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플래티나

星の白金(スタープラチナ) / Star Platina - 별의 백금

개요[편집 | 원본 편집]

죠죠의 기묘한 모험의 등장인물 쿠죠 죠타로스탠드. 본체인 죠타로가 DIO와 함께 죠죠 시리즈에서 가장 유명한 캐릭터이듯 스타 플래티나 또한 더 월드와 함께 가장 유명한 스탠드이다.

설명[편집 | 원본 편집]

기본 능력[편집 | 원본 편집]

팬텀 블러드에서의 사건 이후 대서양 바다 밑에 100여년간 수장되어있다 3부 시점으로부터 몇년 전 부활한 DIO가 추종자 엔야 가일어디서 구해온 스탠드 구현의 화살로 스탠드 더 월드를 얻게 되면서, DIO의 몸통인 죠나단 죠스타 또한 스탠드를 얻었고 '스탠드는 유전된다'는 법칙에 따라 그 후대인 죠타로도 스탠드 재능에 각성하여 얻게 된 스탠드이다.

검은 장발에 최소한도의 무구를 걸친 떡대의 남자 투사의 모습을 취하고 있으며, 특히 징이 잔뜩 박힌 장갑을 착용하고 있는 모양이 인상적이다. 인상 그대로 강력한 펀치력을 지니고 있으며 사실 펀치력만 강한게 아니라 스탠드 자체의 파괴력이 극한에 달해있다. 이 외에도 속도와 정밀함 모두 최상을 달리고 있으며 그 외에도 높은 동체시력와 색 분별 능력 등 육체적인 면에서는 말 그대로 한계를 달리고 있다.

이 외에도 남아도는 스탠드 파워로 스탠드의 손가락을 길고 날카로운 검처럼 만들어 공격하는 '스타 핑거(유성척지)'라는 기술을 쓰기도 한다. 다만 이는 앞서 서술했듯 기술일 뿐이지 특수능력은 절대 아니다.

다만 특이하게도 이 외의 능력은 전혀 없는, 순수히 육체 능력에만 의존하는 스탠드라 할 수 있다. 누구나 하나씩 들고 오는 특수능력이 스타 플래티나에게는 없어서 스타 플래티나는 순수한 육체 능력 하나로만 모든것을 해결하곤 한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하고 또 강하지만 그만큼 의외로 쓰기 어려운 스탠드로 말 그대로 쿠죠 죠타로가 아니면 어느 누구도 다룰 수 없는 스탠드이다.

이름은 무함마드 압둘이 DIO를 처단하러 가기 전 죠타로의 스탠드에게 붙일 이름을 정하기 위해 쳐주었던 타로점에서 죠타로가 선택한 별 카드에서 비롯되어 만들어졌다.

특수 능력[편집 | 원본 편집]

비록 처음부터 알고 있던게 아닌 후일 깨달은 능력이지만 스타 플래티나는 시간을 정지시킬 수 있다.

단순하지만 범세계 단위로 발동되는 이 능력은 이미 기본 능력 자체가 출중한 스타 플래티나를 더욱 위협적으로 만들어준다. 상대가 아무리 강해도, 빨라도, 똑똑해도, 운이 좋아도 그 외 어떤 특출난 점이 있어도 정지된 시간 속에서는 그 모든 것들이 완벽하게 무력화된다. 여기에 스타 플래티나의 강력한 신체능력과 사용자인 죠타로의 냉정하면서도 유연한 사고능력이 합쳐지면, 작가가 공인한대로 '무적'이라는 말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단점[편집 | 원본 편집]

근거리에서는 강력하지만 말 그대로 근거리에서만 강할 뿐이라 상대에게 충분히 접근하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이 된다. 따라서 상대가 일부러 거리를 두고 싸우려 든다면 근접할 방법을 찾지 못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은두르 전에서는 게브신의 공격이 천하의 스타 플래티나의 시력으로도 못보는 4km 바깥에서 날아오는지라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을 정도.

