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레이어즈

(슬레이어즈 EX.에서 넘어옴)
슬레이어즈
スレイヤーズ
구판 장편
신장판 장편
Slayers old v01 jp.png
Slayers new edition v01 jp.png

일본어판 제1권 표지
작품 정보
칸자키 하지메
그림 아라이즈미 루이
장르 판타지, 액션, 코미디
나라 일본
언어 일본어
출판사 KADOKAWA (후지미 판타지아 문고)
권수 17권
한국어판 정보
옮긴이 김영종
출판사 대원씨아이 (NT노벨)

슬레이어즈》(일본어: スレイヤーズ 스레이야즈, 영어: Slayers)는 일본칸자카 하지메가 지은 라이트 노벨이다. KADOKAWA(후지미 쇼보)의 후지미 판타지아 문고 레이블로 출간되었으며, 삽화는 아라이즈미 루이가 담당했다.

제1회 판타지 장편 소설 대상 '준입선' 수상작으로, 라이트 노벨이라는 포맷을 일반층까지 퍼트렸다.

흔히 말하는 일본식 판타지의 시초격인 작품으로 꼽히며, 이후 등장하는 일본산 판타지의 요소(캐릭터, 전개, 소품, 마법 묘사 등)와 라이트 노벨의 형식에 큰 영향을 끼쳤다. 특히 《슬레이어즈》는 애니메이션을 비롯해서 다양한 미디어 믹스 전개가 이루어졌는데, 이와 같은 면에서도 여러모로 선구자격인 작품이다.

구성[편집 | 원본 편집]

소설은 비교적 진지한 내용의 장편 시리즈와 개그를 전면으로 내세운 단편집 시리즈로 나뉘며, 대한민국에 출간된 것은 장편 시리즈뿐이다. 사실 장편에 비해서 단편집 쪽이 훨씬 분량이 많다.

장편[편집 | 원본 편집]

장편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별도의 잡지 게재 없이 단행본으로 발표된다.

제1부
장편 제1권 『슬레이어즈!』부터 제8권 『사령도시의 왕』까지 해당된다.
제2부
장편 제9권 『베젤드의 요검』부터 제15권 『데몬 슬레이어즈!』까지 해당된다. 장편 소설 시리즈는 이로써 일단 잠정적으로 완결되었다.
제3부
제2부 완결 이후 장장 18년 뒤인 2018년부터 시작한 신 시리즈. 장편 제16권 『아텟사의 해후』부터 해당된다.

단편집[편집 | 원본 편집]

단편집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후지미 쇼보의 드래곤 매거진에서 연재되며, 이후 연재본을 모아 단행본으로 출간되었다.

슬레이어즈 스페셜
드래곤 매거진에서 연재되던 단편 시리즈. 제30권 이후로는 제목을 『스매시.』라고 바꾸었다.
슬레이어즈 스매시.
『스페셜』에서 이어지는 단편 시리즈. 제5권으로 일단 연재를 종료했다.

줄거리[편집 | 원본 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등장인물[편집 | 원본 편집]

리나 인버스 (リナ=インバース)
성우 하야시바라 메구미
주인공. 자칭 미소녀 천재 마도사.
가우리 가브리에프 (ガウリイ=ガブリエフ)
성우 마츠모토 야스노리
젤가디스 그레이워즈 (ゼルガディス=グレイワーズ/Zelgadis Greywords)[1]
성우 미도리카와 히카루
아멜리아 윌 테슬라 세이룬 (アメリア=ウィル=テスラ=セイルーン)
성우 스즈키 마사미
백사(서펜트)의 나가 (白蛇(サーペント)のナーガ)
성우 카와무라 마리아
제로스 (ゼロス)
성우 이시다 아키라
미르가지아 (ミルガズィア)
성우 오쿠라 마사아키

용어[편집 | 원본 편집]

