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쉽게 알 수 있는 프랑스어

문서의 내용이 너무 쉬워서 머리속에 쏙쏙 들어옵니다.

이 문서에는 독자적으로 연구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무례하지 않도록 작성해 주시고, 의견 충돌 시 토론 문서에서 토론해 주세요.

Bonjour et bienvenue à Le Français très facile!

안녕하세요 쉽게 알 수 있는 프랑스어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1 Introduction 소개[편집]

이 문서는 쉽게 알 수 있다 시리즈의 하나로 프랑스어를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한 간단한 프랑스어 회화, 문법 등을 다루는 문서다. 본 항목에서는 프랑스어와 함께 한글 독음을 단다. 단, 프랑스어의 발음을 한글 표기로 나타내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프랑스어 알파벳을 꼭 공부하도록 하자.

2 Alphabet et Prononciation 알파벳과 발음[편집]

프랑스어의 알파벳은 프랑스어를 배우는 데 있어 가장 기초적인 것이다! 꼭 배우도록 하자.

A 아 B 베 C 쎄 D 데 E 으 F 에프 G 쥬에
H 아슈 I 이 J 지 K 꺄 L 엘 M 엠 N 엔
O 오 P 뻬 Q 뀌 R 에흐 S 에쓰 T 떼 U 위
V 베 W 두블르베 X 익쓰 Y 이그헥 Z 제드

안타깝게도 우리말 독음은 정확하지 않은 경우가 꽤 있다. 다음은 문제가 되는 발음들이다.

F '에프'는 영어의 F와 같다. '프'는 윗니와 아랫입술이 닿으면서 살짝 발음된다. 절대로 두 입술이 닿으면서 발음되면 안 된다. 그러면 P발음이 난다.
G '쥬에'를 아주 빨리 발음하는 것과 비슷하다.
H '아슈' 역시 '아'를 강조하고 '슈'는 살짝 발음한다. 조용히 '쉿'할 때의 발음과 매우 흡사하다.
J '쥬이'를 아주 빨리 발음하는 것과 비슷하다.
K '까'가 아니고 '꺄'발음이 난다.
R 프랑스어에서 가장 어려운 발음이다. 프랑스 남부 지방에서는 '에르' 발음으로 하기도 하지만[1] 표준어로는 목 깊은 곳에서 나오는 소리이다. 가래침을 뱉을 때 나는 소리와 비슷하기도 하다. '퉤'가 아니다 이 발음을 연습할 때는 꼭 들어보면서 연습하도록 하자.
S 영어의 s와 같다. '에쓰'의 '쓰'가 아주 약하게 발음된다.
U 우리말에는 없는 발음으로서[2] 입 모양은 '우' 하는 것처럼 고정시키고 실제로는 '이' 소리를 내주면 좋은 발음이 난다. 중국어의 ü발음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V 윗니와 아랫입술이 닿으면서 '베'소리가 나기 때문에 두 입술이 닿으면서 발음하는 B와는 구별되어야 한다.
W double v(두블르 베), 즉 v가 두 개 있다는 뜻이다.
Y i grec(이그헥), 즉 그리스의 i라는 뜻이다.
Z 발음은 영어와 같이 g나 j와는 구별되어야 한다.

3 기초 회화[편집]

3.1 인사[편집]

먼저, 아주 기초적인 인삿말을 알아보자.

프랑스어 프랑스어 발음 한국어 비고
만났을 때
Bonjour 봉쥬흐 안녕(하세요) 아침부터 해 지기 전까지
Bonsoir 봉쑤아흐 해가 진 후
Salut 쌀뤼 친구끼리
헤어질 때
Au revoir 오 흐부아흐 안녕히 계세요 보통 Au revoir를 빨리 말해서 거의 '어봐'처럼 들린다.
Bonne journée 본 주흐네 좋은 하루 되세요 -
À bientôt 아 비앙또 또 봅시다 -

4 각주

  1. 참고 영상. "Auprès de mon arbre(나의 나무 가까이에)"라는 유명한 대중 가요인데, 후렴구에서 '오쁘레 드몬 아르브르'라고 발음한다. 이 노래를 부른 가수는 "조르주 브라센(Georges Brassens)"으로, 아니나 다를까 프랑스 남부 출신이다.
  2. 사실, 있긴 하다. 바로 위에 써 놓은 '위'로, 원래는 중국어의 ü발음처럼 발음하는 게 표준 발음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읽지 않아 그렇게 굳어진 것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