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초장기 방치형 게임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Evolve 안내서

'Evolve'라는 방치형 게임이 있다. 이 게임은 단순히 텍스트만 존재하는 게임이지만 회사 컴퓨터 등에서 탭 하나 열어두고 몰래 하면 정말 재미있다. 하지만 게임이 너무 길고 초보자들에게는 매우 어려워서, 아예 이거처럼 문서를 따로 빼야 할 정도로 긴 가이드라인이 필요할 정도다. 공식 위키가 있긴 하지만 불편하고, 심지어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게임이라 영어로 정보를 찾아야 한다. 따라서 이 문서는 이볼브를 처음 시작하는 뉴비들을 구원해주기 위해 만든 문서이다. 어쩌면 이 문서를 통해 유저 수가 늘어날지도.

하지만 방치형 게임이니만큼 이 게임에 왕도는 없으며, 자신의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플레이 루트나 테크닉이 달라질 수 있다. 그래서 대략적인 게임플레이 그리고 진행이 막힐 때 시도할 수 있는 팁이나 테크트리 공략 위주로 알려줄 것이다. 실제로 공식 위키도 매우 불친절하게 가이드가 짜여져 있다.

시작하기 전에[편집 | 원본 편집]

우선 게임을 시작하면 위쪽에 보이는 Settings에 들어가서 언어를 한국어로 바꿔주도록 하자. 비록 번역이 미완성이긴 하지만 그래도 영어로 게임하면서 '세포막'같은 단어를 영단어로 보는 것 보다는 훨 낫다.

그리고 게임 데이터는 브라우저 쿠키에 저장되기 때문에 시크릿 모드 등을 사용하고 있다면 당장 일반 탭으로 나와서 플레이하는 게 좋다. 시크릿 모드에서 창을 모두 닫으면 브라우저 쿠키가 사라지니까 결국 게임 데이터가 날아가는 셈이다.

또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특이하게 게임 데이터를 암호화 된 문자열들로 변환시켜서 백업하는 것이다. 설정에서 '데이터 내보내기'를 누르면 자동 복사가 되니 메모장 같은 데에 붙여놓자. 정 안되겠으면 '파일로 저장하기'를 눌러서 파일로 저장하자. 이 게임은 정말 정말 긴 플레이시간을 요구하는 게임이니 데이터가 날아가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이 게임은 데이터 백업도 1초면 되니까 자주 하도록 하자. 안 그러면 트라우마 생긴다. 이렇게 뽑아낸 게임 데이터는 핸드폰 브라우저 등에서도 데이터를 복붙하여 옮겨서 할 수 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제작자가 핸드폰 최적화를 안 해놔서 플레이가 매우 불편하다.

알아둬야 할 것[편집 | 원본 편집]

  • 게임은 실제 시간으로 진행되지만, 5초가 1일이다.
  • 게임 시간으로 하루가 지날 때 마다 자동저장 된다. 그러니까 탭을 두 개 이상 켜지 말자.
  • 자원은 색깔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뉜다. 자금 / 정부 자원 / 일반 자원/ 장인 자원 / 희귀 자원 / 환생 자원
  • 게임 하는 도중 어떠한 선택지의 이름이 빨간색으로 뜬다면, 그건 당신이 가질 수 있는 자원 상한선을 넘어서서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한 선택지라는 뜻이다. 최대 자원 보유량을 높이도록 하자.

게임 1회차 및 초기 우주시대 전까지[편집 | 원본 편집]

선사 시대[편집 | 원본 편집]

게임을 시작하면 'RNA'이라는 버튼이 있을텐데, 사실 언어 바꾸기 전부터 보이긴 했지만 그러면 당신은 이 게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선사 시대 파트에 들어온 것이다. 아직 언어 바꾸기말고 아무것도 안 했지만 축하한다! 당신은 이제 종족을 성장시켜 우주로 나아가게 하는 첫 발을 내딛은 셈이다.

이제 여기서 당신은 어떤 종족이 될 지 선택해야 하는데, 자유롭게 선택할... 수 없다! 그 이유는 당신이 처음 시작했을 때를 가정했을 때 완전히 백지 상태에서 시작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원하는 종족을 선택할 수 없지만, 종족 그룹은 선택할 수 있다. 그 그룹 내에서 '지적 능력'을 선택하면 당신이 원하는 종족을 하고 싶다면 환생을 반복해서 똑같은 진화 루트를 타야 한다. 그리고 다음번에 원하는 종족으로 다시 해보고 싶다면 아예 종족이 멸망하는 이벤트를 봐야 한다. 어차피 방치형 게임이기도 하니 우주로 나가려면 몇 번 핵전쟁을 일으켜야 한다.

