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과 늑대와 기사

양과 늑대와 기사
작품 정보
작가 앵거바델[1]
나라 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연재처 조아라
연재기간 2016년 ~ ? (연재중단)
원작 클로저스
웹사이트 조아라

작가 블로그

조아라에서 연재중인, 현 기준 최대 분량의 클로저스 팬픽 중 하나.[2] 원래는 ‘야누스의 기사’란 제목이었지만[3] 어느 순간부터 변경. 카페와 블로그 등에는 설정글도 간혹 올라온다.

이능력으로서 위상력만이 아닌, 에테르라는 별개의 힘과 그걸 사용하는 기사들이 등장하는 팬픽션이다. 한마디로 원작 인물들 외에 오리지널 캐릭터들이 끼어든 형태. 유형 자체는 단순한 편이다.

개요[편집 | 원본 편집]

순진무구하면서도 고집 센 양.
난폭하면서도 고고한 늑대.
그리고 그들과 함께 하는 기사.
서로 다른 셋이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대(對) 차원종 분투기!

등장인물[편집 | 원본 편집]

원작 인물의 경우 달라진 점을 중점적으로, 오리지널 인물의 경우 주요 인물만을 서술한다.

원작 인물[편집 | 원본 편집]

인간[편집 | 원본 편집]

검은양 팀[편집 | 원본 편집]

1. 이세하

초반에는 원작처럼 평범한 게임 폐인에 귀찮음 많은 성격 그대로. 그러나 소피아와 후안의 개입으로 원작 스토리보다 각성이 빨리 진행된다. 시즌 1 종결 기준으로 아스타로트에게 마지막 일격까지 먹일 수준으로 성장한 상태. 시즌 2에서는 요원 등급이 무려 S-로, 작중 묘사상 한국에서 유이한 현역 S급 요원이다. 시즌 2 기준 종합 등급 S-.

2. 이슬비

원작과 큰 차이가 없는 냉철한 리더로서의 모습을 보여준다. 세하와의 연애 진도는 원작에 비해 좀 더 분명한 편. 결국 시즌 2에 이르러서는 공식적으로 사귀는 사이가 되었다. 시즌 2 종합 등급 A+.

3. 서유리

원작과 달리 다른 커플링이 생겼다. 하술할 오리지널 캐릭터 후안이 그 대상. 그 외에도 작가의 푸쉬를 받는지, 세하와 슬비만큼은 아니어도 은근 활동하는 분량이 많이 들어간다. 시즌 2 기준 종합 등급 A+.

4. 제이

조용하게 버프를 받는 케이스. 소피아 덕분에 몸 상태 회복이 이뤄지는 중이다. 결국 시즌 2 기준으로 세하와 함께 한국 유이의 S급 요원으로 승급. 시즌 2 기준 종합 등급 S-.

5. 미스틸테인

검은양 팀 다섯 중에서 가장 부각이 덜 되는 편. 커플링 측면에서는 원작의 최보나는 갖다 버리고 파견 나온 요원 장하영과의 썸씽이 있다. 시즌 2 기준 종합 등급 A.
늑대개 팀[편집 | 원본 편집]

6. 나타

원작에 비해서 네타적인 부분이 사라지고, 초반부의 면모(고독함, 시한부 등)가 부각된다. 결국 맘바를 상대하면서 몸이 완전히 망가지지만… 소피아와 용군단이 나눈 거래로 안드라스의 힘과 자리를 이어받아 생존한다. 시즌 1 종결 기준으로 늑대개 팀-용군단 이중 소속. 시즌 2 기준 종합 등급 S-.

7. 레비아

훨씬 적극적이고 자기주장이 강력해졌다. 내면의 힘에 대해서도 받아들이는 시점이 앞당겨져, 시즌 1 막판에 용군단의 2인자로서 자리매김한다. 시즌 2 기준 종합 등급 S. 하지만 활용능력 항목에서 상당히 낮다.

8. 하피

늑대개 팀에서 부각이 덜 되는 2인 중 하나. 작가가 하피의 캐릭터성을 다루기 어려워했는지, 홍시영에 대한 두려움이나 자유분방한 면모 외에는 크게 드러나질 않는다. 시즌 2 기준 종합 등급 A.