상대가 기본 체술만으로 어쩔 수 없는 더 강력한 체술을 지니고 있다면 대응할 방법이 한정되어진다. 물리 피해를 100% 무력화 시키는 옐로 템퍼런스와 극한의 스피드를 지닌 타워 오브 그레이에게는 별다른 타격을 주지 못했다. 물론 더 정도 스펙이면 다른 스탠드들도 대응하기 어렵겠지만 다른 스탠드들은 여러 특수능력으로 어떻게든 보완할 수 있는 반면 체술 외엔 아무것도 없는 스타 플래티나는 더더욱 아무것도 할 수 없다.

행보[편집 | 원본 편집]

스타더스트 크루세이더즈[편집 | 원본 편집]

DIO에 의해 강제로 발현된 것이 기원으로 이 때문에 스탠드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했던 죠타로는 스타 플래티나를 제대로 제어할 수 없었고 스타 플래티나는 본체인 죠타로가 위험에 처했을 때 무의식적으로나 가끔 발현되는게 보통이였다. 문제는 죠타로가 착하고 예의바른 범생이였다면 모를까 허구한날 드잡이질을 일삼는 막장 양아치이다보니 종종 싸움에 휘말렸고 그 때마다 스타 플래티나가 발현되어 필요 이상의 피해를 유발하는 일이 잦았다는 것. 이에 죠타로는 자신을 싸움으로 내모는 악령이 들러붙었다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스스로 경찰서 감옥에 수감되는 길을 선택하였고 그런 죠타로를 구하고자 엄마 홀리 죠스타가 아버지 죠셉 죠스타를 불러오면서 3부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죠셉과 동행한 무함마드 압둘의 스탠드 매지션즈 레드와의 대면을 통해 죠타로는 스탠드라는 개념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으며 생애 처음으로 스타 플래티나를 제대로 제어하게 된다.

죠타로가 자신의 의지로 제대로 스타 플래티나를 이용한 것은 카쿄인 노리아키전으로 하이어로팬트 그린과의 싸움을 통해 자신의 스탠드를 제대로 제어하여 그 능력을 100% 이끌어내는데 성공하였으며, 직후 카쿄인에게 붙어있던 육신의 싹을 스타 플래티나의 정밀함으로 카쿄인의 뇌에 상처 하나 남기지 않고 완벽히 제거하고, DIO로 인해 강제로 스탠드가 발현되어 죽어가는 홀리를 DIO를 제거함으로서 그 스탠드 파워를 약화시켜 구하기 위해 죠셉이 염사한 DIO의 사진 속에 있는 파리를 시력으로 찾아내서 정밀한 손놀림으로 그대로 그려내어 DIO가 이집트 카이로에 있음을 밝히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그레이플라이 전에서는 타워 오브 그레이를 전력을 다해 오라오라로 공격해보았으나 한대도 스치지도 못하는 굴욕을 겪었다.

캡틴 테닐 전에서는 우선 죠죠 일행이 탄 배에 무임으로 탑승한 이 선원들에게 잡히지 않기 위해 바다로 뛰어들었다가 바다에 살던 상어가 앤을 덮치려는 순간 잽싸게 상어들을 쳐내고 앤을 구하였으며, 직후 DIO가 보낸 자객임이 알려진 가짜 테닐이 다크 블루 문으로 앤을 낚아채 물 속으로 들어가려 하자 0.1초도 안 되는 짧은 시간에 다크 블루 문을 오라오라로 두들겨패고 앤을 구해온다. 직후 바닷 속에서 벌어진 싸움에서 온 몸에 다크 블루 문이 붙인 따개비로 인해 힘이 빠져 고전했지만 남은 힘을 모두 끌어모아 스타 핑거를 시전하여 다크 블루 문을 처단했다.

포에버 전에서는 스트렝스에 의해 본체인 죠타로도 스타 플래티나도 제압당했으나 죠타로가 자신의 교복 단추를 뜯어내 집어던지고 그것을 스타 핑거로 찔러서 포에버의 뇌에 박아 넣어 패닉에 빠지게 한 다음 탈출하고 바로 자신의 배를 까보이며 항복의 의사를 표시한 포에버를 오라오라로 난타시킨다.

