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이문역

KORAIL
신이문역
(한국예술종합학교)
번호  121 
주소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한천로 472
개업일 1980년 1월 5일
관할 한국철도공사 서울본부
수도권동부지역관리단 광운대관리역
승강장 2면 2선
노선 경원선 15.7 km

新里門驛 / Sinimun Station

1 개요[편집]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이문동에 위치한 전철역.

이문동에 있으니 이문역이 되어야 하겠으나, 개업 당시만 하더라도 망우선이문역이 있었기 때문에 앞에 (新)을 붙여 신이문역으로 확정되었다.

2 역사[편집]

1974년 8월 15일 수도권 전철이 개통될 당시에는 없었던 역이나, 1980년 1월 5일 새로 개업한 전철역이다.

이후 2007년 4월 13일 기존 북부역사와 더불어 남부역사를 새로 신축했다.

3 역 구조[편집]

2면 2선의 상대식 승강장이며, 승강장에는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4 주변 정보[편집]

인근에 한국예술종합학교가 있다. 이는 부역명이기도 하다. 다만 그쪽 방향으로 내려서 가는 길은 야간에 인적이 드물고 치안이 좋지 않은 편이다.

역 주변에 1초 역세권이 존재한다(...) 다만 지하철역(남태령역 같은 케이스)과는 달리 지상 전철역이다 보니 집값은 오히려 떨어진다고. 아무래도 역 주변에 석계동 방향으로 가는 고가도로가 있는 영향이 큰 듯.

역 규모나 지명도에 비해서 유동인구가 상당히 많은 편이다. 주변에 아파트들이 있기도 하고, 중랑구 신내동에 살면서 시내로 통학이나 출퇴근하는 사람들도 신이문역에서 내려서 서울 버스 1122 또는 서울 버스 2235를 타고 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아는 사람만 알지만, 그 아는 사람들은 매일 거쳐야 하는 지하철 역인 셈이다.

5 경유 노선[편집]

경유 노선 목록
용산 방면
외대앞 0.8 km
신이문 백마고지 방면
석계 1.4 km

6 경유 열차[편집]

1호선
소요산 방면
 120  석계 1.4 km
 121  신이문 인천 · 신창 방면
 122  외대앞 0.8 km

7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