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한 동영상/AV

AV(Adult video)는 성인용 비디오 또는 일본포르노 영상을 통칭하는 말이다.

개요[편집 | 원본 편집]

AV는 야한 동영상 가운데 하나이다. 흔히 AV 하면 일본을 생각하는데, 일본이 AV 사업으로 얻는 수익이 많기 때문이다. 그야말로 일본의 밥줄 중 하나.

AV = 포르노?[편집 | 원본 편집]

포르노와는 좀 다르다. 포르노의 경우 성관계 장면과 이야기를 다루는 반면 AV는 그저 성관계 모습만 보여주는 편이다.

역사[편집 | 원본 편집]

  • AV쪽으로 유명한 일본 위주로 설명합니다.

때는 197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때까지만 해도 일본에서는 필름 영화(그러니까 에로 영화)로 극장에서 상영하는 편이 일반적이었으나 80년대부터 카메라를 이용해 연애성이 가미된 에로 영화와는 달리 노골적인 성행위 장면만을 찍은 영상이 대대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이를 본 한 영상 제작자가 에로 영화와 달리 비디오로 제작되었다는 점을 어필하기 위해 성인용 비디오(Adult Video)라는 이름을 쓰기 시작했고, 점차 공용어로 굳어지게 되었다. 서양에서도 AV 라는 표현을 쓰기는 하는데, 보통 AV라 하면 Audio/Video를 떠올린다. 대신 Porno나 Porn이란 말이 대중적.

AV는 에로 영화보다 제작 비용이 훨씬 더 싸고 대량으로 만들 수 있었으며, 당시 작품의 심의는 비디오 업체가 심의했었기 때문에 막나가도 그리 큰 문제가 없었다. 이러다 보니 상대적으로 성적 흥분이 떨어지는 에로 영화는 당연히 AV에게 에로 시장을 넘겨줬고, AV의 시대가 시작되게 되었다.

모자이크[편집 | 원본 편집]

AV 하면 생각나는 것으로 모자이크를 들 수 있다. 다른 국가에서 제작되는 AV는 모자이크가 없는 일명 노모(노 모자이크)가 흔한데, 일본에서는 성기를 모자이크로 가리도록 으로 규정하고 있다.

때문에 소위 급이 있는 AV 배우들은 모자이크가 없는 작품에 좀처럼 출연하지 않는다. 해당 작품에 출연하는 배우들은 대부분 인기 없는 배우나 무명 배우다. 유명 배우들이 노모자이크를 꺼리는 이유는 단순한 노출 유무도 있겠지만 결국은 개런티가 맞지 않아서다. 유명 영화배우가 적은 개런티로, 더군다나 자신의 가치를 떨어뜨릴 수 있는 B급 영화에 출연하겠는가? 하타노 유이나 우에하라 아이 같은 예외도 존재하지만 두 사람도 사실상 기획단체 배우, 소위 공장장에 속하는 배우들이다.

AV를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일본에서도 노모 AV는 구하기 힘든 편이다. 이는 배우 탓도 있지만, 주된 이유는 유통 방식 때문이다. 무수정 AV는 일본 국내법상 불법 음란물이므로, 메이커가 '외국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위해 개설한' 사이트를 통한 유료 다운로드 서비스를 통하거나, 이렇게 유통되는 비디오를 불법 복제한 비디오가 오프라인 상에서 암암리에 유통된다. 동네에 있는 성인샵에 가서 몇천엔 주고 사올 수 있는 합법 유모 비디오에 비해 노모 비디오는 구하기가 까다롭다.

하지만 그 대신 대세는 모자이크를 줄이는 건가 보다. 과거의 모자이크는 큼지막하고 도트급의 크기를 자랑했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크기도 점점 작아지고 점점 흐릿해져가고 있다. 이는 성기의 직접적인 노출은 금지하되 어느 수위로 모자이크를 해야 하는지는 법으로 규정하지 않고, 비디륜 등 민간 기관에 심의를 위탁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에서의 AV[편집 | 원본 편집]

대한민국의 경우, 워낙 빡센 검열과 감시로 인해 상당히 보기 힘든 편이다. 특히 2015년 4월 16일 시행된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덕에 더욱 더 보기 힘들어졌다.

AV는 불법이지만, AV배우가 출연하는 성인 영화는 직접적인 성기 노출이 없고 가슴, 엉덩이 노출정도만 있기 때문에 음란물이 아니다. 때문에 컨텐츠의 하나로 인정받고 국내에 정식으로 수입되고 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