러버 소울 전에서는 모든 물리 공격을 무력화하는 옐로 템퍼런스에게 상성상 완벽하게 밀려 고전하였지만 죠타로가 러버 소울을 물 속으로 끌고 가서 호흡을 못하게 막아 항복하게 만들었고, 그러고도 정신을 못 차린 러버 소울에게 그가 서 있는 하수구와 연결된 배수구에 강한 수압 펀치를 날려 제압하기도 했다.

엔야 가일 전에서는 저스티스가 조종하는 시체들을 백날 공격해봐야 씨알도 안먹혔고 저스티스 스탠드체 자체는 기체라 아무런 피해도 입힐 수 없어 고전했으나, 기체라는 점을 이용해 엄청난 폐활량으로 저스티스를 빨아들여서 본체인 엔야가 질식으로 기절하게 만들었다.

스틸리 댄 전에서는 죠셉이 러버즈에 의해 인질로 잡혀 있어 아무것도 하지 못했고, 단지 중간에 스틸리 댄의 요청으로 근처 보석가게에서 보석을 훔치는 활약상(...)을 선보인다. 그러다 카쿄인과 장 피에르 폴나레프가 무사히 러버즈를 죠셉의 몸에서 내쫒은 이후 상황 역전. 이 때 스틸리 댄이 죠타로에게 러버즈를 침투시키려 하자 스타 플래티나의 정밀함과 속력으로 바로 콕 잡아서 신체 일부를 부숴주었다. 그러나 아직도 정신 못 차린 스틸리 댄이 근처를 거닐건 여자아이에게 러버즈를 심으려다, 사전에 미리 러버즈에게 하이어로팬드 그린의 촉수를 심어두었던 카쿄인에 의해 저지당한 직후, 볼썽 사납게 용서를 비는 스틸리 댄에게 만화책 기준 6페이지에 달하는 오라오라를 먹여준다.

마니쉬 보이 전에서는 가짜 스타 플래티나가 나왔다. 데스 13의 꿈 속 세계에 같힌 죠타로가 데스 13에게 대항하여 스타 플래티나를 꺼냈는데 알고보니 그건 진짜 스타 플래티나가 아니라 데스 13이 만든 가짜. 이 가짜는 죠타로에게 오라오라를 날리고 후라이팬으로 자기 얼굴을 수차례 후려치는 기행을 선보인 다음, 역시 데스 13이 만든 가짜 실버 채리엇과 합체하는 진풍경을 선사하기도 했다.

ZZ 전에서는 휠 오브 포춘에 의해 절벽에서 떨어지려던 죠죠 일행의 차량을, 차량에 있던 와이어를 던져 휠 오브 포춘에 연결한 다음 그것을 강하게 잡아당겨 그 반동으로 차량을 절벽에서 꺼내오고 겸사겸사 휠 오브 포춘에게 펀치를 한방 날려 절벽 아래로 대신 떨어뜨린다. 하지만 다시 덤벼오는 휠 오브 포춘이 죠타로에게 가솔린을 뭍히고 스파크를 일으켜 불이 붙게 하려 했을 때 잽싸게 땅굴을 파서 그 안으로 도망치는 전법을 썼다. 직후 휠 오브 포춘에게 오라오라를 날려 본체인 ZZ를 끄집어내어 마무리.

아라비아 팟초 전에서는 별다른 활약은 없었고 거울벽으로 자신을 숨기고 있던 팟초에게 정확히 돌덩이 하나를 집어던져 리타이어 시켰다.

은두르 전에서는 스타 플래티나의 시야로도 볼 수 없는 4km 바깥에서 공격하는 은두르를 찾지 못해 고전했으나 이기가 후각으로 은두르의 위치를 파악했음을 안 죠타로가 이기를 강제로 싸움에 동원할 때 더 풀이 점차 고도가 낮아지자 땅을 한번 세차게 밟고 튀어오르게 했다. 직후 위치를 발각당해 게브신에게 공격받자 이기를 그대로 집어던져 은두르와 이기가 서로의 스탠드를 동원해 스스로를 지키도록 강제했고 그 틈에 은두르의 뒤로 돌아선 다음 게브신과 단 한번의 일격을 주고받아 은두르를 쓰러뜨린다.

