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 아이돌

스쿨 아이돌(スクールアイドル, 영어: School idol)은 미디어 믹스 프랜차이즈 《러브라이브!》에 나오는, 학교에서 결성된 로컬 아이돌을 가리킨다.

1 특징[편집]

별 희한한 개성을 내세우는 로컬 아이돌에 익숙한 일본과 달리 대한민국에서는 생소한 인상[1]이므로 쉽게 설명하자면 대외적으로 활동을 많이 하는 노래+댄스 동아리다.

애니메이션 《러브라이브!》 내의 언급에 따르면 고등학교 재학생 중 여학생들만 할 수 있는 듯하다.[2] 스쿨 아이돌이 될 수 있는 건 고등학교 여학생들뿐이겠지만, 그 팬들은 남녀 상관 없는 것 같다.[3]

A-RISE 같은 특이한 케이스를 제외하면 기본적으로는 동아리 단위로 활동하며 하나의 동아리 안에서도 소동아리 개념으로 여러 개의 스쿨 아이돌이 있기도 한다.

여담으로, 스쿨 아이돌이 프로 아이돌이 아닌 학교 동아리이기 때문에 프로 아이돌을 다루는 THE IDOLM@STER 시리즈나 《Wake Up, Girls!》에서 묘사되는 아이돌의 어두운 면[4]으로부터 자유롭다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타이틀로 내세운 아이돌물보다는 학교 동아리물에 더 가까울 수밖에 없다는 것이 단점일 것이다.

2 각주

  1. 한국에서 말하는 아이돌은 소속사에서 전문적으로 양성된 프로급의 아이돌뿐이다.
  2. 애니메이션 내에서 고등학교 졸업하면 스쿨 아이돌을 더 이상 못한다는 언급이 나오고, 애니메이션 영화 《러브라이브! The School Idol Movie》에서도 오토노키자카에 입학 못한 유키호아리사아직 스쿨 아이돌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리고 스쿨 아이돌 랭킹에 그 어디에도 남자 그룹은 없다.
  3. 애니메이션 1기 9화에서도 에리 영입 이후 여자 팬들도 늘었다는 말이 있고, 극장판 뮤즈가 일본으로 돌아오고 폭도들에 둘러싸인 장면에도 잘 보면 남학생이 두 명 있다.
  4. 아이돌이라는 직업이 빛과 어둠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일본 아이돌 오타쿠뿐만 아니라 한국 아이돌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누구다 다 알고 있을 것이다. 애니메이션 《Wake Up, Girls!》는 이런 아이돌의 어두운 면을 전반적으로 부각시켰다.