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쉽게 알 수 있는 중국어

문서의 내용이 너무 쉬워서 머리속에 쏙쏙 들어옵니다.

이 문서에는 독자적으로 연구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무례하지 않도록 작성해 주시고, 의견 충돌 시 토론 문서에서 토론해 주세요.

1 大家好(dàjiā hǎo)! (소개)[편집]

大家好(dàjiā hǎo)! 이 말은 "여러분, 안녕하세요!"라는 뜻입니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인사를 할 때 쓰이는 말이지요. 중국 문화, 또는 중국어 그 자체에 관심이 생겨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간단한 회화나 문법을 가르쳐드리는 문서입니다. 어떤 언어를 배우든지간에 제일 중요한 건 많이 사용해보기입니다. 중국어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스스로 만들고, 읽든 쓰든 말하든 중국어를 많이 사용하면 실력이 점점 늘어가는 걸 느낄 수 있을 겁니다.

2 어디서 배워요?[편집]

멀쩡한 리브레 시리즈 두고 그런 말을 하면... 근데 이 말도 일리는 있습니다. 왜냐면 외국어가 위키 문서 하나로만 배우기엔 부족한 면이 있을 수 있어요. 특히 중국어는 낯선 발음이나 성조들을 글을 통해 배운다는 건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여기서 동영상을 첨부할 수도 있으나,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다른 방법을 모색할 수도 있는 거겠죠? 왜냐면 중국어를 배우는 목적이 각기 다를 테니까요.

우선 중국어에 대한 배경지식이 아예 존재하지 않거나, 직접 중국인들과 직접 말하면서 친해지고 싶다! 듣고 말하는 걸 더 중점으로 하고 싶다!라고 한다면, 중국어 학원이나, 전화 레슨, 과외 등등 자신의 발음을 직접 듣고 피드백할 수 있는 방법을 더 추천드립니다. 만약 원어민과 대화할 수 있다면 더 좋구요. 왜냐면 중국어의 ü(위)[1]나 shi(싈), chi(칄)[2] 같이 특수한 발음이 있고, 거기다 성조까지 있기 때문입니다. 말할 때 음의 높낮이가 있고, 그 높낮이에 따라 의미가 달라져서 못 알아듣기도 해요. 그래서 이 경우에는 발음을 듣고 피드백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언어라는 게 소통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보니 발음이 안되면 소통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험을 치고 자격증을 따기 위해 공부한다거나, 글로 써진 중국어를 알아듣고 싶다는 계기가 생기거나, 아니면 정말 취미로 관심이 생겨서 하거나 등등 사람마다 중국어를 배우는 목적이 다르다보니 천편일률적으로 학원만 다니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시간이 안되는 경우는 말할 것도 없고요. 그래서 조금 시간 내서 이 문서를 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게 이 문서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중국어의 알파벳[편집]

어? 중국어는 한자로 이루어져 있는데 왜 알파벳을 쓰냐고요? 로마자로 발음을 표기하는 shi 같은 건 병음이라고 합니다.[3] 병음성모운모로 나뉘어 있는데, 쉽게 말해 각각 자음, 모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한글처럼 자음모음을 자유롭게 갖다 붙일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성모운모를 붙이고 발음하는 데에도 규칙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zi, ci, si의 i는 "으"로 발음하고, xi, qi, ji의 i는 "이"로 발음하죠. 다만 이 규칙이 복잡한 건 아니기 때문에 잘 따라오실 수 있을 겁니다.

3.1 병음[편집]

3.1.1 성모[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3.1.2 운모[편집]

a e i o u ü
[4]

3.2 성조[편집]

First tone (Mandarin).png Second tone (Mandarin).png Third tone (Mandarin).png Fourth tone (Mandarin).png
1성 2성 3성 4성

4 기초 회화[편집]

4.1 인사법[편집]

5 사투리[편집]

중국어에도 사투리가 있습니다. 다만 사투리가 아니라 다른 언어로 들릴 수도 있지요.

시리즈:취미로 하는 중국어 사투리 배우기

6 각주

  1. 이중모음 위(wi) 발음이 아닙니다. ㅜ와 ㅣ를 동시에 발음하는데(단모음), 이를 말로 설명하기가 힘듭니다. 영상으로 설명을 대신하겠습니다.
  2. 각각 sh와 r, ch와 r 그 사이에 있는 발음인데, 역시 영상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언어학적으론 혀를 안쪽으로 말아서 내는 권설음입니다.
  3. 원래는 주음부호라는 것도 존재했지만, 더 쉽게 배우기 위해서 고안된 게 바로 현재의 한어 병음 체계입니다.
  4. 위(Wi)가 아닙니다. 우와 이를 동시에 발음하는 위로, 한국의 발음체계에선 단모음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