빛의 검 (光の剣)
빛의 칼날을 생성하는 힘을 가진 전설의 검. 전설의 무기 중에서 지명도는 최고 수준이며, 마수 자나파를 쓰러뜨리는 데에 쓰였다는 전설로 유명하다.
참요검(블래스트 소드) (斬妖剣(ブラスト・ソード))
데이모스 드래곤마저도 일격에 갈라버린다는 전설의 검.
자나파 (ザナッファー)
극중 시점에서 약 120년 전, 마도도시라고 불리던 사이라그를 괴멸시킨 전설의 마수. 빛의 검을 든 용사의 손에 쓰러졌다고 전해진다.
이계묵시록(클레어 바이블) (異界黙示録(クレアバイブル))
이계의 마도 기술이 기록되었다는 전설적인 마도서. 부분적인 내용을 베껴 쓴 사본이 여럿 존재하며, 마도사들 사이에서 '사본'이라고만 하면 이 클레어 바이블의 사본을 가리킨다.

지리[편집 | 원본 편집]

극중의 전설에 따르면 세계는 혼돈의 바다에 무수히 세워진 지팡이 위에 올려진 판과 같은 곳으로, 여러 세계에서 세계를 보호하려는 신과 세계를 멸망시키려는 마족이 다투고 있다. 《슬레이어즈》의 세계는 그 중에서 아직 신과 마족의 승패가 갈리지 않은 곳으로, 붉은 용신 쉬피드와 붉은 눈의 마왕 샤브라니그두의 분신과 심복들이 다투는 가운데 인간 및 기타 종족이 삶을 영위하고 있다.

소설 제1·2부에서 리나가 여행하던 지역은 강마전쟁 이후 마족의 결계로 다른 지역과 격리된 반도다. 마족의 결계 외부에 비하면 마법이 현격하게 발달해 있다.

성왕국 세이룬 (聖王国セイルーン)
백마법이 발달한 것으로 유명한 대국. 수도는 백마술도시라는 별명이 있는 세이룬 시티이며, 붉은 용신과 용왕을 신앙하는 사원도 많다.
에르메이카 제국 (エルメキア帝国)
동부에 위치한 제국. 명왕 피브리조가 담당하는 멸망의 사막과 인접한 국가로, 영토 자체는 넓지만 농경지가 사막화되는 등의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가우리의 고향이라는 의혹이 있다.
제피리아 왕국 (ゼフィーリア王国)
이터널 퀸이라고 불리는 여왕이 다스리는 북방의 나라. 리나의 고향이기도 하다.

마법[편집 | 원본 편집]

용파참(드래곤 슬레이브) (竜破斬(ドラグ・スレイブ))
붉은 눈의 마왕의 힘을 빌린 흑마술 최강의 주문. 애니메이션판에서는 주인공 리나의 상징과도 같은 주문이다.

[편집 | 원본 편집]

붉은 용신(플레어 드래곤) 쉬피드 (赤の竜神(フレアドラゴン)スィーフィード)
이 세계의 신. 붉은 눈의 마왕 샤브라니그두의 대적자로, 약 5000년 전에 벌어진 신마전쟁 끝에 치명적인 상처를 입고 소멸했다. 쉬피드는 사라지기 전에 네 개의 분신을 남겼으며, 이들이 지룡왕·수룡왕·화룡왕·공룡왕의 네 용왕들이다.
수룡왕(아쿠아 로드) 라그라디아 (水竜王(アクアロード)ラグラディア)
쉬피드의 네 분신 중 하나. 약 1000년 전에 벌어진 강마전쟁에서 마족과 싸우다가 소멸했다.

마족[편집 | 원본 편집]

《슬레이어즈》에서 마족 (魔族)은 자신들을 포함해 모든 살아있는 존재의 파멸을 원하는 존재로, 분노와 공포 등 생명체의 부정적인 감정을 양식으로 살아간다. 크게 순마족과 아마족으로 나뉘며, 마왕을 정점으로 피라미드형의 사회를 이루고 있다. 장편 시리즈의 주요 악역.