9. 티나

조종당하는 부분과 그것을 벗어나는 부분이 조금 더 세심하게 묘사되었다. 그 외에 전투 방식 등의 설명이 부각된 편. 시즌 2 기준 종합 등급 B++. 안드로이드가 된 이후로 위상력이 약해진 것이 반영된 모양이다.

10. 바이올렛

나타와 티격태격하는 면모와 트레이너와의 충돌이 중점적으로 서술되었다. 하피와 함께 부각이 덜 되는 2인 중 하나. 시즌 2 기준 종합 등급 A+.

11. 트레이너

백창용이란 오리지널 이름이 주어졌다. 원작에서는 잘 서술되지 않던 내면 묘사가 추가되었으며, 참전용사란 점에서 소피아와 자주 엮인다. 늑대개 팀하고도 원작보다 가까워지는 시점이 앞당겨졌다. 시즌 2 기준 종합 등급 S.
악역[편집 | 원본 편집]

12. 홍시영

본작에서 가장 시원하게 망가지는 인물.
원작과 달리, 소피아 린도스와 타나스 일가의 방해로 번번이 계획이 실패한다. 게다가 늑대개 팀 인원들도 원작보다 묘하게 더 적극적으로 변한 상황. 결국 늑대개 사이드 막판에 소피아에게 체포당한다. 시한부 인생을 억지로 연장당한 것은 덤.작가가 홍시영 안티인 듯하다.

13. 이리나 페트로브나

국제공항 시점부터 등장 시작. 원작과 달리 다수의 병단이 아닌, 소수의 정예 요원들을 데리고 공항을 기습 공격했다. 그리고 원작보다 더욱 성장한 검은양 팀으로 인해 애를 먹는 중. 시즌 2 기준 종합 등급 S-.

차원종[편집 | 원본 편집]

1. 애쉬 & 더스트

본작에서 안습을 담당하는 역할.(…) 검은양 팀이 훨씬 빨리 성장하는 데다, 든든한 후원자들이 붙어있어서 나올 때마다 털리고 또 털린다. 심심할 때마다 팔다리가 잘려나가기까지 하는 안습한 처지. 시즌 2 기준 종합 등급은 각각 A++(애쉬)와 S-(더스트). 작중 묘사나 등급을 봐선, 원작처럼 더스트가 본체 취급인 듯하다.

2. 아스타로트

원작처럼 시즌 1의 최종보스. 검은양에게 패배하는 결과는 똑같지만, 전쟁 과정에서 군단의 우두머리다운 면모는 자주 드러낸 편. 캐릭터성에서 묘하게 버프를 받았다. 등급은 작중 서술상 S+.

3. 안드라스

에너지 셔틀 원작에 비해 출연 비중을 확보한 대신, 레비아에게 완전히 죽고서 힘과 역할을 나타에게 빼앗긴다. 다만 군단을 생각하는 부군단장으로서의 면모는 제법 호평 받았다. 주군인 아스타로트처럼 묘하게 버프를 받은 케이스. 작중 랭크는 불명이나, 단장급이란 묘사를 봐선 최소 A++로 보인다.

4. 칼바크 턱스

홍시영이 시원하게 망가진다면, 칼바크 턱스는 비중이 시원하게 빼앗긴 편. 다만 칼바크 턱스의 활동은 원작에서도 시즌 2에 집중되어있으니 두고 볼 일이다. 현재 램스키퍼 함교 파트에서 다시 등장하였다. 결국 쇼그를 설치하는 사고를 그대로 저질렀다.

5. 맘바

원작과 달리 생존했다! 용이 되고서 소피아와 거래를 해, 사실상 인간 쪽으로 투항한 상태. 아군화가 되어 앞으로의 출연이 기대된다. 다만 원작에 비해서 대인배적인 부분의 묘사가 부족한 점은 아쉽다. 시즌 2 기준 종합 등급 S+.