"리세마라를 통해 원하는 종족을 선택하는 건 어떨까?" 라고 할 수 있겠지만, 안타깝게도 랜덤 종족은 시드를 통해 결정되기 때문에 리셋해도 원하는 종족이 나오지 않는다. 당신이 원하는 종족이 나오지 않는다고 상심하지 말고 그냥 게임을 진행하도록 하자. 지금 랜덤으로 정해진 종족은 나중에 가면 그냥 후대의 플라스미드를 위한 제물이 될 자들일 뿐이다. 그러니까 원하는 종족을 해보고 싶다면 게임을 계속 플레이해서 환생하도록 해 보자!

하여튼 게임 저장 및 시간 가속 보너스를 받기 위해서는 선사시대가 지나야하기 때문에, 일단 시작했다면 가급적 빨리 이 단계를 건너뛰는 것이 좋다. RNA 및 DNA를 만드는데 손이 너무 아프다면 오토클리커 같은 거라도 준비해서 사용하도록 하자. 나중에는 시작부터 RNA 자동생성 같은 걸 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뭔가 왕창 만드는 건 쓸데없는 행위이다. 진화 시대가 끝나면 더 이상 필요 없게 되니 적당히 만드는 게 좋다. 최종 진화를 하기 위해서는 최소 RNA와 DNA 300이 필요하니 최대 수용량을 딱 300까지만 만드는 걸 목표로 하자.

열심히 진화하는 도중 '유성생식'을 누르면 여러 진화 방향이 나타날텐데, 진화트리는 다음과 같다. 여기서 한 가지를 선택하면 다른 방향의 진화는 할 수 없고 환생을 해야 한다. 정 안되겠다면 여기서 세이브 파일을 만들어두도록 하자.

각 종족 그룹에 대해서는 Evolve/종족 문서에 들어가서 확인해보고, Evolve/종족 특징 문서에서 각 종족 그룹의 특성이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참고해서 제일 좋아보이는 종족 그룹을 먼저 플레이해보도록 하자. 하지만 지금은 초원 행성에서 시작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 환경을 요구하는 종족들은 플레이 불가능하다. 행성을 바꾸려면 최소한 바이오시드 엔딩을 봐야한다. 그러니까 바이오시드 리셋을 통해 새 행성에서 플레이해 볼 수 있도록 게임을 쭉 플레이해 보자!

문명 시대[편집 | 원본 편집]

처음 종족이 진화되었으면 나무 캐오는 게 있는데 나무 좀 캐온 다음 기술 탭에 들어가서 몽둥이를 연구하도록 하자. 그럼 식량 자원이 생기고 이걸 또 어느정도 모은 다음 '뼈 도구'를 연구하자.[1] 그럼 돌을 얻는 법을 알게 되는데[2] 돌을 어느정도 캐면 해시계를 연구하자. 그러면 이 게임에서 '지식'이라는 자원이 생기게 되고 당신의 종족이 시간 개념을 알게 되어 날짜가 흘러가기 시작한다. 이 게임에서 1일은 5초이며, 1일이 지날 때 마다 게임이 자동저장된다. 그리고 게임을 일시정지 시키면 일시정지 시킨 시간만큼 2배의 시간으로 플레이 할 수 있게 된다. 최대 8시간까지 채워지니까 1배속이 너무 느린 거 같고 정 안되겠으면 해시계를 만들고 한숨 자고 오면 된다.

지금은 뭔가 손이 많이 가는 게 있어서 많이 불편하지만 나중에 몇 번 환생하면 기술이나 건설 대기열 같은 것도 별다른 연구 없이 처음부터 자동화로 돌려놓을 수 있다.