아누비스신 전에서는 처음으로 전력을 다해 싸우게 되는데 에게 빙의하여 직전 차카에 빙의한 상태로 폴나레프와 맞붙어 실버 채리엇의 스펙과 기술을 기억해 고전하는 폴나레프를 대신해 싸움에 나서게 된다. 여기서 아누비스신을 웃도는 힘과 스피드로 칸을 제압하고 아누비스신이 깃든 검을 칼날잡기로 부러뜨려 리타이어 시킨다. 그러나 직후 아누비스신이 깃든 검을 나일강에 버리려던 폴나레프와, 칸의 난동으로 주민 신고를 받고 출동한 현지 경찰이 검을 두고 실랑이를 벌이다 그만 폴나레프가 검을 뽑고 아누비스신에게 지배당했을 때 맞붙게 되는데, 검술의 달인인 폴나레프가 숙주가 된 데다가 직전의 싸움에서 스타 플래티나의 스펙과 기술을 모조리 기억한 아누비스신의 능력 덕에 전력으로 다했음에도 밀리게 된다. 결국 본체인 죠타로가 아누비스 신의 검에 찔려 끝나는가 했으나, 이는 오히료 죠타로의 책략으로 죠타로의 몸에 박혀 넣을수도 뺄 수도 없는 상태가 된 아누비스 신의 검을 오라오라로 난타하여 아주 가루로 만들어 리타이어 시킨다.

다니엘 J. 다비 전에서는 다비와 카드 게임을 하는 죠타로가 카드의 배열을 읽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았다. 중간에 다비가 세컨드 딜 속임수를 쓰려 하자 바로 다비의 손가락을 꺾어버렸다. 그리고 이후 이어지는 블러핑 대결에서 엄청난 속도로 죠타로의 담배에 불을 붙이고 주스를 먹여주는 행위를 선보여서 다비에게 '담배와 주스 처럼 안보는 사이에 카드를 좋은 패로 바꿔친건 아닐까'하는 의혹을 심게 만들어 다비의 리타이어에 일조한다.

테렌스 트렌트 다비 전에서는 다비를 보자마자 선빵을 날렸으나 다비가 아툼신의 능력으로 영혼을 읽어 피해버림으로서 실패, 더불어 이 때의 일로 충격을 받은 죠타로의 정신에 간섭해 한쪽 팔을 빼앗았으며 이로 인해 죠타로가 다비와의 승부처로 끌려가고 덩달아 카쿄인과 죠셉도 같이 끌려가는 계기를 제공한다. 이후 죠타로를 구하기 위해 나선 카쿄인이 다비와의 승부에서 패해 영혼을 저당잡힌 다음 카쿄인을 구하기 위해 나선 죠타로가 온전한 승부를 할 수 있도록 아툼신에게서 풀려났고, 비디오 게임이란걸 난생 처음 해본 죠타로였지만 스타 플래티나의 정밀함으로 순식간에 게임에 적응한다. 그러나 다비가 다시 독심술을 사용하자 죠타로가 자신이 게임을 하는 척 하면서 죠셉의 허밋 퍼플로 대신 조종하게 하는 식으로 다비를 관광보낸다. 그리고는 다비에게 오라오라를 날려 리타이어.

누케사쿠 전에서는 뒤통수에 달린 여자 얼굴로 DIO에게 잡혀온 여자인척 하던 누케사쿠에게 펀치를 한방 먹여주었으며 직후 달려든 누케사쿠에게 '흡혈귀 내구도 테스트' 명목으로 오라오라를 날린다.

DIO의 방에서는 DIO의 관 뚜껑을 열기 전 벽을 부수어 관을 향해 태양빛이 비추어지도록 했으나 그것과는 별개로 더 월드의 미지의 능력을 맛보고 일단 후퇴하기로 결심하여 별 활약은 없었다.

