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스틴 3장 16절 가라사대, 난 그저 니 궁뎅이를 걷어찼을지어다! “
“ 그리고 그게 결론이다 왜냐면 스톤 콜드가 그랬으니까! “
스티브 오스틴(Steve Austin, 1964년 12월 18일~ )은 미국의 배우, 프로듀서, 전(前) 프로레슬러이다. 그는 WWE 최고의 전성기 애티튜드 시대의 양대 산맥으로 손꼽히는 전설적인 프로 레슬러이며 스톤 콜드라는 예명으로 활동해왔고 지금까지도 스톤 콜드로 불리운다. 텍사스의 방울뱀이라는 이명으로도 유명하다.
1989년에 프로 레슬링에 입문하여 1996년 킹 오브 더 링 토너먼트부터 악역으로 활동한 이후 권선 징악의 범주를 벗어난 채 마음에 들지 않으면 중지를 보이고 스터너를 날리며 게걸스럽게 맥주캔을 따서 마셔대는 걸로 마무리지으며 박력이 넘치는 막가파 캐릭터를 구축해 왔다. 선역 악역 가리지 않고 이 캐릭터 기믹을 바탕으로 그는 WWE의 최고 전성기 애티튜드 시절의 처음과 마지막을 이끌어왔으며, 반 장애인의 몸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명경기를 배출해내 왔다.
유년기[편집 | 원본 편집]
1964년 12월 18일 텍사스 주 오스틴 시에서 태어났다. 원래 그의 이름은 스티브 제임스 앤더슨이었으나, 부모님의 이혼으로 인해 어머니를 따라간 이후, 그는 스티븐 제임스 윌리엄스로 개명하였다. 그 후 에드나에서 자신의 어린시전 대부분을 보내고, 에드나 고등학교에서 자신의 학교 교육을 마친 후, 와튼 카운티 주니어 대학에 다니다가 노스 텍사스 대학교로 옮겼다. 학창시절 땐 풋볼, 야구, 육상 등 다양한 스포츠를 즐기다가 대학 시절 풋볼 장학금이 끊기고 리포트 제출에 염증을 느껴 체육학 학위 따기 까지 17시간을 남겨놓고 자퇴를 하였다. 당시 부모님은 그가 5남매 중 처음으로 학위를 따는 것에 큰 기대를 걸었는지라 매우 실망했다고 한다.
프로레슬링 경력[편집 | 원본 편집]
데뷔 전[편집 | 원본 편집]
화물 부두의 트럭에서 짐을 오르내리고 지게차를 모는 등 하역장 노동자로 일하였으나 댈러스 스포테토리움에서 크리스 애덤스에게 훈련을 받고 1989년 본명인 스티브 윌리엄스란 이름으로 USWA 소속으로 데뷔했다. 당시 관계자는 경기들어가기 몇 분 전에야 이름이 故 스티브 윌리엄스의 링네임과 동일하다는 것을 깨닫고 스티브 오스틴으로 링네임을 바꾸기를 요구했다. 그러나 스티브 오스틴이라는 이름은 600만불의 사나이의 주인공 스티브 오스틴 이름과 비슷했고 오스틴은 이를 거절하자 "싫으면 경기 시작 전까지 니가 이름 만들어 오던가"라는 말에 결국 스티브 오스틴이라는 링네임을 받아들였다.
USWA[편집 | 원본 편집]
텍사스, 테네시 등의 지역에서 궁핍한 사정에도 불구하고 USWA가 주최하는 경기를 해내면서 차근차근 경험을 쌓아나갔다. 당시 그의 경기들은 남들이 보기엔 최악이었으며 빌 데못은 거위 똥 만큼이나 새파랬다고 평가헸다. 그러나 오스틴 제 딴에는 심오한 심리전, 방대한 레슬링 지식, 헤아릴 수 없는 운동 능력 등을 조합한 명경기로 관중들을 열광시켰다고 생각했었단다. (...) 결국 그 지역 부커인 더치 맨틀에게 욕을 오지게 먹고 값진 조언을 얻은 뒤에야 깨우침을 얻고 각성하였다. 오스틴은 훗날 자서전에서 당시 자신을 바보였다고 회고하며 자신을 씹어준 맨틀에게 감사함을 표하였다.
WCW[편집 | 원본 편집]
- 브라이언 필맨과 헐리우드 블론즈[1]라는 태그 팀으로 활동했다. 태그팀 챔피언이 되기도 했다.
- 이후 WCW TV 챔피언이 되기도 했다.
- 이후 WCW U. S 챔피언이 되기도 했다.
- 이후 핵소 짐 더간에게 WCW U. S 챔피언을 뺏긴다.
ECW[편집 | 원본 편집]
폴 헤이먼의 도움으로 잠시 활약했다.
