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비아이

1 개요[편집]

2016년에 결성된 5인조 프로젝트 걸그룹. 프로듀스 101에서 아쉽게 떨어진 연습생들을 모아 만들어진 그룹으로, 원래는 팬들의 2차 창작으로 만들어졌다가 실제로 이루어진 특이한 케이스다.[1] 자세한 건 결성 과정 참조.

2 멤버[편집]

  • 이해인 - 이수현과 같은 SS 엔터테인먼트에 있었으나 공황장애라는 진단을 받고 소속사에서 나왔다. 이후 이수현과 같이 HYWY 엔터테인먼트에 있었으나, 다른 멤버들한테 피해를 끼치고 싶지 않고, 강도 높은 트레이닝을 받을 정도로 건강이 좋지 않아 결국 퇴사했다. 현재는 무소속으로 활동 중.
  • 김소희 - 현재는 뮤직웍스의 정식 아티스트로 활동하는 중.[2]
  • 윤채경 - 현재는 APRIL의 멤버로 합류했다.
  • 이수현 - 원래는 HYWY 엔터테인먼트의 걸그룹 DAYDAY로 데뷔할 예정이었으나, 현재는 프로젝트가 완전히 엎어진 듯하다. 팬들 사이에선 이수현이 연예인을 접을 것 같다는 말이 오가는 중.
  • 한혜리 - 원래는 스타제국 걸그룹 올망졸망으로 데뷔할 예정이었으나, 결국 2017년에 스타제국을 나오면서 현재는 무소속인 상태.

3 결성 과정[편집]

아이비아이는 사실상 팬들의 바람으로 만들어진 그룹이다. 프로듀스 101이 종영된 뒤에도 이 멤버들의 호응이 끊이지 않아서 아예 5원소 컨셉인 "엘리멘탈(elemental)"이란 그룹을 만들고 "엘리멘탈 갤러리"까지 만들려고 한 움직임이 있었다. 나무위키 문서까지 만들어졌을 정도. 물론 그 움직임이 오래 가진 않았다. 소속사가 다 달라서 그 조합이 실제로 이뤄질 거라고 생각한 팬은 없었기 때문. 그런데 로엔에서 이 조합으로 프로젝트 그룹을 만들겠다는 소식이 전해졌고, 그게 지금의 아이비아이가 된 것이다.

참고로 아이비아이라는 이름은 일반인(Il-Ban-In)이란 뜻. I.O.I에서 떨어져서 일반인이 됐다는 의미로 팬들이 지은 거였다. 다만 데뷔하는 과정에서 아이 빌리브 잇(I-Believe-It)이란 뜻이 추가되었다.

4 음반[편집]

2016년 8월 18일: 1집 싱글 - 《몰래몰래》 - 몰래몰래

5 리얼리티[편집]

6 예능[편집]

7 트리비아[편집]

  • 퀵빛짹푼핸도 이 때 굳어진 별명이다. 김소희(퀵),[3] 윤채경(빛),[4] 한혜리(짹),[5] 이수현(푼),[6] 이해인(핸)[7]

8 각주

  1. 원래부터 해체가 예정되어 있었던 I.O.I와는 달리, 아이비아이는 언제 해체할지 정해지지 않았다. 다만 윤채경이 APRIL로 데뷔해서 같이 활동하는 건 사실상 힘들다고 한다.
  2. 음반을 내줘서 데뷔한 게 아닌, 뮤직웍스에서 연습생이 아닌 아티스트로 인정해준 것.
  3. 사실 빠른 년생으로 인해 논란이 일어나서 "퀵소희"란 별명이 붙은 건데, 시간이 지나면서 묘하게 애칭으로 굳어졌다.
  4. 원래는 '빚'이었다. 왜냐면 프로듀스 101 카메라 파손 몰카 때 한 3000만 원이 어딨어요 지금도 빚더미인데라는 말 때문. 정식 데뷔는 안 했지만 거쳐간 그룹이 많기 때문에 제작비, 홍보비, 체류 비용 등이 고스란히 자신의 빚으로 남은 것이다. 그러나 이후 팬들이 "빚채경"을 "빛채경"으로 순화시켜준 것. 그래서 "빚을 빛으로 바꾼 소녀", "빚채경 아닌 빛채경" 등으로 써먹기도 한다.
  5. 프로듀스 101 처음 자기소개 때 "참새 짹짹~ 병아리 삐약삐약~"으로 한 것에서 유래한 별명. 짹이, 짹혜리라고도 한다.
  6. 푼은 푼수의 푼. 프로듀스에서 보여준 털털하고 성격 좋은 모습이 푼수 같다며 푼수현으로 굳어졌다.
  7. 해인 → 핸. 원래는 프로듀스 101 때 보여줬던 착한독재 논란 때문에 "해틀러"라는 별명이 있었는데, 그걸 줄여서 "해", 혹은 "햍"으로 부르곤 했었다. 하지만 완전히 굳어진 건 아니었고 어느 정도 섞어쓰다가 "햍"이 가진 부정적 의미 때문에 "핸"으로 굳어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