강장의 고가역이다.

재래선의 역은 3면 5선식 승강장의 지상역으로 2면 4선에 단선 1면 1선이 추가된 형태이다.

역세권[편집 | 원본 편집]

카와바타 야스나리의 소설, 설국의 배경[2]이자 온천으로 유명한 유자와 마을[3] 한켠에 세워진 역으로, 도쿄에서 신칸센으로 한큐에 올 수 있는, 그야말로 온천마을 중에선 최고로 편리한 교통을 자랑한다. 그래서 도쿄에서 찾아오는 관광객이 마을 주민을 훨씬 웃돌 정도이니, 아예 '도쿄도 유자와정'이라는 별명을 붙여주고 있다.

설국 마을이라는 유명세처럼, 온천 못지않게 스키장이 유명하여 스키 목적의 관광객도 쏟아져 들어오며, 그 이중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마을 규모에 비해 매우 웅장한 크기로 지어놓았다. 역 내부의 시설이 인근 마을의 상업시설에 꿇리지 않게 편리할 지경이다. 매우 가까운 거리에 갈라유자와역은 이 역의 서브(Sub)에 해당한다.

다만 온천과 스키, 둘 다 겨울이 제철(?)인 관광업이다보니, 여름에는 손님 자체가 없어서 굉장히 한가하다 못해 흡사 대낮의 유령마을, 혹은 인류 멸망 후의 모습에 버금가는 유유자적함을 만끽할 수 있다. 봄이나 가을에도 외지인이 그다지 찾아오지 않는 편.

역 주변(동쪽 출구)은 유자와 마을 중심가로서, 정청(町庁) 또한 가까이에 있다. 그 외에 서쪽 출구 방면으로 타키자와 공원, 유자와 고원 로프웨이, 각종 렌터카 업체와 대형 료칸 업체 등이 자리하고 있다.

이 역 행정구역인 미나미우오누마(南魚沼)의 특산물이, 일본에서도 손꼽히는 최고급으로 인정받는 '(고시히카리 품종)'이기에, 일본주와 더불어서 '밥' 자체를 주력으로 내세우는 밥집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역사 내부에 자리한, 토큰으로 여러 가지 일본주를 시음할 수 있는 폰슈칸이 관광객들 사이에서는 저법 유명하다.

인접한 역[편집 | 원본 편집]

조에쓰 신칸센
조모코겐
도쿄 방면
조에쓰 신칸센 우라사
니가타 방면
조모코겐
도쿄 방면
조에쓰 신칸센(동계 임시) 갈라유자와
갈라유자와 방면
조에쓰선
이왓파라스키조마에
미나카미 방면
보통 이시우치
니가타 방면
호쿠호쿠선
시·종착역 초쾌속 스노 래빗 도카마치
아라이 방면
시·종착역 쾌속 무이카마치
나오에쓰 방면
시·종착역 보통 (일부 시오자와)
(동계 일부 조에쓰코쿠사이스키조마에)
무이카마치
아라이 방면

각주

  1. 철도요람상으로는 재래선인 조에쓰 선의 지선으로 올라가 있지만, 실제로는 풀규격 신칸센이 다니는 표준궤이다.
  2. 작중 배경에는 신칸센이 없었으므로 당연히 재래선의 조에츠선 역사를 가리킨다. 단, 확장하면서 그 때 모습은 사라졌다.
  3. 오죽하면 이름부터 '湯'자가 들어간다. 하코네유모토(箱根湯本)와 같은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