6. 아자젤

최근편에서 등장. 원작과 달리 아예 베로니카의 의식을 잠식했다. 목소리도 아자젤의 것으로 바뀌는 묘사가 나왔다. 등급은 생전 기준 S++.(같은 S++로는 헤카톤케일, 메피스토, 바포멧이 있다.)

오리지널 인물[편집 | 원본 편집]

인간[편집 | 원본 편집]

1. 소피아 린도스

본작의 세계관 최강자이자, 본작과 원작간의 차이점을 만들어내는 주요 요인. 좋게 말하면 변화의 기준점이고, 나쁘게 말하면 데우스 엑스 마키나이다. 오리지널 단체 ‘백십자 기사단’의 수장이자 최강의 기사. 검은양 팀을 지원하고 늑대개 팀이 위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이다. 주무기는 창이자 지팡이인 트리슈라. 종합 등급은 무려 EX.
초반에는 원작 인물들보다 활동량이 더 많았으나, 작가가 과도한 오리지널리티를 의식했는지 조력자 정도로 역할이 줄어들었다. 그러나 떡밥을 많이 가지고 있어 여전히 작품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2. 후안 타나스

풀네임은 후안 엘리아 타나스. 백십자 기사단의 젊은 기사. 소피아가 한국으로 건너올 때 같이 왔으며, 분위기 메이커이며, 좋게 말하면 발랄하고 나쁘게 말하면 격식이 없다.(특히 적을 대할 때는 싸가지 없는 경향이 그대로 드러난다.) 작중에서는 세하의 라이벌 겸 친구 역할이자 작가가 꼽은 3주인공(기존의 주인공인 이세하, 나타를 포함) 중 하나. 무기는 쌍검. 서유리와 썸씽이 있다가 결국 고백하고, 시즌 1 후반부부터 사귀게 된다. 세하처럼 나이에 맞지 않는 강함이 의혹을 샀는데…….[4]

3. 장하영

기사단의 활약을 경계한 지부장에 의해 파견된 지원 인력. 본인은 그런 내력과 무관하게, 전심전력으로 검은양 팀을 돕는 역할로 나온다. 의외로 미스틸테인과의 플래그가 있는 편. 석궁을 사용하는 원거리 서포터이다. 시즌 2 기준 종합 등급 A.

차원종[편집 | 원본 편집]

1. 스톰

본작의 현 시점서 이름 없는 군단을 지휘하는 선임 사단장. 총사령관인 아자젤이 봉인되어있어 그 역할을 대행하는 듯하다. 설정글 상으로는 아스타로트와 동급의 강자이며, 후안과 적대 플래그가 서 있다. 시즌 2 기준 종합 등급 S+.

2. ???

설정글에서 언급된 최종보스 후보. 이름 없는 군단의 실질적인 주인이다. 현 시점에서는 활동이 없지만, G타워 시점에서 스톰과의 대화로 목소리나마 등장했다. 연표 상으로는 차원전쟁 마지막 전투에서 소피아와 교전한 것으로 나온다. 둘이 교전한 여파로 아랄해 인근이 '소멸'했다고.(...) 종합등급도 소피아와 함께 유이한 EX이다.

챕터[편집 | 원본 편집]