처음 지적 생명체로 진화하는 데 성공하고 마을을 건설하는 데 성공했다면, 먼저 '관리'탭으로 들어가서 농부를 기본 직업으로 설정하도록 하자. 안 그러면 시민들이 굶어 죽는다. 만약 굶어죽어서 유령마을이 되었다면 식량 채집을 몇 번 눌러주자. 그럼 시민들이 다시 생긴다. 그리고 기술 탭을 항상 주시하면서 당신이 올릴 수 있는 기술이 무엇이 있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하도록 하자. 이 게임에서는 기술이 곧 진화이며 중요한 요소이다. 그리고 다른 방치형 게임들처럼 기술 탭과 문명 탭을 왔다갔다 하면서 겸사겸사 불 들어오는 버튼들을 누르면 된다. 그럼 다시 한 번 더 축하한다. 일단 기본적인 시스템을 몸소 체험했다는 것이다.

이 게임에서 당신의 가장 첫 번째 목표는 핵전쟁을 일으켜 행성을 멸망시키는 것이다. 시작하자마자 목표가 게임 오버냐 할 수 있지만 아니다. 이 게임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환생 방식이다. 이볼브 게임에서는 다양한 환생 방식이 있는데, 그 중 핵전쟁이 뉴비들에게 있어서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될 환생 방식인 것이다. 핵전쟁을 일으켜 종족 멸망을 시켜야 하는 이유는 환생 자원인 플라스미드를 얻기 위해서이다. 플라스미드는 게임 진행에 필수적인 요소이니 우선 목표를 핵전쟁 멸망으로 잡도록 하자.

그럼 행성을 멸망시키기 위한 발돋움을 시작해보자. 뭐야 이러니까 악당 교습서 같잖아

1차 막힘: 대학[편집 | 원본 편집]

게임을 진행할 때 가장 많이 막히는 건 아마 지식 때문일 것이다. 얘는 공식에서도 가장 게임 진행을 막는 자원이라고 공인했을 정도로 게임을 많이 막히게 한다. 열심히 마을을 짓고 기술을 연구하다 보면 과학적 방법이라는 연구가 뜨는데, 이는 최대 지식 수준을 높여준다. 단 이거 해놓고서도 돈이나 돌 때문에 막히니까 그냥 열심히 건물을 올려주자. 기술 탭 보는것도 잊지 말고.

대학을 짓는 데 성공했다면 관리 탭에 들어가서 한 명을 교수직에 앉히면 된다. 아무나 교수직에 앉힌다고 나라 망하지 않을까 걱정이 드는 사람이 있을 텐데, 이 게임에는 그런 거 없으니까 불안해하지 말자.[3]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금속 채굴' 기술이 보이는데 이걸 연구하면 청동기 시대로 들어갈 수 있다. 이걸 연구하면 '광산' 건물이 잠금해제되고 '광부' 직업이 생긴다. 광산을 만들면 광부를 배정하도록 하자.[4]

2차 막힘: 시멘트 수급 및 장인 자원[편집 | 원본 편집]

두 번째로 막히는 시점은 시멘트를 얻는 것일것이다. 이제부터 시멘트가 정말로 많이 필요하다. 시멘트 공장은 오두막이나 병영 같은 다른 건물들보다 월등히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데, 그런 주제에 시멘트를 얻는 속도도 느리다. 그리고 건물 하나당 시민이 둘 필요하기도 하다.

그리고 이때부터 관리 탭에 들어가면 시민들을 채워넣을 수 있는 슬롯이 여럿 생기는데 일자리가 생겼다고 마구잡이로 시민들을 채워넣지 말 것. 이 시기에는 농부가 부족해져서 시민들이 굶어죽는다. 아니면 이참에 대약진 운동이라는 업적을 따는 것도 좋다 그런 현대적 직업 몰빵 플레이는 병영을 많이 짓고 생산시설이 좋아졌을 때 하는 게 좋다.

또 장인 자원은 장인을 배치해서 자동적으로 만들어도 되지만, 좌측 자원 탭에서 '+A' 를 눌러 자원이 있는 대로 장인 자원으로 변환시켜도 된다. 근데 아무리 이렇게 해도 효율이 안 날 것이다. 정 안되겠으면 작업장을 좀 지어서 효율을 높이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장인 자원에도 신경 쓰는게 좋다. 이제부턴 주기적으로 모든 장인 자원에 +A를 눌러주자.

장인은 시멘트를 소모하게 만드는 원인 중 하나가 된다. 자원 중 벽돌은 시멘트를 소모하는데 이게 들어가는 건물들이 꽤 되기 때문. 그리고 대학만으로 벅차기 시작할 텐데 도서관을 좀 지어두도록 하자.