붉은 눈의 마왕(루비 아이) 샤브라니그두 (赤眼の魔王(ルビーアイ)シャブラニグドゥ)
이 세계의 마왕. 붉은 용신 쉬피드의 대적자로, 약 5000년 전에 벌어진 신마전쟁 끝에 일곱 개로 찢어져 인간의 마음 속에 봉인되었다.
명왕(헬마스터) 피브리조 (冥王(ヘルマスター)フィブリゾ)
샤브라니그두의 다섯 심복 중 하나. 다섯 심복 가운데 가장 큰 힘을 가지고 있으며, 강마전쟁을 획책한 장본인이기도 하다.
마룡왕(카오스 드래곤) 가브 (魔竜王(カオスドラゴン)ガーヴ)
샤브라니그두의 다섯 심복 중 하나. 강마전쟁 때 샤브라니그두의 조각과 함께 수룡왕 라그라디아에게 도전했다.
금색의 마왕(로드 오브 나이트메어) (金色の魔王(ロード・オブ・ナイトメア))
이 세계의 마왕 샤브라니그두보다 더 상위에 존재하는 마왕……이라고 리나가 발견한 클리어 바이블의 사본에 기록되어 있었다.

종족[편집 | 원본 편집]

(드래곤) ((ドラゴン))
거대한 파충류와 같은 형상을 가졌으며, 일반적인 생물의 정점에 선 종족. 종족별로 지능과 능력의 편차가 크지만 대개 인간을 능가하는 육체와 마력, 지성을 갖추고 있다.

서적 정보[편집 | 원본 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파생 작품[편집 | 원본 편집]

《슬레이어즈》의 초창기 미디어 믹스 작품은 만화·애니메이션·게임 모두 헷갈리게도 『슬레이어즈』라는 제목을 공용으로 썼다. 아직 태동기였던 라이트 노벨 업계의 미숙함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애니메이션[편집 | 원본 편집]

《슬레이어즈》의 애니메이션판은 원작 소설의 장편 시리즈 쪽을 따라가지만 애니메이션판만의 독자적인 전개가 눈에 띄는 TV판, 그리고 단편집 시리즈의 작풍을 따라가는 영화ㆍOVA판으로 기조가 갈린다.

1995년부터 1997년까지 TV 시리즈가 총 3기(각 26화)가 방영되었으며, 11년 뒤인 2008년에는 새 TV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슬레이어즈 REVOLUTION》과 《슬레이어즈 EVOLUTION-R》이 방영되었다. 그밖에도 애니메이션 영화가 다섯 작품, OVA는 두 작품이 발표되었다.

대한민국에도 『마법소녀 리나』 및 『말괄량이 전사』 등의 제목으로 더빙판이 방영되었다.

TV 시리즈
제목 제작 방영 기간 화수
슬레이어즈 이지 필름 1995년 4월~9월 26화
슬레이어즈 NEXT 이지 필름 1996년 4월~9월 26화
슬레이어즈 TRY 이지 필름 1997년 4월~9월 26화
슬레이어즈 REVOLUTION J.C.STAFF 2008년 7월~9월 13화
슬레이어즈 EVOLUTION-R J.C.STAFF 2009년 1월~4월 13화
극장판
제목 제작 개봉일
슬레이어즈 (극장판) J.C.STAFF 1995년 7월 29일
슬레이어즈 RETURN J.C.STAFF 1996년 8월 3일
슬레이어즈 그레이트 J.C.STAFF 1997년 8월 3일
슬레이어즈 고저스 J.C.STAFF 1998년 8월 1일
슬레이어즈 프리미엄 할 필름 메이커 2001년 12월 22일
OVA
제목 제작 발매 기간 권수
슬레이어즈 스페셜 J.C.STAFF 1996년 7월~1997년 5월 3권
슬레이어즈 엑설런트 J.C.STAFF 1998년 10월~1999년 3월 3권

라디오 드라마[편집 | 원본 편집]

TV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번외편으로서 라디오 드라마 시리즈가 제작되었다.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 내에서 방송되었으며, 킹 레코드를 통해 드라마 CD로 제품화되었다.

스토리는 원작 소설의 단편집인 《슬레이어즈 스페셜》의 에피소드를 TV 애니메이션판 설정에 준거해 어레인지한 내용이다.