최종결전에서 더 월드와 맞붙지만 힘과 스피드, 정밀성에서 밀려 곤경에 처한다. 그러나 결국 카쿄인이 밝혀내고 죠셉에 의해 전달된 '시간을 정지시킨다'라는 개념을 깨우치면서 나아가 그 자신도 시간을 정지시키고 그 안에서 움직일 수 있는 경지에 도달하여 더 월드를 기습해 한 방 먹인다. 그러나 돌가면의 흡혈귀인 DIO는 그 상처를 복원하였고 직후 스타 플래티나가 정지된 시간 속에서 일순간만 움직일 수 있음을 간파한 DIO가 무수히 많은 양의 나이프를 날려 죠타로가 자신을 보호하도록 시간정지를 쓰도록 강제하였을때 몇개의 나이프만 쳐내고 정지된다. 직후 시간정지가 풀리고 스타 플래티나가 나이프들을 대부분 쳐내었지만 몇개는 기어이 죠타로에게 꽃혔다.

직후 죽은척 해 DIO를 사거리로 유인하려던 죠타로의 계책으로 죠타로의 심장을 틀어쥐어 심장이 뛰지 못하게 함으로서 심장박동을 체크하는 DIO를 기만하고는 DIO가 순순히 사거리에 접근하자 바로 DIO의 머리통에 일격을 날려 DIO를 리타이어 직전까지 몰아붙인다. 그리고 도망치려는 DIO를 따라잡아 오라오라를 먹이는데 성공하나...

불행히도 이는 DIO의 계략으로 오라오라를 맞은 반동으로 DIO는 죠셉이 있는 곳으로 날아갔으며 DIO는 바로 죠셉의 피를 빨아 기력을 회복함과 동시에 죠나단의 육체와 완벽히 일체화되어 파워 업 한다. 이에 다시 한번 정지된 시간속에서 DIO와 죠타로가 맞붙었는데 죠셉의 당한걸 보고 꼭지가 돈 죠타로로 인해 스타 플래티나도 파워가 상승해 더 월드를 제압하긴 했으나 시간정지 가능 시간 자체는 더 월드 쪽이 더 우세하여 역전을 허용한다.

그러나 최후의 순간 DIO가 죠타로를 향해 로드롤러를 내리꽂았을 때 죠타로의 분노로 투쟁심리를 기반으로 존재하는 스탠드인 스타 플래티나도 여기에 영향을 받아 정지시킬 수 있는 시간이 5초로 상승하여, 직후 시간정지 가능 시간이 종료된 DIO를 완전히 역관광보낸다. 최후의 발악을 하는 DIO의 더 월드와 충돌하였을 때 더 월드의 다리와 부딫힌 스타 플래티나의 손이 깨지면서 밀리는 듯 했으나, 더 월드가 전신이 붕괴하여 사라졌고 DIO 또한 전신이 붕괴되어 사망함으로서 싸움이 끝난다.

최종결전 후 죽어가는 죠셉의 심장을 일전에 죠타로가 죽은척 했을 때 배운 노하우대로 마사지하여 죠셉에게 주입한 DIO(= 죠나단 + 죠셉)의 피가 잘 돌게 하여 죠셉을 살렸다. 다만 죠셉이 장난끼를 주체 못해 DIO가 빙의된 드립을 치다가 한 대 때릴 뻔 하기도.

다이아몬드는 부서지지 않는다[편집 | 원본 편집]

스톤 오션[편집 | 원본 편집]

기타[편집 | 원본 편집]

관련 매체[편집 | 원본 편집]

죠죠의 기묘한 모험 OVA[편집 | 원본 편집]

디아볼로의 대모험[편집 | 원본 편집]

미래를 위한 유산[편집 | 원본 편집]

죠죠의 기묘한 모험 All Star Battle[편집 | 원본 편집]

죠죠의 기묘한 모험 Eyes of Heaven[편집 | 원본 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