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내역

신내
주소 서울특별시 중랑구
노선 경춘선 2.1 km
서울 지하철 6호선 36.2 km
관할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서울특별시 중랑구 신내역로 20(舊 망우동 320)에 위치한 지상역. 이름은 신내동에서 따왔지만, 실제 역 위치는 망우동(망우본동)이다.

6호선 차량기지 위에 생긴 특이한 역으로, 경춘선의 타 노선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2013년 개통했다. 그런데 정작 환승할 6호선이 늦게 생겼다. 6호선의 승강장은 1면 1선의 단선승강장으로 2019년 12월 21일 개통했다. 면목선과의 환승도 계획되어 있기 때문에 새로운 교통 거점 역이 될 예정이다. 다만 경춘선의 저조한 배차간격이 이용객을 끌어오는데 제한을 줄 가능성이 높은데, 상봉-마석간 셔틀 열차가 새로이 등장한다면 이를 나름 보완할 것으로 전망된다. [1]

역사[편집 | 원본 편집]

시설[편집 | 원본 편집]

6호선[편집 | 원본 편집]

신내
주소 서울특별시 중랑구 신내역로 20
번호  648 
노선 서울 지하철 6호선 36.2 km
관할 서울교통공사
개업일 2019년 12월 21일
승강장 1면 1선

단선 승강장 구조로 되어 있다. 7호선장암역도봉차량사업소의 구내에 설치된 경우와 유사[1]하게 신내차량사업소 구내에 승강장을 설치하고 철저하게 경춘선과 환승을 목적으로 건설된 측면이 강하다. 개집표는 모두 경춘선 역사에 일임하였고, 아예 서울교통공사쪽 출입구 자체가 설치되지 않아서 환승목적이 아닌 순수 6호선 이용 승객들도 코레일 역사의 출입구를 통과하는 구조이다. 추후 승객량 증가 추이에 따라 복선 역사로 개량될 여지가 없는건 아니지만 먼 훗날의 이야기. 단선승강장답게 신내역에서 출발하는 응암순환행 차량이 발차할 경우, 신내역 종착 열차가 꽤 오랜시간 교행신호대기를 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배차간격은 단선교행의 영향도 있어서인지 평일 RH 시간대에는 16분, NH 시간대에는 21분이며, 주말은 모두 24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6호선 운행계통 역시 봉화산 종착후 신내차량사업소 입고와 신내 종착으로 이원화되었다.

경춘선[편집 | 원본 편집]

신내
주소 서울특별시 중랑구 신내역로 20
번호  P122 
노선 경춘선 2.1 km
관할 한국철도공사 서울본부
개업일 2013년 12월 28일
승강장 2면 2선

2면 2선의 상대식 승강장을 갖춘 고가역이다.

6호선 역사는 승강장과 스크린도어, 그리고 경춘선 역사와 연결된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 외에 아무런 편의시설이 없으므로 경춘선 역사의 시설을 이용할 수 밖에 없다. 다만 주의할 점은 경춘선 역사의 화장실이 운임구역 바깥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환승객 입장에서 화장실 이용을 하려면 역무원에게 사정을 말하고 게이트를 통과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한다.

주변 정보[편집 | 원본 편집]

중랑공영차고지, 신내차량사업소, 서울의료원 등이 주변에 있다.

중랑공영차고지가 바로 옆에 있어서 2, 3번 출구로 나가면 버스 환승이 편리하다. 다만 9호선개화역강서공영차고지의 경우처럼 직접적으로 환승통로가 연결된 상황은 아니라 육교를 오르내리는 불편함은 존재한다. 화도읍의 경우 잠실 방면 광역버스가 활성화되어 있어 강남방면 수요를 끌어오기보단 주로 도심방면 수요를 더욱 끌어올것으로 전망된다.

경유 노선[편집 | 원본 편집]

경유 노선 목록
망우 방면
망우 2.1 km
신내 춘천 방면
갈매 2.6 km

경유 열차[편집 | 원본 편집]

6호선
응암 순환
 647  봉화산
 648  신내 (시·종착)
경춘선
청량리 방면
 K121  망우
 P122  신내
완행
춘천 방면
 P123  갈매

각주

  1. 장암역은 차량기지가 의정부시에 건설되었으면서도 막상 지하철역이 건설되지 않는다는 불만을 제기한 의정부시의 요구를 수용하여 간이역 형태로 건설한 측면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