슬레이어즈 EX(엑스트라).
방송 기간 1995년 10월 12일~1996년 4월 4일
라디오 프로그램 『MEGU·OMO 거리로 나가자』 내에서 전 4화 구성으로 방송했다.
슬레이어즈 N▶EX(넥스트라).
방송 기간 1996년 10월 4일~1997년 3월 28일
라디오 프로그램 『유키와 미후유의 슬레이어즈 Pachi2 나이트』 내에서 전 4화 구성으로 방송했다.

만화[편집 | 원본 편집]

Slayers (manga) new edition jp.png
슬레이어즈
각본 칸자카 하지메
작화 아라이즈미 루이
원작의 삽화가 아라이즈미 루이가 그린 단편집. 후지미 쇼보의 코믹 드래곤에 게재되었다. 리나와 가우리의 여행길을 그리고 있으며, 원작 소설에 없는 오리지널 스토리다.
단행본은 구판이 드래곤 코믹스, 신장판이 카도카와 코믹스 드래곤 주니어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Slayers Super-Explosive Demon Story v01 1st jp.png
초폭마도전 슬레이어즈
작화 요시나카 쇼코
원작 소설의 장편 1부의 내용을 따라가는 만화판. 월간 코믹 드래곤에서 연재를 시작했다가 월간 코믹 드래곤이 폐간된 이후로는 월간 드래곤 주니어로 이적해 완결까지 게재되었다. 원작 소설의 장편 1·3·5·7·8권에 해당하며, 만화판 오리지널 캐릭터도 등장한다. 애니메이션 영화 《슬레이어즈 RETURN》의 내용도 수록되어 있다.
단행본은 카도카와 코믹스 드래곤 주니어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Slayers Special (manga) v01 jp.png
슬레이어즈 스페셜
작화 토미 오츠카
원작 소설의 단편 시리즈 『스페셜』의 만화판. 후지미 쇼보의 월간 드래곤 주니어에서 연재되어 단행본 4권 분량으로 완결했다.
단행본은 카도카와 코믹스 드래곤 주니어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Slayers Premium (manga) jp.png
슬레이어즈 프리미엄
작화 토미 오츠카
애니메이션 영화 《슬레이어즈 프리미엄》의 만화판. 월간 드래곤 주니어에서 연재되어 단행본 1권 분량으로 완결되었다. 다만 본편이 완결된 이후로도 젤가디스가 주역인 단편 만화가 게재되었는데, 이쪽은 단행본에 수록되지 않았다.
단행본은 드래곤 코믹스 에이지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Slayers Knight of Aqua Lord v01 jp.png
슬레이어즈 수룡왕의 기사
각본 칸자카 하지메
작화 토미 오츠카
오리지널 스토리의 만화판. 원작 소설 장편 시리즈의 제2부에 이어지는 제3부를 의식한 작품이다. 월간 드래곤 주니어에서 연재되다가 월간 드래곤 에이지로 이적해 단행본 6권 분량으로 완결되었다.
단행본은 카도카와 코믹스 드래곤 주니어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Slayers REVOLUTION (manga) jp.png
슬레이어즈 REVOLUTION
작화 효쥬 잇세이
TV 애니메이션 《슬레이어즈 REVOLUTION》의 만화판. 월간 드래곤 에이지에서 연재되어 단행본 1권 분량으로 완결되었다. 완결된 이후로는 잠시 휴식기를 두었다가 TV 애니메이션 방영에 맞추어 속편인 『EVOLUTION-R』의 만화판이 연재를 시작했다.
단행본은 카도카와 코믹스 드래곤 주니어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Slayers EVOLUTION-R (manga) jp.png
슬레이어즈 EVOLUTION-R
작화 효쥬 잇세이
TV 애니메이션 《슬레이어즈 EVOLUTION-R》의 만화판. 전작처럼 월간 드래곤 에이지에서 연재되어 단행본 1권 분량으로 완결되었다. 원작 애니메이션과는 전개상 차이가 있으며, 결말도 다르다.
단행본은 카도카와 코믹스 드래곤 주니어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Slayers Light Magic v01 jp.png
슬레이어즈 라이트 매직
각본 히비키 텐치마루
작화 사사키 신
리나와 가우리가 과학문명이 발달한 다른 세계로 날아가는 내용의 스핀오프 만화. 카도카와 쇼텐케로케로 에이스에서 2008년 8월호부터 연재를 시작해 단행본 2권 분량으로 완결되었다.
단행본은 카도카와 코믹스 에이스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Shin Slayers Farushesu no Sunadokei jp.png
신 슬레이어즈 파르셰스의 모래시계
작화 아사히
원작 소설 제2부에 준거한 설정으로 진행된 오리지널 스토리의 스핀오프 만화. 2008년에 출간된 드래곤 매거진 증간 『슬레이어즈 레전드』 상·하호에 수록되어 단권 분량으로 완결되었다.
단행본은 카도카와 코믹스 드래곤 주니어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게임[편집 | 원본 편집]

