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목동역

신목동
주소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중앙로 지하217
번호  911 
노선 서울 지하철 9호선 12.3 km
관할 서울시메트로9호선
개업일 2009년 7월 24일
승강장 2면 2선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에 위치해 있는 지하철역.

역명의 유래는 목동에서 따 왔다. 다만 5호선목동역이 있는 관계로 신(新)목동역이 되었다. 사실 9호선 공사 당시 이 역은 가칭 용왕산역이었다. 근처에 용왕산이 있었기 때문. 그러나 근처 목동아파트 주민들이 집단으로 민원을 넣어버리면서 현재의 역명이 되었다. 목동이라는 이름을 넣어 집값을 올리기 위한 목적.

본래 1993년~1997년 3기 지하철 계획 당시 이 역은 9호선과 11호선의 환승역으로 기획되었다. 11호선이 목동의 중심축을 통과할 계획이었기 때문. 그러나 IMF로 3기 지하철 대부분이 무산되면서 환승역 계획도 같이 무산되었다.

역사[편집 | 원본 편집]

  • 2008년 9월 18일: 역명을 신목동으로 결정[1]
  • 2009년 7월 24일: 9호선 개화~신논현 구간 개통과 함께 개업

시설[편집 | 원본 편집]

2면 2선의 상대식 승강장이 있는 지하역으로, 승강장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주변 및 출입구 정보[편집 | 원본 편집]

앞서 언급하였듯 신목동역은 원래 계획상의 명칭이 용왕산역이었는데, 정말 이름 그대로 용왕산이 바로 옆에 있기 때문이다. 1번 출구에서 빌라촌을 통과하면 등산로로 진입할 수 있다. 반대쪽 3번 출구로는 안양천이 흐르며, 그 냇가를 따라 아주 긴 산책로[2]가 있다. 말 그대로 산과 강이 만나는 지점에 역이 위치하고 있다.

2번 출구 방면으로는 코 앞에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서울목원초등학교가 있고, 배후에 한신청구 및 목동1단지 아파트가 있다. 허나 역 출구가 주거지 기준에서는 끝자락 of 끝자락에 있는 셈이라, 거주동에 따라서 도보 시간이 3~12분까지 벌어져, 가장 먼 쪽에선 차라리 근처 버스를 타고 가는게 더 낫다고 할 정도로 체감하는 차이가 아주 크다.

이대목동병원 또한 2번 출구에서 상대적으로 가깝지만, 걸어서 갈 거리라고 하기에는 많이 애매하다. 그냥 6620번을 타고 가자.[3]

1번 출구 앞의 버스정류장에서는 파리공원 근처의 목동중심축 일방통행도로 상가지대로 갈 수 있는데, 신목동역 자체의 주변보다는 여기가 사실상의 역세권 역할을 한다. 단지 선유도역하고 이동거리가 비슷하다는게 함정.[4] 소매 상업 시설로는 맥도날드 파리공원점과 목동 게임스타디움 오락실이 있다. 그리고 코나미를 포함한 일본산 아케이드 기계들을 한국을 포함한 타 아시아 국가들의 오락실들에 유통과 납품을 하고, 정식발매와 오락실 게임 네트워크망 관리와 서비스등을 총괄하는 기업[5]유니아나 (구 유니코 전자)의 사옥이 있다.

경유 열차[편집 | 원본 편집]

9호선
개화 방면
 910  염창
 911  신목동
일반
중앙보훈병원 방면
 912  선유도

각주

  1. 서울특별시고시 제2008-317호
  2. 위치 자체가 안양천의 초입부에 가까우며, 그 아래(상류)로는 석수역 앞까지 이어진다(!)
  3. 파리공원 방향으로 돌아서 가지만, 그나마 가장 근처에서 내려주게 한다. 배차간격은 14 ~ 20분 정도.
  4. 비슷한 거리로 용왕산 건너편은 염창역 역세권이다.
  5. 기기제작은 유비트 초대작이 현역이던 시절까지 하청줘서 작업을 하다가 유비트 리플즈즈음부터 직접 수원에 공장을 지어서 제작과 생산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