1장: 기사와 아이들의 만남(오리지널. 원작 기준으로 검은양 강남 GGV와 구로역 중간.)
2장: 기사의 가호 아래서(오리지널. 원작 기준으로 검은양 강남 GGV와 구로역 중간.)
3장: 기사와 음모를 꾸미는 자들(원작 기준으로 검은양 구로역 시점.)
4장: 기사와 왁자지껄한 사람들(원작 기준으로 검은양 구로역 시점.)
5장: 기사와 왁자지껄한 사람들-2(원작 기준으로 검은양 신강고 시점.)
6장: 기사와 아이들의 스쿨라이프(원작 기준으로 검은양 신강고 시점.)
7장: 양, 늑대, 그리고 사자(원작 기준으로 검은양 신강고 시점.)
7.5장: 맹수들의 대결(원작 기준으로 검은양 신강고 시점.)
8장: 용과 양과 기사(원작 기준으로 검은양 G타워 시점.)
9장: 흔들리는 양과 기사(원작 기준으로 검은양 G타워 시점.)
10장: 용을 물어뜯는 양(원작 기준으로 검은양 G타워 시점.)
번외: 양들의 휴가(오리지널 시점. 원작 기준으로 늑대개 G타워 도중~이후.)
시즌 1-Side Wolfdogs-1장(원작 기준으로 늑대개 GGV~구로역 시점.)
시즌 1-Side Wolfdogs-2장(원작 기준으로 늑대개 구로역 시점.)
시즌 1-Side Wolfdogs-3장(원작 기준으로 늑대개 신강고 시점.)
시즌 1-Side Wolfdogs-4장(원작 기준으로 늑대개 G타워 시점.)
11장: 준비되는 양의 날개(원작 기준으로 검은양 국제공항 시점.)
12장: 배반의 시간(원작 기준으로 검은양 국제공항 시점.)
13장: 날개를 가진 양과 늑대(원작 기준으로 공동 루트 램스키퍼 함교 시점.)
14장: 악마와 춤추다(원작 기준으로 공동 루트 램스키퍼 함교 시점.)
15장: 설원의 사투(원작 기준으로 공동 루트 군수공장 시점.)

원작과의 차이점[편집 | 원본 편집]

1) 또 다른 이능력의 존재

원작과 달리 에테르라는 또 다른 이능력이 존재한다. 위상력과 비교하면 대 차원종 효율이 낮지만,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주입 및 수련으로 언제든 양성해낼 수 있다는 강점이 존재한다. 게다가 설정 상으로는 제 3위상력도 무리 없이 상대할 수 있다는 듯. 게임으로 표현하자면 딱히 상성이 없는 편리한 이능력이다. 차원종들은 에테르에 대하여 '천적'이라고 표현하는데, 최근편에서 미라주의 텔레파시 도피가 봉쇄되는 등 차원종의 특수능력 자체를 파괴하는 것으로 나온다. 반대(제1 위상력으로 에테르 능력자의 특수능력이 파괴되는)도 가능한지는 불명.

2) 오리지널 단체의 등장

에테르를 다루는 존재들로 백십자 기사단이라는 오리지널 단체가 등장한다. 유니온이 전세계적으로 활동한다면, 기사단은 유럽과 아프리카-중동 등지에서 터를 잡고 활동하는 모양. 기사단과의 제휴로 크게 성장한 오리지널 국가(타나스 후국->키프로스 왕국)도 나온다. 또한 기사단의 활약으로 헤카톤케일의 침공이 남프랑스 정도에서 격퇴되었다.

3) 요원-차원종 등급 세분화

작중 클로저 요원(+오리지널 캐릭터들인 기사들)과 기차원종들의 등급이 세분화되었다. 원작에서 어정쩡하게 넘긴 S급 요원도 설정글에서 언급되었다. 설정글에서 분류해놓은 등급은 다음과 같다.
'EX>S++ > S+ > S > S- > A++ > A+ > A > A- > B ++>B+>B> C > D > E'
이 중에서 S-, A++부터는 소위 단장급으로 불린다. 원작 플레이어블 캐릭터 중에서 여기에 해당되는 인물은 세하, 제이와 나타, 레비아. 슬비는 일부 항목에서의 높은 등급으로 준단장급이 되었다. EX는 사실상 소피아와 타입 ???을 위한 전용 등급.

4) 등장인물 및 그들의 행적 변화

등장인물 몇몇의 운명이 바뀌었다. 김시환은 위상력 상실증을 치료받고 유니온을 나와 따로 회사를 차렸으며, 맘바의 경우 상술했다시피 아예 생존에 성공. 홍시영의 경우에도 살아남아 죗값을 치르게 되었다. 김시환의 경우 조연이므로 여파가 그리 크지 않았지만, 맘바 같은 주연까지 운명이 바뀌면서 본격적으로 스토리가 원작과 달라졌다.[5]
원작 플레이어블 캐릭터들의 성장도 상당히 앞당겨졌다.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세하와 나타가 가장 두드러지는 편. 세하의 경우 성장속도가 빠른 정도이지만, 나타는 일발역전이라 할 정도로 단숨에 성장했다.
베리타 부대는 본디 다수의 개조 병사들로 이루어져있었지만, 본작에서는 일반 병사들이 토벌로 전멸하고 간부급만 남았다는 설정. 그 반대급부인지 1인1인이 상당히 강력해졌다. 그래서인지 안드로이드와 차원종이 덧붙여져, 검은양 팀이 상대하기 어렵게 되었다.