슬레이어즈 (PC-98)
기종 PC-98 시리즈
발매일 1994년 3월 25일
슬레이어즈 (SFC)
기종 슈퍼 패미컴 (SFC)
발매일 1994년 6월 24일
슬레이어즈 로열
기종 세가새턴 (SS) / 플레이스테이션 (PS)
발매일 1997년 7월 25일 (SS) / 1998년 6월 25일 (PS)
슬레이어즈 로열 2
기종 세가새턴 (SS) / 플레이스테이션 (PS)
발매일 1998년 9월 3일 (SS) / 1999년 7월 1일 (PS)
슬레이어즈 원더풀
기종 플레이스테이션 (PS)
발매일 1998년 10월 22일
판타지아 리빌드
기종 iOS / 안드로이드 / DMM GAMES
서비스 기간 2020년 12월 17일~2021년 12월 17일
후지미 판타지아 문고 작품의 크로스오버 게임.

소설[편집 | 원본 편집]

슬레이어즈 VS 오펜
아키타 요시노부의 소설 《마술사 오펜》과의 크로스오버 소설.
슬레이어즈 (아동용 소설)
저자 난보 히데히사
일러스트 히무카이 유지
아동용 소설로 재편집된 소설 시리즈. 카도카와 츠바사 문고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관련 서적[편집 | 원본 편집]

슬레이어즈 디럭스
드래곤 매거진 편집부에서 간행한 팬북. 소설 장편 시리즈 제1권부터 제9권에 해당하는 내용이 실려 있다.
SLAYERS 아라이즈미 루이 화집
원작 소설의 일러스트레이터 아라이즈미 루이의 첫 번째 《슬레이어즈》 화집.
SLAYERS DRA-MATA
원작 소설의 일러스트레이터 아라이즈미 루이의 두 번째 《슬레이어즈》 화집.
인사클로피디아 슬레이어즈
드래곤 매거진 편집부에서 간행한 가이드북. 등장인물 데이터, 마법 사전, 아이템 사전이 수록되었다.
극장판 슬레이어즈 오리지널
칸자카 하지메가 각본을 맡았던 《슬레이어즈》의 극장판 시리즈 『RETURN』, 『그레이트』, 『고저스』의 시나리오집.
슬레이어즈 리딩 리나 인버스 대전집
TV 애니메이션 『EVOLUTION-R』이 종영한 다음에 발매된 해설 독본.
슬레이어즈 25주년 앤솔로지
저자 칸자카 하지메, 아키타 요시노부, 아키라, 아이나나 히로, 하츠미 요이치, 타치바나 코우시
일러스트 아라이즈미 루이, Nino, 펄프 피로시, 미유
간행 25주년을 기념해서 출간된 앤솔로지 북.

관련 사이트[편집 | 원본 편집]

각주

  1. 참고로 한국에선 제르가디스라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 맹백한 오역. 영문판 표기인 Zelgadis의 가타카나 표기인 ゼルガディス를 한국판 번역과정에서 그대로 직역해 버리는 바람에 이렇게 되었다. 현재로선 제르가디스란 표기가 한국 내에서 너무 오랫동안 통용되어서 바로잡을 타임을 놓쳤기에 그대로 쓰는 모양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