이 이후에는 그다지 막히는 부분이 잘 느껴지지 않는다.

정부 선택[편집 | 원본 편집]

그리고 이쯤 되면 정부 기능이 잠금해제 될 텐데, 자세한 건 정부 문서로 가서 보도록 하자. 플레이어는 처음에 무정부 상태에서 시작한다. 이대로 게임 끝까지 가도 되지만 가급적 빨리 무정부 상태에서 벗어나는 게 좋다. 무정부는 인구가 많아지면 페널티가 심하게 증가한다. 이 상태로 진짜 게임 끝까지 가는 업적도 있지만, 우린 무정부 상태인 채로 바이오시드 엔딩을 보는 업적을 하고 있는 게 아니니까 말이다. 그건 한 20번 정도 환생하고 나서 해볼 만한 업적이다.

정부는 한 번 설정하면 혁명(정부 형태 변경)까지 기본 1000일이 필요하고, 게임이 후반으로 갈수록 혁명 쿨타임이 조금씩 길어진다. 정부를 연구하면 민주주의, 과두제, 전제정치 세 가지의 정부 형태를 고를 수 있게 된다.

필자가 초반에 추천하는 정부는 두 가지가 있는데, 과두제와 전제정치이다. 방치 플레이를 하고 싶다면 과두제를 하고, 직접 전투 시작 버튼을 눌러서 약탈 플레이를 하고 싶다면 전제정치를 고르면 된다.

민주주의를 고르면 안되는 이유(?)는 이름만 들어선 제일 좋아보이지만 의외로 제일 쓸데없게 잡혀있어서 추천하지 않는다. 아니, 이볼브 커뮤니티에서도 게임에서 무정부 다음으로 제일 쓸데없는 정부로 취급받는다.(...) 효과는 예술가의 효과 20%가 증가하지만 모든 직업의 생산량이 -5%가 된다. 예술가는 행복도를 높여주는 직업이니까 행복도가 높아지지만, 이 시점에서는 행복도 상한선이 있어서 105% 이상으로 오르지 않는다. 그리고 이거, 오로지 예술가에게만 적용된다. 이 부분엔 민주주의 선택자의 한이 서려 있다

3차 막힘:[편집 | 원본 편집]

르네상스[편집 | 원본 편집]

산업 시대[편집 | 원본 편집]

티타늄 수급[편집 | 원본 편집]

현대 시대[편집 | 원본 편집]

2회차부터 바이오시드 리셋까지[편집 | 원본 편집]

[편집 | 원본 편집]

  • 강철은 위대하다. 강철은 어디 자주 쓰이는 게 아니고 무역에서도 고가치를 지니기에 뭔가 짓고 싶은데 돈이 없다면 이걸 팔아서 돈을 충당할 수 있다. 물론 다른 필요한 자원으로 교환도 가능하니 무역 탭에서 강철을 자주 팔도록 하자.
  • 처음 환생을 하면 플라스미드라는 자원을 받게 될 텐데 이 플라스미드는 상한선이 있다. 처음 시작했다면 최대 250개까지 효과를 발휘하는데, 이 상한선을 더 올리기 위해서는 CRISPR를 몇 번 해야 하고 바이오시드 리셋을 해야 한다. 일단 250 이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핵전쟁 리셋을 하도록 하고, CRISPR을 어느정도 연구한 후 바이오시드 리셋을 해보도록 하자.

각주

  1. 당신의 종족이 육식동물이라면 식량은 고기로만 변하고, 다른 종족들 식량과는 달리 알아서 부패한다. 그러니까 초기에는 식량을 가득 채우지 못한다. 너무 걱정하지 말고 식량이 0이 되지 않게만 조절하자.
  2. 당신의 종족이 식물이라면 진액으로 대체된다.
  3. 비슷하게 육식동물들도 나중에 개체수가 많아지면 주식인 동물이 멸종되어서 모두 굶어죽는거 아닌지 걱정할 수 있는데 이것도 그런 거 없다. 게임적 허용으로 받아들이자.
  4. 광부를 배정시키면 게임 중간에 광부가 사망하는 이벤트가 나타나기도 한다. 시간이 좀만 지나면 다시 채워지니 가만히 냅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