5) 스토리 변화

공항 시점부터도 스토리가 뒤틀렸다. 검은양과 늑대개가 합류하는 파트가 램스키퍼 함교로 연기된 것이 대표적. 그리고 데이비드를 상전으로 모시던 이리나의 태도도 대등하게 바뀌었으며, 칼바크 턱스의 수감지 또한 베로니카가 있는 곳으로 변경되었다. 데이비드가 아자젤을 흡수하는 과정도 좀 더 강압적으로 묘사된 편.

6) 그 외

티어매트의 이름이 바포멧으로 바뀌었다. 트레이너의 경우 호칭으로만 서술하기 어렵단 점이 있다는 걸 감안해도, 외전 쪽 등장 차원종인 티어매트의 이름이 바뀐 이유는 불명. 해당 이름이 언급된 설정글에서는 떡밥이라고만 밝혔다.
그리고 최근편 후기에서, 시즌 3에 해당하는 분량은 완전히 개별 스토리로 간다고 선언했다. 더불어 사냥터지기 팀은 통째로 수정될 예정. 최근에 터진 핵폭탄급 사고[6]에 대한 긴급조치로 보인다.

문제점[편집 | 원본 편집]

1) 오리지널 캐릭터의 큰 비중

'모든 오리지널 캐릭터 팬픽의 원죄.'
최근에는 나름 줄였다고는 하나, 오리지널 캐릭터의 큰 비중이 문제시 된다. 총 기사단장의 경우 비중을 점차 줄이고 있으나, 작가가 3주인공 중 하나로 공인한 후안이 문제. 3주인공 체제 자체를 바꾸지 않는 이상 지속될 문제점으로 보인다.

2) 무리한 설정 변경

원작에서의 설정구멍을 메우려다 보니, 무리하게 원작 설정을 변경하거나 없애버리는 측면이 존재한다. 게다가 원작이 아직 실시간 진행 중이라 이 부분은 고치기 힘들 것이 확정.(...)하지만 곧 원작이 망할 판이라, 의외로 해결될지 모른다.

3) 들쑥날쑥한 퀄리티

전투신 퀄리티가 일상 파트에 비해 상당히 떨어진다. 작가 본인도 문제임은 인식하는 듯하지만, 현재 연재 분량을 보자면 아직 해결이 요원하다. 특히 시즌 2 분량에선 출판 문제도 겹쳤는지, 질적 저하가 눈에 크게 보이고 있다.
  1. 카카오페이지의 판타지 소설 생사무휴, 저승우체국의 작가와 동일인. 본인이 공지로 인증하였다.
  2. 본디 Fate 시리즈와 크로스오버한 '검은양의 에미야 시로'가 최대였으나, 해당 작품이 습작화되면서 본작이 최대 분량 작품이 되었다...가 더 많은 분량의 작품이 등장하며 2번째로 내려앉았다.
  3. 네이버 카페 등에는 아직 이 이름으로 남아있다.
  4. 사실 말단 기사가 아니라 소피아 직속의 기사단장. 기사단의 가장 강력한 스폰서인 키프로스 왕국(작중 시작 시점서는 타나스 후국)의 왕태자이기도 하다. 단순한 에너지량만으론 소피아 다음가는 세계관 2인자. 트레이너(백창용)의 추측으로는, 헤카톤케일 재림을 대비한 히든카드인 듯하다. 시즌 2 기준 종합 등급 S.
  5. 나타의 경우엔 죽었다 살아나는 식으로 운명이 묘하게 변경되었다. 적어도 시한부 속성은 탈출.
  6. 클로저스 문서의 5.1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