WWE[편집 | 원본 편집]
-1997년[편집 | 원본 편집]
- WWF 로얄럼블 (1996)에 24번으로 출전했으나 파투에 탈락되었다.
- WWF 킹 오브 더 링 (1996)에서 마크 메로와 토너먼트 세미 파이널을, 제이크 로버츠와 파이널을 가졌다.
- WWF 인 유어 하우스 11에서 트리플 H와 경기했다.
- WWF 로얄럼블 (1997)의 30인 로얄럼블 경기에 5번으로 출전하여 10명을 탈락시키며 우승했다.
- WWF 킹 오브 더 링 (1997)에서 숀 마이클스와 경기했다.
- 이후 WWF 섬머슬램 (1997)에서 오웬 하트를 꺾고 WWF 인터컨티넨탈 챔피언이 되었으나 이 경기에서 입은 목부상으로 벨트를 반납했다.
- WWF 서바이버 시리즈 (1997)에서 오웬 하트를 꺾고 다시 챔피언이 되었다.
- 이후 더 락에게 벨트를 내주었다.
1998년-[편집 | 원본 편집]
- WWF 로얄럼블 (1998)에서 6명을 탈락시키며 우승했다.
- WWF 레슬매니아 14에서 숀 마이클스에게 이기며 WWF 챔피언이 되었다.
- WWF 메이햄 인 맨체스터 (1998)에서 트리플 H와 WWF 챔피언십을 가졌다.
- WWF 킹 오브 더 링 (1998)에서 케인과의 퍼스트 블러드 매치에서 언더테이커의 방해로 벨트를 내주었다.
- 다음 날 RAW에서 다시 벨트를 탈환했다.
- WWF 인 유어 하우스 24에서 케인, 언더테이커와 트리플 쓰렛 매치를 가지면서 벨트를 다시 잃었다.
- WWF 로얄럼블 (1999)에 1번으로 출전했으나 빈스 맥맨에 탈락되었다.
- WWF 레슬매니아 15에서 더 락에게 승리하며 다시 챔피언이 되었다.
- WWF 오버 디 엣지 (1999)에서 셰인 맥맨의 방해로 언더테이커에게 벨트를 내주었다.
- WWF 킹 오브 더 링 (1999)다음 날 RAW에서 다시 챔피언이 되었다.
- WWF 섬머슬램 (1999)에서 맨카인드에게 벨트를 내주었다.
- WWF 노 머시 (1999)에서 트리플 H와 WWF 챔피언십 노 홀즈 바드 매치를 가졌다.
- WWF 로얄럼블 (2001)에 27번으로 출전하여 우승했다.
- WWF 노 웨이 아웃 (2001)에서 트리플 H와 쓰리 스테이지즈 오브 헬 매치를 가졌다.
- WWF 레슬매니아 17의 No DQ 매치에서 더 락에게 승리하며 다시 챔피언이 되었다.
- WWF 백 래쉬 (2001)에서 트리플 H와 함께 파괴의 형제를 물리치고 WWF 태그팀 챔피언까지 차지했다.
- 이후 크리스 제리코, 크리스 벤와에게 태그팀 벨트를 내주었다.
- WWF 인베이전 (2001)에서 팀 WWF로 참가했지만 팀 얼라이언스에게 패했다.
- WWF 언포기븐 (2001)에서 커트 앵글에게 WWE 챔피언 벨트를 내주었다.
- 10월 8일 RAW에서 윌리엄 리걸 덕분에 다시 챔피언이 되었다.
- WWF 벤전스 (2001)에서 부커 T의 난입으로 크리스 제리코에게 통합 챔피언 자리를 내주었다.
- WWF 로얄럼블 (2002)에 19번으로 출전했으나 커트 앵글에 탈락되었다.
- 2009년 WWE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었다.
- WWE 레슬매니아 38에서 케빈 오웬스와 경기했다.
통산 업적[편집 | 원본 편집]
- TWF 태그 팀 챔피언 1회
- NWA 월드 태그 팀 챔피언 1회
- WCW 유나이티드 스테이츠 헤비웨이트 챔피언 2회
- WCW 월드 텔레비전 챔피언 2회
- WCW 월드 태그 팀 챔피언 1회
- WWF 챔피언 6회
- WWF 인터컨티넨탈 챔피언 2회
- WWF 태그 팀 챔피언 4회
- 밀리언 달러 챔피언 1회
- WWF 킹 오브 더 링 우승 (1996)
- WWF 로얄 럼블 우승 (1997, 1998, 2001)
- WWE 명예의 전당 (2009)
출연작[편집 | 원본 편집]
개인사[편집 | 원본 편집]
- ↑ 이 때는 대머리가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